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이민 업데이트 (2022년 10월)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이민 업데이트 - 2022년 10월

알버타 주정부이민 (AAIP)의 종교인의 노미니 신청 가능해져

최근까지 캐나다 알버타주에서는 종교인으로서 노미니 신청이 불가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 9월 28일부로 종교인 워크퍼밋으로 알버타주에서의 노미니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부터 이민 규정 R205(d)에 의거한 워크퍼밋을 소지한 종교인은  AOS(Alberta Opportunity Stream), AEES(Alberta Express Entry Stream) 및 RRS(Rural Renewal Stream) 스트림을 통해 노미니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신청자는 앨버타주에 기반을 둔 종교 단체로부터 고용 제안을 받고 교육, 언어 능력 및 임금 요건을 포함하여 진행하는 스트림의 자격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AOS 스트림을 기준으로 할 때, 노미니 진행을 위한 고용 제안서상의 고용 조건은 LMIA 기반의 워크퍼밋인 경우, LMIA 승인 승에 허가 받은 시급과 같거나 그 이상이어야 하고, LMIA 면제의 워크퍼밋인 경우에는 알버타주 해당 지역의 시급 기준 이상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새롭게 가능해진 종교 성직자로 구성된 직군 NOC 4154의 경우, 최저 시급과 같거나 그 이상이면 된다는 면제 조항이 적용됩니다. 또한, 직원측의 공제 승인 확인서가 동반된다면, 고용 기준에 맞는 식사비나 숙소비에 대한 공제가 허용됩니다.

비씨주 주정부이민 (BC PNP)의 Regional 초대 적용

비씨주는 지난 8월부터 새로운 Regional Draw를 적용하여 정착해가고 있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BC PNP의 Regional Draw는 광역 밴쿠버 “이외”의 지역에서 고용제안을 받은 후보자에게만 초대장을 발급하는 초대입니다. 광역 밴쿠버 지역을 포함하는 General Draw에서의 2백명대보다 백여 명이 많은 3백명대의 후보자를 초대하는 광역 밴쿠버 “이외”의 지역 후보자만 초대하는 Regional Draw는 General Draw보다 20-30점대가 낮은 커트라인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초대 직종인 Priority Occupations가 아닌 일반 직종의 경우에는 광역 밴쿠버 “이외”의 지역의 고용제안을 물색해보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비씨주의 우선 초대 직종 중에서도 한국인의 노미니 진행이 많은 유아보육교사 ECE 직종이 더욱 각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씨주에서 근무하는 ECE는 고용주가 지급하는 시급 외에도 주정부에서 보태주는 4불의 보조 시급을 추가로 받기에 더욱 유리한 대우 조건으로 근무하면서 일반 직종보다 낮고 유리한 커트라인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월말부터 진행된 우선 초대 직종을 위한 Targeted Draw에서 ECE는 초대장을 받을 수 있는 커트라인이 일반 직종보다 훨씬 낮은 70점대에서 점점 낮아져서 5월말부터 현재까지 60점의 커트라인이 형성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광역 밴쿠버 이내의 일반 직종 후보자들과 비교할 때 ECE를 포함한 우선 초대 직종자들은 거의 ½에 해당하는 낮은 커트라인으로 노미니 신청에 도전할 수 있으므로 절호의 기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참고로, 비씨주는 NOC 2021 버전의 적용 도입을 위해서 2022년 10월 12일부터 11월 16일까지 BC PNP 온라인 포털을 일시적으로 닫고 초대장 발급도 임시 중단하였다가 재정비 후 2022년 11월 16일 이후에 재오픈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BC PNP 등록은 일괄 삭제되어 11월 16일 포털 재개 시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Health Authority 이민, 사업이민, 석박사이민의 경우에만 11월 13일까지 계속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바스코샤, 뉴브런즈윅주 요식업 일부 직종 진행 제한 여전

노바스코샤주는 지난 6월부터 NSEEE(Nova Scotia Experience Express Entry), AIP(Atlantic Immigration Program) 프로그램에 NOC 6311 Food Service Supervisor 는 신청을 하지 못하도록 제한을 적용한 바 있는데요, 현재까지 여전히 제한 적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뉴브런즈윅은 지난 5월부터 적용되어온 NB주의 모든 이민 프로그램에 결쳐서 NOC 6311 Food Service Supervisor, NOC 6711 Food Counter Attendant, 그리고 NOC 6513 Food and Beverage Server의 임시 진행 제한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두 주에서 해당 직군에 속하는 경우에는 주정부에서의 진행 제한에 대한 추가적인 발표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Express Entry 개정 및 2022 TR to PR 재개는 실현되는가?

캐나다 전국의 이민 후보자와 이민 전문가들이 주목하며 기다렸던 2022 TR to PR의 근간이 되었던 자유당 MP Randeep Sarai의 M-44 발의안에 대한 윤곽이2022년 9월 20일에 발표되었죠. 캐나다 전역에 2022년 TR to PR의 재개를 기대했던 분들이 많았지만, Strategy to Expand Transitions to Permanent Residency라는 이름 그대로 캐나다 경제이민에 대한 광범위한 전략 확대 발표 정도에 그쳤습니다. 2021년도에 9만 명 이상의 이민 후보자들이 보다 쉽게 신청하고 보다 빠르게 영주권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TR to PR 이민이 올해에도 열리기를 기대하였기에 실망감도 적지 않았지요.  많은 분들이 기대하셨던, 캐나다 내 외국인 근로자 및 국제 유학생으로 구성된 임시 거주자(TR)에게 더 빠르고 쉽게 영주권자(PR)이 되도록 하겠다는 취지의 TR to PR 패스웨이의 재개 여부는 이번 발표에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았기에 열린 결말의 TR to PR의 재개는 이민국의 움직임을 좀더 살펴봐야 할 때입니다. 그밖에, 올해 11월 16일부로 캐나다 이민국와 노동청 및 각 주정부 이민 사무소에서는 NOC 2021 버전을 적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그동안의 NOC 스킬레벨이 TEER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EE에 해당되지 않았던 16개의 직종이 TEER 3으로 새롭게 편입되면서 그동안 불가능했던 EE 진행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내년도부터 새로운 Targeted Draw 등이 예상되는 Express Entry의 시스템 개정과 함께 캐나다 경제 이민 카테고리가 어떤 방향으로 변경될지 올해 4분기와 내년 상반기 사이 이민국의 추가적인 움직임과 발표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캐나다 이민 전문가 그룹 오캐나다비자에서 새로운 이민국의 업데이트가 있을 때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비자, 이민과 관련된 모든 전문 영역에 대해서는 저희 오캐나다비자로 문의 주세요. 모든 분들의 승인되는 이민을 응원합니다.

(**본 글은 2022년 10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R520358)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8064-4606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80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4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16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신체질환에 의한 피로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신체질환은 매우 많다. 피로를 일으키는 흔한 질환으로는 빈혈, 결핵, 만성간…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2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15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 임대수입이 나오는 부동산을 구입 은퇴를 맞이한 다음에 보유자산 규모는 제법 되지만 정작 생활에 필요한 자금(현금흐름)은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5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5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00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06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31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1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7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94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33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16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16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43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59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3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4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