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부동산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은퇴한 시니어들은 평생 열심히 일하고 난 뒤에 남은 재산이라고는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집뿐인 경우가 많습니다.
모아둔 저축금액도 별로 없고 소득은 제한적인데 비해, 큰 규모의 집에 부과되는 재산세나 주택관리유지비가 부담스러울 경우에 큰 집을 처분하고 규모가 작은 집으로 이사하거나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이사하면서 모기지 대출금 잔액을 모두 상환하고 난 후에 여분의 자금을 향후 노후생활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에 따라 자녀들이 출가하거나 독립적인 생활을 하게 되면, 은퇴한 부부가 살기엔 집에 남는 공간이 많고 집을 청소하거나 유지 관리하는 일도 힘들며,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많은 시니어들이 주택 다운사이징을 고려하게 됩니다.

◆ 다운사이징이 주는 이점
첫째, 다운사이징은 시니어들에게 많은 재정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주거비용이 높은 도시에서 더 작은 주택이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이동함으로써, 시니어들은 주거비용을 줄일 뿐만 아니라 주택 유지관리와 관련된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 매각 후 추가 자금을 확보하여 노후생활을 보다 안정적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둘째, 다운사이징은 시니어들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합니다. 작은 주택이나 콘도로 이사함으로써 유지보수가 쉽고 보다 효율적인 생활환경이 만들어집니다. 더 이상 큰 집의 부담스러운 유지보수나 정원관리에 돈과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되며, 작은 주택으로 이사함으로써 더 편안하고 안락한 노후생활을 가능케 합니다.
셋째, 다운사이징을 통해 노후생활이 간소화됩니다. 더 작은 주택으로 이사하면 생활환경이 보다 단순하게 됩니다. 그리고 시니어들은 필요 없는 물건들을 정리하고 새로운 주택에서의 생활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와 부담을 줄이고 즐거운 노후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은퇴한 시니어들 중에는 이러한 여러 가지 이점에도 불구하고 선뜻 다운사이징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를 들어보면 대개 자녀들이 손자, 손녀와 함께 방문하면 거처할 방과 넉넉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거나, 장성한 자녀들이 조만간 결혼을 하게 되면 시부모가 사는 집이 보기에 번듯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 다운사이징 실행 절차
거주하는 집의 규모를 줄여서 이사를 가면 매매차익으로 노후생활자금이나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다운사이징을 계획하는 노령자가 많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실행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현재 살고 있는 집에서 집의 유지관리비와 기타 생활비가 얼마나 드는지 숫자로 확인해 봅니다. 매월 지출비용을 집계해 보고 재산세 등은 월 평균으로 나누면 됩니다. 여기에는 주거 비용, 생활비, 의료비, 세금 등 현재 지출되는 정확한 총 생활비를 계산하고 사용 가능한 현금흐름(소득이나 연금 등)을 비교하여 지금의 가계운영 사정이 어떤지 평가합니다.
(2) 더 작은 집으로 이사를 가든지 보다 저렴한 주거지로 옮기는 경우에는 주거비용과 생활비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추정해 봅니다. 이 단계에서는 옮겨갈 집이나 동네의 집값 수준, 재산세 추정금액, 그리고 다른 주택 유지보수 관련 비용은 부동산 중개인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만일 차를 처분하고 대중교통에 의존한다면 차량 유지비를 줄이고 교통비를 추가하면 됩니다. 옮겨갈 집은 규모에 상관 없이 노인 친화적인 주거 환경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노후 생활이 보다 편안하고 쾌적하게 됩니다.
(3) 이사 갈 경우에 매달 지출되는 금액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그리고 본인의 생활패턴, 살던 동네에 대한 미련, 향후 삶의 목표와 그에 걸맞는 생활 환경을 고려하여 다운사이징이 가져올 변화를 감당할 수 있을지를 판단합니다. 다운사이징 전후의 삶의 변화에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섞여 있게 마련인데, 그 중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우선 순위에 맞는 의사결정이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후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모든 것을 다 가지려면 선택은 어려워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타협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본인의 은퇴 여부와 건강 사정을 반드시 함께 고려해야 현실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지원 주거시설에 들어가기 위해 미리 집을 처분하고 자녀들에게 증여를 해주기 위해 다운사이징을 선택하는 시니어들도 있습니다. 모든 것이 다 개인의 목표와 선택에 따라 의사결정의 방향도 달라집니다.
(4) 다운사이징을 하기로 최종 결정을 하면 그 실행시기를 잡아야 합니다. 대체로 주택경기가 좋아질 때 움직여야 파는 집을 제값에 매각하여 더 작은 집이나 더 저렴한 동네로 이사 가기가 쉽습니다. 타이밍은 부동산 중개인의 도움을 받아 주택거래시장의 동향을 보면서 적절한 시기를 택하여야 합니다.
(다음 호에 계속)

허진구 부동산
ValueHome.c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Total 110 / 1 Page
RSS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2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52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 임대수입이 나오는 부동산을 구입 은퇴를 맞이한 다음에 보유자산 규모는 제법 되지만 정작 생활에 필요한 자금(현금흐름)은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74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24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43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52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78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232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지난 호에 이어)) 둘째, Equitable Bank가 제공하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5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224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캐나다에서 역모기지 대출상품(Reverse Mortgage Lo…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4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745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캐나다의 역모기지와 한국의 주택연금은 어떻게 다를까? 캐나다와 한국 모두 노령인구의 빠른 증가추세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3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555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어떤 경우에 역모기지를 이용하는가? 그동안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집단거주시설인 장기요양원이 집단감…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2
등록자 KREW
등록일 11.09 조회 70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와 HELOC의 차이점 역모기지(Reverse Mortgage)를 흔히 ‘Senior Sta…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
등록자 KREW
등록일 10.26 조회 728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노후생활에 필요한 자금은 얼마가 적정한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각 개인마다 다른 대답이 나올 수밖에…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프레이져 밸리 리얼에스테이트 8월시장은 침체, 가격도 안정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9.11 조회 794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September 2023 프레이져 밸리 리얼에스테이트 8월시장은 침체, 가격도 안정 세줄요약 • 여름이라는 계절적…

노후 대비 투자의 필요성 4
등록자 KREW
등록일 06.17 조회 1296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지난 호에 이어) 6. 캐나다의 은퇴 후 소득보장시스템 (1) 첫 번째 기둥: 가장 기본적인 소득보장…

노후 대비 투자의 필요성 3
등록자 KREW
등록일 06.15 조회 1458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지난 호에 이어) 5. 노령가구의 자산구조 2021년을 기준으로 캐나다, 미국, 한국, 일본의 국민들…

노후 대비 투자의 필요성 1
등록자 KREW
등록일 05.31 조회 1239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1. 살림살이가 빠듯한 은퇴 후 생활 현업에서 물러나 은퇴를 하면 소득이 줄어들어 가계는 궁핍해지고, …

미등기전매, 크레인갯수로 부동산시장을 전망한다.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1916

부동산 ‘최재동의 주말자료실’에서는 부동산거래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가지고 주말을 이용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

통합 솔루션으로 밴쿠버에서 부를 창출하기
등록자 KREW
등록일 10.12 조회 1936

부동산 필자는 오랜 기간 동안 밴쿠버에 정착하는 분들을 위한 경제적 독립을 도와 드리고 지원하는 일을 해왔다. 특히 최근의 급변하는 세계 정세 및 이에…

조영범 리얼터의 “뜬금없는 영화 이야기” 2
등록자 KREW
등록일 09.21 조회 2374

부동산 뜬금없는 영화 이야기라는 제목을 단 2회 만에 배신해 버리는 소재를 정해 놓고 어떤 변명을 해야 하나 고민 중에 오징어 게임의 에미상 수상이라는…

조영범 리얼터의 “뜬금없는 영화 이야기”
등록자 KREW
등록일 09.01 조회 2461

부동산 [글을 쓰고 있는 조영범 리얼터는 캐나다에서 영화를 공부했습니다. 글에 나타나는 특정 영화에 관한 모든 시선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이 컬럼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