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부동산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5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캐나다에서 역모기지 대출상품(Reverse Mortgage Loan)이 도입된 것은 1986년입니다. 한동안 캐나다 노령층의 관심을 받지 못한 탓에 시장규모도 빠른 성장을 보이지 않아 2017년까지는 오직 HomeEquity Bank(상품명: CHIP Reverse Mortgage)만이 이 상품을 취급하였습니다.

하지만 집값이 꾸준하게 높은 상승세를 보이면서 자기 집을 가진 노령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생활비로 쓸 돈은 부족하지만 주택담보가치는 높아졌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역모기지 시장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키우게 된 배경이 되었습니다.

캐나다의 역모기지 시장규모가 커지는 분위기 속에서 2018년에 제2의 공급업체로 뛰어든 Equitable Bank(상품명: Path Home Plan)가 캐나다 역모기지 대출시장의 독점구조를 깨뜨리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3번째 경쟁업체로 등장한 Bloom Finance Company(상품명: Bloom Reverse Mortgage)도 2021년에 역모기지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캐나다 최초의 비은행계 핀테크(FinTech)기업인데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캐나다의 역모기지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자신의 주택자산을 기반으로 필요한 자금을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역모기지 시장의 변화를 일으키려고 뛰어들었습니다.

집값은 그간 엄청난 규모로 올랐지만 은퇴하는 노령자들은 자신의 노후를 감당할 만한 충분한 은퇴자금을 모아두지 못한 상황에서 55세 이상의 캐나다인들은 자기집에 약 1조 달러 이상의 부를 묶어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동화되지 않는 부동산 자산은 하우스푸어(House Poor)들만 양산하고 있어서, 은퇴 인구가 향후 더욱 빠른 속도로 늘어나면 이들이 필요로 하는 생활비를 집을 담보로 제공하는 역모기지 상품 공급업체가 더 늘어나야 할 시장상황입니다.

현재 캐나다의 3개 업체가 제공하는 역모기지 상품은 그 형태가 다양하여, 일시불로 인출하거나 매달 일정금액을 정기적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청 시점의 연령에 따라서 최대 대출가능금액이 달라지는데, 신청자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금액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각 대출회사별로 연령별 대출가능금액(일시불을 기준으로)을 계산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HomEquity Bank가 제공하는 ‘CHIP Reverse Mortgage’ 대출상품은 캐나다의 준주(Territories)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Provinces)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55세 이상의 주택소유주가 자신의 집에 거주한다면 집의 가치가 최소한 25만불 이상인 경우에 역모기지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토론토에서 약 150만불 정도의 단독주택을 소유하면서 직접 거주하고 있는 집주인의 현재 나이가 55세인 경우에는 약 43만불~48만불, 70세인 경우에는 약 54만~59만불, 85세인 경우에는 약 83만불~88만불을 각각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허진구 부동산
ValueHome.c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80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4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3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신체질환에 의한 피로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신체질환은 매우 많다. 피로를 일으키는 흔한 질환으로는 빈혈, 결핵, 만성간…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2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25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 임대수입이 나오는 부동산을 구입 은퇴를 맞이한 다음에 보유자산 규모는 제법 되지만 정작 생활에 필요한 자금(현금흐름)은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6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60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61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60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01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08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33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1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9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97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37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1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47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63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5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5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