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회계

법인을 차량 구매 및 차량비용 관련에 대해서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공인회계사로서 고객분들에게 자주 질문을 받았던 내용 중 한 가지는 법인을 차량 구매 및 차량비용 관련 내용입니다. 차량관련 비용처리는 복잡하니, 꼭 회계사님과 상의 후, 처리하시기 바라며, 몇 가지 중요 내용과 관련 사례를 정리해 드립니다.

기본적으로 Income Tax Act (ITA)와 CRA의 position은 회사의 명의로 등록된 차는 사업용으로만 사용해야하며, 회사 차로 (회사의 돈으로 회사명으로) 구매할 수 있는 차량의 가격, 할부가격, 리스가격의 상한선을 정해 놓고 있어, 회사를 통한 luxury 자동차 보유나, 사업에 사용하지 않는 차량에 대한
owner/shareholder의 회사 차 이용에 많은 제약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만약 개인이 회사의 차량을 개인 목적으로 사용 시, Standby charge 와 Operating charge 라는 명목으로 본인 개인의 차를 사용할 때 보다, 더 많은 금액을 소득(taxable income) 으로 처리 후, T4A에 발생, 개인 소득에 넣고, 세금을 납부하게 하여, 회사차의 개인 유용에 대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고객의 경우, 회사 업무로 개인 차를 사용하고, 결산 기간, 자동차 운행 비용 중, 회사 업무로 사용한 부분을 계산해, 실제 회사 업무 부분만을 비용 처리하거나, 업무용 마일리지를 정리해, CRA가 매년 발생하는 rate으로 reimbursement 받는 방법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꼭 Mileagelog를 정리할 것을 CRA가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출퇴근 차량 비용입니다. ITA는 명확히 고용주/고용인이 집에서부터 사업장으로 출퇴근하는 경우, 차량 비용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다만, 출퇴근중, 고객사를 방문하였거나, 업무용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는 청구가 가능합니다.

특히, 출퇴근 관련해서 비용으로 청구가 가능했던 Case를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6월 21일 세무 법정 (Tax Court)에서 판결이 났던 사건으로 사건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A씨는 지난 2017년 텍스 보고 시 한 건축회사의 건축 관리 감독직을 맡고 있었으며, 전체 차량 비용 $9,853 (총 10,948 중 90%)를 차량 비용으로 클레임 하였습니다. 그러나 당시, 차량비용은 $7,175 만 인정, 나머지 $2,678 에 해당하는 금액은 인정 받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집에서부터 공사 현장으로 출근하는 경우, 이를 비용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85% 클레임으로 A씨가 조정하였으나, 여전히 나머지 $1,642 는 인정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6월 항소를 통해 이 $1,642 금액을 청구하였습니다. 법원의 판결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642 비용은 A씨가 집에서부터 다양한 건축현장으로 출퇴근한 비용이다. 이는 원래 비용으로 인정할 수 없으나, 여기서 중요한 건, A씨는 보통 다양한 건축 현장의 업무를 위해 집 안에 있는 창고에 회사 장비, 자재를 수리, 보수, 보관하고 있으며 이 장비들은 그가 감독하고 있는 현장에서 사용하는 것이다.

2. A씨는 17명 팀원을 리딩하고 있는 감독으로, 2017년 50개의 프로젝트가 수많은 건축현장에서 진행중이었다. 따라서, A씨의 장비 유지보수가 감독으로써 업무와 연관된 중요한 임무였으며, 매일 아침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A씨는 집에서 준비한 이 장비, 기구, 자재를 A씨의 팀원들에게 전달하였다.

3. A씨는 이 장비를 가져가 건축 현장에서 사용한 후, 집으로 해당 장비, 기구, 자재를 가지고 와서, 다시 집 차고에 보관하였으며, 필요시 해당 기구를 수리 하였다. 그 후, 다음 날 관련 장비를 다시 챙겨 가지고 현장으로 갔다. 이러한 과정이 A씨가 자신의 차고를 회사의 장비, 기구를 보관, 수리하는 곳으로 사용한 것을 증명한다.

4. 따라서, A씨의 장비, 자재 보관, 운반의 의무는 업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이를 위한 차량 비용은 그의 고용의무를 수행하기 위한 ‘Travel’ (출장) 의 업무로 인정 할 수 있다.

5. 그러므로 A씨가 항소심에서 청구한 $1,642는 업무를 위해 집에서부터 여러 건축현장으로 출퇴근한 차량비용은 개연성에 근거, 인정 받았다.

이와 같이, 차량관련 비용은 대원칙 아래, 예외 상황을 서포트할 수 있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출퇴근은 비용 청구가 안되지만, 집 차고를 자재 보관 및 유지/보수 용도로 사용하였다는 점, 이 자재가 업무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점이 비용 클레임 인정을 뒷받침하는 이유가 되는 것 입니다. 해당 사업의 상황 및 현황을 공인회계사와 협의하여 최적을 차량 비용관련 내용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알렉스 조 회계사 , Partner, Alex Jo CPA Inc.

알렉스 조 회계사는 25년 이상의 회계, 세무,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Alex Jo CPA Inc.를 운영하기 전에는 캐나다 및 세계최대 회계법인이 딜로이트에서 17년간 시니어 파트너로, 전 세계 다양한 회사, 정부조직, 비영리단체 및 개인 고객을 상대로 회계 감사, 세무,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자세한 소개는 www.alexjocpa.com 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80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4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2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신체질환에 의한 피로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신체질환은 매우 많다. 피로를 일으키는 흔한 질환으로는 빈혈, 결핵, 만성간…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2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19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 임대수입이 나오는 부동산을 구입 은퇴를 맞이한 다음에 보유자산 규모는 제법 되지만 정작 생활에 필요한 자금(현금흐름)은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8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60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8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00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07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32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1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8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94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33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17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17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6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43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6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46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