뉴스 News
분류 부동산

하반기 금리 인하 가능성…주택시장 관망세 속 매물 적체?

작성자 정보

  • 작성자 NEWS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5월 전국 부동산 매물 증가하고 거래량 감소... "하반기는 다를 것"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부동산 시장 관망세가 한층 더 짙어진 한 달이었다. 금리 인하 가능성이 커지면서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시기를 조정하는 기간이었다는 평가다.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매물이 더 쌓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19일 캐나다 부동산협회(CREA)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5월 전년과 비교해 주택 거래량과 가격이 감소하면서 매물이 크게 증가하면서 시장이 약화한 모습을 보였다. 협회는 그러나 이달초 캐나다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4년 만에 처음으로 인하하면서 시장이 반전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션 캐스카트 협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5월은 주택 거래 활동에 있어 또 다른 잠잠한 한 달이었지만, 금리가 하락하기 마지막 달이기도 했다”고 평하며 남은 한 해 동안 거래량이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지난 5월 주택 거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9%, 계절조정을 적용한 4월보다는 0.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5월 평균 주택 가격은 69만9,117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 하락했지만, 전월과 비교해서는 1% 상승했다 또 신규 매물은 전국적으로 지난해보다 13.5% 증가했다.

지역별 상황은 상당히 다르게 나타났다. 광역 밴쿠버의 거래량은 1년 전과 비교해 19.8% 감소했고, 광역 토론토 역시 22.2% 감소했다. 반대로 에드먼튼은 거래량이 19.7%가, 위니펙은 14%가 각각 증가했다.

리시 손디 TD 이코노미스트는 “차입 비용 상승과 금리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5월 구매자들이 관망세를 보였다”면서도 “그러나 6월 금리가 인하한 이후 상황이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6월 시장은 더욱 탄탄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앞으로 추가 금리 인하가 하반기 시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798 / 1 Page
RSS
北드론 위협 대응 민·관·군 협력체계 점검…서울시 '3차 안보포럼' 개최
등록자 KREW
등록일 11:05

한국 - 24일 시청서 서울시장, 수방사령관, 전문가 등 200여 명 참석… ‘메가시티 대드론체계 구축’ 주제 - 2개 세션서 ▴드론 기술 동향 ▴대도시형, 민・관・군 통합 대드론체계 …

트랜스링크, 저소득층 할인 요금으로 연간 7천만 달러 비용 예상
등록자 KREW
등록일 10:48

일반뉴스 저소득층 대중교통 할인 요금 프로그램, 메트로 밴쿠버에서 시행되나? 트랜스링크는 저소득층을 위한 대중교통 할인 요금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위…

캐나다 데이 행사로 메트로 밴쿠버 전역 교통 혼잡 예상
등록자 KREW
등록일 10:20

일반뉴스 7월 1일 퍼레이드, 콘서트, 불꽃놀이로 인한 도로 폐쇄 및 교통 통제 안내 캐나다 데이 행사로 인해 이번 주말 메트로 밴쿠버 전역의 교통에 영향을 미칠 예정입니다. 7월 1일 메…

BC주, 캐나다인이 가장 선호하는 이주 지역
등록자 NEWS
등록일 05:57

캐나다 BC주민 선호 이주 지역은 ‘앨버타주 높은 주거 비용에도 불구하고 캐나다인이 가장 선호하는 이주 지역은 BC주인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기관 Research Co가 19일 발표…

빠르게 성장하는 써리, 비즈니스 문제 직면
등록자 KREW
등록일 06.25

커뮤니티 BC주의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써리, 인구 증가와 높은 재산세로 인한 문제 해결에 직면 인구 증가와 높은 재산세가 BC주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써리에 고통을 주고 있다. 써리 경찰…

캐나다 5월 소비자 물가 2.9% 상승
등록자 NEWS
등록일 06.25

경제 관광, 여행 등 포함 서비스 비용 상승이 주도 5월 캐나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2.9%를 기록했다. 전달 2.7%와 비교해 0.2% 포인트 상승했다. 캐나다 통계청은 25일 발표…

메트로 밴쿠버 평균 객실요금 317달러… 전년비 40% 올랐다
등록자 NEWS
등록일 06.24

부동산 5월 캐나다 도시 가운데 점유율 최고 메트로 밴쿠버 호텔 업계가 특수를 누리고 있다. 통상 호텔업계가 하반기 더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경향이 있지만, 조금 이른 시점부터 훈풍이 불고…

'내 집 마련' 부모님 도움 없이는 '불가능'
등록자 NEWS
등록일 06.23

부동산 부모 부동산 소유 여부가 자녀 주택 소유 가능성에 크게 영향 높은 주택 가격으로 부모 도움 없이 돈을 모아 주택을 사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캐나다 공영방송 CBC가 16일 보…

주택 거래량 감소 불구 신규 주택 건설은 증가
등록자 NEWS
등록일 06.22

부동산 “금리 인하로 거래량은 반등 가능성” 5월 신규 주택 건설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캐나다 모기지 주택공사(CHMC)가 발표한 월례보고서에 따르면 5월 신규 주택 건설이 …

BC주 임차인 4명 중 1명은 소득 절반 이상 임대료로 지출
등록자 NEWS
등록일 06.21

부동산 임차인 26%는 다음 계약 이내 주택 구매 고려 BC주 임차인 4명 중 1명은 소득의 절반 이상을 임대료로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부동산 업체 로열 르페이지가 임차…

캐나다 인구 4100만 명, 역대 최고
등록자 NEWS
등록일 06.20

부동산 주요 원인은 이민… 1분기 12만1758명 캐나다의 인구 증가세가 매섭다. 19일 캐나다 통계청이 발표한 인구 통계에 따르면 캐나다 1분기 인구가 0.6% 증가, 4,100만 명을…

하반기 금리 인하 가능성…주택시장 관망세 속 매물 적체?
등록자 NEWS
등록일 06.19

부동산 5월 전국 부동산 매물 증가하고 거래량 감소... "하반기는 다를 것"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부동산 시장 관망세가 한층 더 짙어진 한 달이었다. 금리 인하 가능성이 …

밴쿠버, 캐나다 10대 도시 중 유일하게 연간 임대료 감소
등록자 NEWS
등록일 06.18

부동산 평균 임대료 2650달러로 여전히 가장 비싸 밴쿠버가 캐나다 10대 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연간 임대료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온라인 임대 플랫폼 줌퍼(Zumper)가 발…

주택 가격 vs 소득, 지난 30년 동안 어떻게 변했을까
등록자 NEWS
등록일 06.17

부동산 “소득 34% 오르는 동안 주택 가격은 142% 상승” 밴쿠버 주택 가격과 소득 간의 격차가 1990년대 중반 이후 극적으로 벌어졌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3일 레이트닷시에이(R…

BC주 부동산 시장 여름 앞두고 ‘균형’
등록자 NEWS
등록일 06.16

부동산 거래량은 감소했지만 매물량 늘어 BC주 부동산협회(BCREA)는 13일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5월 BC주의 부동산 시장이 균형을 기록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5월 BC주의…

써리 시티 센터에 최고 65층 규모 4개 타워 들어선다
등록자 NEWS
등록일 06.15

부동산 주거, 사무실, 호텔, 레스토랑, 보육 등 복합센터 써리 시티 센터 중심부에 있는 세이프웨이 부지에 대대적인 재개발을 위한 세부 계획이 구체화되고 있다고 인터넷 매체 데일리 하이브…

캐나다인 절반 가까이 이민자 수 줄여야
등록자 NEWS
등록일 06.14

부동산 응답자 44%, 이민자 캐나다에 ‘부정적’ 영향 이민자 증가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11일 여론조사 기관 Research Co.에 따르면 이민이 캐나다에 미치는 영향…

캐나다 5월 실업률 6.2%로 올랐다
등록자 NEWS
등록일 06.13

경제 내달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 여전 캐나다의 일자리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인구 증가로 인해 실업률이 되레 올랐다. 7일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캐나다의 일자리는 2만700…

모기지 대출자 10명 중 6명 “재정적 스트레스”
등록자 NEWS
등록일 06.12

부동산 젊은 세대일수록 스트레스 호소 많아 캐나다의 모기지 대출자 10명 중 6명이 현재 재정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대출자일수록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응답률이 …

캐나다 평균 임대료, 사상 첫 2200달러 돌파
등록자 NEWS
등록일 06.11

부동산 높은 임대료에 지방으로 몰리면서 월세 상승 경향 5월 대도시 임대료 상승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2,200달러를 넘어섰다. 온라인 임대 정보 제공 사이트인 렌탈스닷시에이(rent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