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부동산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아닌지에 따라 임대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구가 있는 경우에는 단기 입주자들이 더 편리하게 지낼 수 있어서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가구 없는 임대는 더 유연한 옵션을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세를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입주자들은 자신만의 가구를 가지고 집을 꾸미기를 원하기 때문에 가구가 제공되면 오히려 불편하게 생각할 수 있으며, 심지어 있는 가구를 빼달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 선택은 집주인의 사정과 입주자의 요구사항을 절충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 임대차 관련 법규와 단기렌탈 허가 규정

시니어들이 주거공간의 전부나 일부를 임대 줄 경우, 집주인이 갖는 권리와 의무사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온타리오주의 주거용 임대차법(Residential Tenancies Act, 2006)에 따라 집주인과 세입자 사이에 분쟁이 생기면 집주인-세입자 중재재판소(Landlord Tenant Board; LTB)를 통해 중재 및 판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LTB 웹사이트에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양식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타리오 주정부는 2018년에 주거용임대차법 내용 중 집주인과 세입자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렌트계약 관련 사항을 담아 주거용 표준임대차계약서(Residential Tenancy Agreement; Standard Form of Lease)를 제정하였으며, 모든 렌트계약에 이 양식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이 양식과 첨부 해설부분만을 살펴보아도 임대차 계약 시에 지켜야 할 사항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입자가 집주인과 부엌이나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주거용임대차법의 적용대상이 아닙니다.(The Act does not apply if the tenant must share a kitchen or bathroom with the landlord.) 시니어들 중 생활비에 보탬이 되고자 집의 일부를 렌트 주는 사례도 있는데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주거용 임대차 계약기간은 처음 1년으로 약정하지만 그 이후 자동으로 매달 갱신되는 방식으로 연장되며, 가족이 거주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입자를 내보낼 때는 1달치 렌트비를 보상해 주어야 하는 등 여러 새로운 규정이 도입되었습니다. 또한 해마다 12달이 지나면 온타리오 주정부가 정한 임대료 인상 상한규정(Rent Increase Guideline)을 따라야 하며, 90일 전에 세입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해 주어야 합니다.

세입자를 찾아 임대차계약을 맺을 때는 세입자에 관한 가족상황이나 소득, 직업, 신용상태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결정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온타리오주정부의 인권법에 위배되는 차별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이처럼 집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임대 줌으로써 추가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지만 이와 관련한 법률이나 규정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이 많습니다.

한편 토론토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주거주지에서 단기렌탈(AirBnb 등)을 할 경우에는 단기임대사업자로 시청에 등록해야 합니다. 단기렌탈(Short-term Rental)이라 함은, 연속 28일 미만의 기간 동안 주택이나 방을 단기로 임대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등록 후에는 매년 갱신해야 하며 4%의 숙박세(Municipal Accommodation Tax)도 부과됩니다.

토론토시 외에도 단기렌탈 사업자등록을 요구하는 지방자치단체가 늘어나고 있어서 관련 규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처럼 자신이 거주하는 집 전체 또는 일부를 단기 렌탈로 빌려주고 추가적인 소득을 올리려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등록을 해야만 허가되는 곳도 있고, 등록 없이 할 수도 있으므로 지역별 사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단독주택이나 타운하우스, 콘도아파트 등 다양한 형태의 집에서 Airbnb와 같은 단기임대사업이 가능하지만, 콘도 아파트나 콘도 타운하우스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지자체의 등록 및 허가와는 별도로 콘도미니엄법에 따라 콘도법인에서 정한 단기임대관련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최근에는 주거환경 및 안전을 위해 6개월 미만의 단기렌트를 금지하는 콘도커뮤니티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미리 콘도규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은퇴 후에 이런 사업을 할 계획이 있다면 가급적 콘도미니엄 형태의 주거지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주거지를 정할 때에도 어떤 지역이 단기렌탈로 추가적인 소득을 올리기에 유리할 지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거용 렌트시장에서 렌트수입을 극대화려면 시세에 맞는 임대료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대료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는데, 예를 들면 위치(동네, 시설, 대중교통 및 일자리가 많은 곳과의 근접성), 집의 크기, 실내구조와 상태, 수요와 공급상황 등이 임대료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임대료를 결정할 때는 전기, 물, 인터넷과 같은 유틸리티가 임대료에 포함되는지 또는 입주자가 별도로 지불하는지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다음 호에 계속)

허진구 부동산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78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2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23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26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26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7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23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99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85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4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9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0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6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5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5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97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0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54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