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부동산

조영범 리얼터의 “뜬금없는 영화 이야기” 2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뜬금없는 영화 이야기라는 제목을 단 2회 만에 배신해 버리는 소재를 정해 놓고 어떤 변명을 해야 하나 고민 중에 오징어 게임의 에미상 수상이라는 뉴스가 들렸다. 한국 드라마의 완성도가 모든 면에서 높아지고 있는 이시기에 영화 이야기 대신에 드라마 이야기를 하는 배신의 변명을 지난 칼럼의 영화 기생충의 송강호의 대사로 대신한다.

“참으로 시의 적절 하구나”

오늘의 이야기는 드라마 나의 아저씨 그리고 오징어 게임 약간. 배우 이지은과 이선균 그리고 빛나는 조연들의 앙상블이 돋보이는 나의 아저씨는 평범한 우리들은 어떻게 성공하고 어떻게 행복해야 하는 가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 두 드라마의 중심에는 ‘우리’라는 가치가 있다.

나의 아저씨의 박동훈(이선균 분)의 직장에서는 개인의 성공과 성취가 최고의 가치이다. 권력암투 그 안에서 동훈은 경쟁의 대상 조차 될 수 없을 정도로 평범하고, 제거의 대상이 될만큼 위협적이지 않다. 다만 암투의 주인공 중 하나와 이름이 비슷한 이유로 우연히 제거의 대상이 되는 불운을 맞는다. 반면에 박동훈의 동네에서 동훈은 선망의 대상이다. 주위의 패배자들로 인해 동훈은 선망의 대상, 타인의 모범이라는 위치를 저절로 얻는다.

의도 하지 않고 저절로 얻은 위치는 더 무거운 짐이될 수 밖에 없지만 영웅이 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나의 작은 성공은 동네의 자랑 가족의 자랑이 될테니… 우리의 패배자들 (직장에서 쫓겨난 큰형, 영화 한편 만들지 못한 영화 감독 동생, 간신히 사업을 유지하는 동네 형, 손님이라고는 어릴 적 친구들 뿐인 술집 주인)에게 이지안의 존재는 착해질 수 있는 기회이다. 나의 얄팍한 동정이 가장 위대한 결과를 내놓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된다. 내가 착해질수 있는 기회를 얻으니 그 얼마나 다행인가. 나의 성공이 당신들을 기쁘게 할 수 있으니 그 얼마나 다행인가. 이렇게 드라마는 자신보다 조금 더 부족한 사람들을 차례로 등장시킨다. 불행의 계급관계라고 할까? 우리 평범한 이들은 나보다 조금 나은 사람들을 선망하고, 조금 불운한 이들로부터 위로를 받
게 되니까. 이지안에게 유일한 ‘우리’의 가치는 할머니이다. 가장 불행해 보이는 불운의 아이콘 이지안에게도 할머니는 이지안이 ‘착할 수 있는’ 유일한 대상이다. 이지안이 가치를 가실 수 있는, 이지안보다 불운한 유일한 존재가 할머니다.

동훈의 형제를 포함한 동네의 늙은 청년들은 ‘우리’의 가치가 있었던 어린 시절을 언제나 이야기 하며 그리워한다. 잃어버린 그 시절은 겸덕이라는 스님으로 대변된다. 순수했던 그 시절은 이제 종교의 율법에서나 찾을 수 있게 되었으니 말이다. 존재는 하나 이룰 수 없는 대상이 되었다. 그렇게 환상에서나 있을 법한, 종교의 가르침에서나 있을 법한 “우리”의 가치는 이지안의 등장으로 현실성을 갖는다. ‘우리’의 가치로부터 철저히 외면된 존재가 나타난 것이다.

박동훈의 “착하구나”는 이지안을 바꾸는 중요한 순간을 만든다.

이 불운의 계급구조는 할머니의 죽음으로 도대체 누가 누구를 동정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의 답을 전한다. 할머니의 죽음은 존재하지만 이룰 수 없던 ‘우리'의 가치를 실현 시켜주기 때문이다. 동네의 늙은 청년들은 지안의 할머니의 장례식에서 그들의 어린시절 ‘우리’를 찾게된다. 할머니의 장례식은 모두에게 착할 수 있는 기쁨을 제공한다.

여건이 맞으면 언제든 착해 질 수 있는 동네 늙은 청년들은 착할 수 있는 기회을 얻었으니 얼마나 다행인가.

오징어 게임을 보자. 오징어 게임은 기회를 잃어버린 자들이 모여 다시 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물론 더 악해 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살아남기 위해 더 악해지기도 더 선해지기도 하지만 매번 그 기회는 나만 남고 모두 죽어버리는 결과를 남긴다. 철저히 우리의 가치는 사라지고 나의 가치만 남은 주인공은 행복해 질 수 없다. 이기훈은 모든이의 가치를 전달받고 혼자 남았지만 자신의 가치가 전혀없던 게임 이전의 기훈보다 행복하지 않다. 왜냐하면 가치를 나눌 ‘우리’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드라마는 우리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다시 오징어 게임으로 돌아가는 장면으로 시리즈를 마친다.

나의 아저씨는 ‘우리’의 가치를 이지안을 통해 철저히 성공시켜 그 가치를 높이는데 반해 오징어 게임은 “우리”의 가치를 철저히 제거함으로써 오히려 우리의 가치를 높인다.

그리고 우리의 사회를 돌아보자. 거짓이 없는 진실한 사회에서 정직은 강조될 필요 없다. 정의로운 사회에서 정의 또한 높은 가치를 갖지는 않을 것이다. 바꿔 말한다면 진실이 높은 가치를 갖는다면 그 사회는 진실 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 정의가 지나치게 강조되는 사회는 정의롭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미 충분히 정의롭다면 더 정의로울 필요는 없을테니 말이다.

두 드라마는 ‘우리’의 가치를 강조하고 인기를 얻었다. 아마도 우리는 ‘우리'의 가치를 그동안 외면해 왔을 수도 있다. 우리는 이미 성숙하여 종종 우리보다 불행한 사람들 보면서 느끼는 다행스러움이 혹은 불쌍한 마음이 얄팍한 동정일까 경계하기도 한다. 얄팍한 동정없이 깊은 동감은 어떻게 올 수 있을까, 말 그대로 깊은 동감의 처음은 앝은 동정일 수 있다. 그리고 얕은 동정은 내가 누군가에게는 착할 수 있는 얼마나 좋은 절호의 찬스인가. 착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는 것은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가.

리얼터의 시선
Fiduciary Duty :
모든 리얼터는 에이전시 관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최 우선으로 하는 법률적인 성실의 의무를 갖는다. 그 법률적 의무는 법률이 허락하는 범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리얼터는 이렇게 법률적으로 도덕성의 의무 갖고 있다.다시 말하면 최소한의 도덕은 지켜가며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뜻인데, 법으로 도덕성을 강제한다는 말은 부동산 시장에서 일한다는 것이 쉽게 부도덕해 질 수 있거나 클라이언트 이외의 이익에 쉽게 유혹 당할 수 있는 환경이라 할 수 있겠다. 다시 말하면 우리 리얼터들은 착해질 수 있는 도덕적일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셈이다. 착해질 수 있으니, 도덕적일 수 있으니 얼마나 다행스러운가.
Fiduciary Duty 이외에도 리얼터들은 몇가지 더 도덕적 의무가 주어진다. Real Estate Board는 Code of Ethics를 통해 필요한 사실을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해야 하는 정직의 의무, 클라이언트의 개인정보를 지키는 보안의 의무, 다른 리얼터를 이유없이 혹은 사실이 아닌 이유로 오도할 수 없는 의무를 강제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Total 110 / 1 Page
RSS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2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33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 임대수입이 나오는 부동산을 구입 은퇴를 맞이한 다음에 보유자산 규모는 제법 되지만 정작 생활에 필요한 자금(현금흐름)은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64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19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38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47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7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227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지난 호에 이어)) 둘째, Equitable Bank가 제공하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5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220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캐나다에서 역모기지 대출상품(Reverse Mortgage Lo…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4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739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캐나다의 역모기지와 한국의 주택연금은 어떻게 다를까? 캐나다와 한국 모두 노령인구의 빠른 증가추세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3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545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어떤 경우에 역모기지를 이용하는가? 그동안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집단거주시설인 장기요양원이 집단감…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2
등록자 KREW
등록일 11.09 조회 697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와 HELOC의 차이점 역모기지(Reverse Mortgage)를 흔히 ‘Senior Sta…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
등록자 KREW
등록일 10.26 조회 72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노후생활에 필요한 자금은 얼마가 적정한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각 개인마다 다른 대답이 나올 수밖에…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프레이져 밸리 리얼에스테이트 8월시장은 침체, 가격도 안정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9.11 조회 788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September 2023 프레이져 밸리 리얼에스테이트 8월시장은 침체, 가격도 안정 세줄요약 • 여름이라는 계절적…

노후 대비 투자의 필요성 4
등록자 KREW
등록일 06.17 조회 1287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지난 호에 이어) 6. 캐나다의 은퇴 후 소득보장시스템 (1) 첫 번째 기둥: 가장 기본적인 소득보장…

노후 대비 투자의 필요성 3
등록자 KREW
등록일 06.15 조회 1443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지난 호에 이어) 5. 노령가구의 자산구조 2021년을 기준으로 캐나다, 미국, 한국, 일본의 국민들…

노후 대비 투자의 필요성 1
등록자 KREW
등록일 05.31 조회 1228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1. 살림살이가 빠듯한 은퇴 후 생활 현업에서 물러나 은퇴를 하면 소득이 줄어들어 가계는 궁핍해지고, …

미등기전매, 크레인갯수로 부동산시장을 전망한다.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1906

부동산 ‘최재동의 주말자료실’에서는 부동산거래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가지고 주말을 이용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

통합 솔루션으로 밴쿠버에서 부를 창출하기
등록자 KREW
등록일 10.12 조회 1932

부동산 필자는 오랜 기간 동안 밴쿠버에 정착하는 분들을 위한 경제적 독립을 도와 드리고 지원하는 일을 해왔다. 특히 최근의 급변하는 세계 정세 및 이에…

조영범 리얼터의 “뜬금없는 영화 이야기” 2
등록자 KREW
등록일 09.21 조회 2369

부동산 뜬금없는 영화 이야기라는 제목을 단 2회 만에 배신해 버리는 소재를 정해 놓고 어떤 변명을 해야 하나 고민 중에 오징어 게임의 에미상 수상이라는…

조영범 리얼터의 “뜬금없는 영화 이야기”
등록자 KREW
등록일 09.01 조회 2456

부동산 [글을 쓰고 있는 조영범 리얼터는 캐나다에서 영화를 공부했습니다. 글에 나타나는 특정 영화에 관한 모든 시선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이 컬럼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