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건축

이윤경 리얼터의 건축 이야기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이윤경 리얼터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이윤경 리얼터의 건축 이야기
집이라는 공간에서 찾아내는 나의 아이덴티티
Part 1 – MFS 정진영 대표님에게 물어 보는 레노베이션의 모든 것 !

안녕하세요. 테드 조 부동산 그룹의 이윤경 리얼터입니다. 오늘 레노베이션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 주실 MFS 의 정진영 대표님을 모셨습니다.

Q: 안녕하세요? 요즘 밴쿠버 부동산 시장은 이자율의 상승으로 인해 조정기를 맞고 있는데요, 주택 건설 현장쪽은 어떤가요? 코로나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건축 자재비가 오르고 수급도 원만하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대표님이 현장에서 체감하시는 것은 어떤가요?
A: 현재 럼버(목재) 가격은 다행히 코로나 때 피크로 올라갔던 것에 비해 많이 내려 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유가 상승과 기본 labour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건축비가 주기적으로 올라가고 있고 유리, 고무 (페인트), 구리 등  몇몇 원자재 수급이 어려워서  공급이 상당한 지연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요인들은 공사기간이 늘어나고 전체적인 건축비 상승을 불러 오기 때문에 고객님들이 많이 부담스러워 하고 계십니다.

Q : 네. 저희 고객님들도 신축을 고려하셨던 분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높아진  건축비에 대한 부담 때문인지 신축에서 리모델링 쪽으로 관심을 돌리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이렇게 집 전체를 리모델링 하거나  부분적인 공사를 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들은 무엇일까요?
A: 이건 개인마다 생각하시는 것이 다릅니다.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달라 질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디자인에 초점을 두시고 어떤 분들은 전체적으로 효율적인 면에 초점을 둡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 보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이 예산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건축 자재비는 천차만별이라서 어떤 자재를 고르냐에 따라 공사 방법이 달라지고 그에 따른 견적이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결국 이런 예산 계획이 다지인이나 실용적인 측면의 공사 계획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Q: 제 경험에는 리모델링 중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하는 공사가 바닥인데요. 한국분들은 보통 카펫 보다는 마루바닥을 좋아하시잖아요? 마루 바닥 하면 라미네이트, 엔지니어 하드우드, 하드우드로 구분하는데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A: 라미네이트는 가장 비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단한 바닥재입니다. 그래서 일부분이 손상되면 교체가 용이하고  나무, 돌, 대리석 등 어떤 바닥재 느낌도 모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그 다음으로 솔리드 하드우드와 엔지니어 하드우드로 나눌 수 있는데  솔리드 하드우드는 3/4” 정도로 매우 두꺼운 하나의 원목판입니다. 바닥재 중에서는 고급에 속하고 최대 100년 도 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바닥재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색이 바랬을 때 여러 번 샌딩 을 하여도 문제가 없는 바닥재 입니다.  하지만 관리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3년마다 한번씩 코팅을 해서 유지를 하여야 하고 습기에 매우 취약합니다.  물론 가격도 가장 비싸고요. 엔지니어 하드우드는 여러겹의 합판위에 원목판을 얇게 입힌 것으로 Top Layer 의 두께에 따라 다르지만  1-3 번 정도 샌딩이 가능하고 적게는 15년 정도 길게는 35년정도의 수명이 있습니다.

Q:  리얼터로서 집 쇼잉을 다니다 보면 고객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이 주방인데요. 주방은 집의 가치 상승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겠죠. 이 주방 공사를 할 때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것이 캐비넷인데, 캐비넷과 관련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A: 캐비넷은 디자인과 실용성 두가지로 나뉩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우선적으로 고려애햐 할 점은 살림하는 분에 따라 장의 위치 높이 크기 등 기본적인 틀이 결정되고,  취향과 트랜드에 맞는 수납 공간 구성이 이뤄집니다. 디자인 부분은 집의 분위기 , 바닥, 페인트 색을 고려해서 엔틱인지 모던인지에 대한 컨셉을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색과 하드웨어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고객을 만나다 보면 비용적인 측면 때문에 캐비넷 전체 공사 보다는 캐비넷 문만 바꾸거나 페인트만 칠하는 것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사실 캐비넷의 부분적 수리는 캐비넷의 퀄리티와 가격을 고려 했을 때 큰 매력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 드린대로 캐비넷은 집의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집의 가치 상승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데, 부분적인 수리로 전체 조화가 이뤄지지 못하는 것 보다는 장기적으로 집의 분위기에 맞춰 전체 디자인을 하고 공사를 하는 것이 집의 가치를 높이는데 더 효율적인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집 레노베이션에서  빠지지 않는 분야 중 하나가 페인트 작업인데, 페인트가 쉬운 것 같지만 막상 색상을 선정하려고 하면 , 정말 고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페인트를 잘 선정하는 팁을 알려주신다면요?
A: 페인트 색은 어느 조명에서 어떤 각도로 보는 지에 따라 같은 색이라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페인트 샵(형광등 5000k) 에서 본 것과 집(3000K~4000K) 에서 본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광이 얼마나 들어오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색에 예민하신 분들은 이 부분에서 고민을 가장 많이 하십니다. 그나마 색생 선택의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페인트 샵에 가셔서 칼라별로 있는 칼라칩 샘플을 가져오셔서 집에서 원하시는 벽에 대보고 대조해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객분들께 이 방법을 꼭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페인트 브랜드 들에는 등급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등급에 페인트는 물론 비싸지만 그만큼 값어치를 하구요.  좋은 페인트는 색이 잘 나오고 오래 지속됩니다 .

Q: 위에 방법들은 집의 분위기를 바꾸는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들이기도 하지만 비용이 비교적 많이 들어가잖아요? 그렇다면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 트렌디 한 집으로 바꾸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가장 적은 비용으로 달라진 느낌을 주고 싶다면 조명을 바꾸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조명은 평범한 집에 포인트를 주는데 아주 효과적이죠. 조명 하나에 집이 모던하게 보이기도 하고 클래식하게 보이기도 하니까요. 요즘 유행하는 조명 트랜드는 LED에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선 조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집의 레노베이션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께 해 주고 싶으신 말씀 있으신가요?
A: 조심스러우면서도 꼭 부탁드리고 싶은 말은, 여러 업체를 알아보시고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의 공사 경험이 많은 업체를 선정하시라는 겁니다.  보통 고객님들이 업체를 여러 곳 알아보시기는 하는데 정작 견적만 받아 보시고 가장 싸게 견적을 내주는 업체에 공사를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업체의 경험 부족으로 인해 공사가 지연되고 미흡한 마무리로 오히려 비용적인 부분의 부담이 늘어 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네, 당부 말씀 감사합니다. 집은 다른 공간과는 다르게 연상되어지는 이미지에 집의 형태 뿐만 아니라 그 시간을 함께 공유했던 사람들의 모습과 표정, 소리, 냄새… 모든 것들이 함께 연상이 되어지죠. 그것이 집이 가지는 특수성이자 매력인 것 같습니다. 요즘 공사를 많이 하고 계시다고 들었는데 날이 더워져서 공사하시기 힘들지 않은 신지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귀한 시간 내서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윤경 리얼터
미국 Ohio State University에서 건축전공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05 / 1 Page
RSS
부동산 매매 4개월째 계속 내리막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8.15 조회 32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August 2022 부동산 매매 4개월째 계속 내리막 세줄요약 • 프레이져 밸리의 주택 매매량이 지난달에 이어 7…

공황장애 (恐慌障碍, Panic Disorder) 1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08.11 조회 30

건강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북미 지역이다 보니 한의사가 캐나다 종합 병원에서 진료 한다고 하면 어떤 사람들은 의아해 하면서 ‘병원에서 무슨 일을 해…

잘하는 것보다 실패를 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등록자 KREW
등록일 08.11 조회 38

주식 주식투자의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손실입니다. 바로 가치 없는 기업을 주식을 매수하여 계속해서 손실이 나는 것입니다. 기업의 주가가 하락하는 것…

이윤경 리얼터의 건축 이야기
등록자 이윤경 리얼터
등록일 07.28 조회 288

건축 이윤경 리얼터의 건축 이야기 집이라는 공간에서 찾아내는 나의 아이덴티티 Part 1 – MFS 정진영 대표님에게 물어 보는 레노베이션의 모든 것…

세금의 황금률 “낮은 세율, 넓은 세원” 원칙에 충실하자
등록자 KREW
등록일 07.27 조회 185

회계 세금의 황금률 “낮은 세율, 넓은 세원” 원칙에 충실하자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과거 조세원칙을 모르던 절대군주 시대에 성공한…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LMIA의 진행 상황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7.17 조회 37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LMIA의 진행 상황 LMIA는 캐나다 내 고용주가 외국인을 고용하고자 할 때 캐나다 노동 시장에 끼치는 영…

치솟는 집값과 렌트비로 인한 사회적 부작 용(2)
등록자 KREW
등록일 07.06 조회 337

부동산 1. 급등하는 집값, 렌트비도 동반상승 결국 매물은 많이 부족하고 집을 사려는 수요는 급속하게 늘어나자, 바이어 간의 경쟁이 격화되어 셀러가 주…

주식투자는 비지니스를 소유하는 것이다
등록자 KREW
등록일 07.06 조회 247

주식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주식을 사고 파는 것에 집중을 합니다. 그래서 기술적 분석이나 경제 동향을 살피며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팔아 돈을…

치솟는 집값과 렌트비로 인한 사회적 부작용(1)
등록자 KREW
등록일 07.06 조회 337

부동산 1. 급등하는 집값, 렌트비도 동반상승 최근 2년여 동안 지속된 Covid-19 팬데믹(Pandemic) 상황 속에서 많은 근로자가 직장을 잃거…

모기지 Q&A -1
등록자 KREW
등록일 07.05 조회 311

모기지 Q: 다운페이먼트 금액은 클로징 바로 전에만 가지고 있으면 될까요? A: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대출 기관에서는 다운페이먼트 금액에 대한 1…

MZ자녀와 “세대차이”, 상속재산에 대한 걱정
등록자 KREW
등록일 07.05 조회 267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세계적으로 인구학자, 사회학자들이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특정세대의 명칭을 붙인다. 인구출생 동향, 세계적…

캐나다 농업용 토지에 대한 투자 - 시리즈
등록자 KREW
등록일 06.23 조회 363

주식 6.1. 농장사업을 목적으로 한 농지투자 미국에서 분석한 자료들은 보면, 농지에 대한 투자수익률을 1990년에 같은 투자금액을 주식시장에 투자한…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이민국의 2022년 하반기 예고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6.19 조회 575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이민국의 2022년 하반기 예고 어느새 2022년의 상반기가 지나고 하반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2022년 6…

청년 고용보조금과 직원 교육보조금에 대해서
등록자 KREW
등록일 06.18 조회 421

유학이민 청년 고용보조금 $2000~$3300달러 직원 교육보조금도 50%~100%까지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힘든 여건 속에서 사업을 하는 중소 규모의 사…

주식투자로 2-3%만 성공한다?
등록자 larskang
등록일 06.14 조회 359

주식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들어본 이야기가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힘들다 주식투자를 통하여 2~3%만이 성공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제가 주식…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2022년 하반기 익스프레스 엔트리의 변화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5.30 조회 567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2022년 하반기 익스프레스 엔트리의 변화에 관하여 캐나다의 대표적인 경제이민 프로그램인 익스프레스 엔트리 Expr…

첫 주택 구입자를 위한 정부의 세금혜택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등록자 frankyoo
등록일 05.10 조회 924

부동산 1. 세금면세 주택 저축 계좌 (TFHSA, FHSA)는 연방정부에서 내년에 새로 도입할 주택 구입시 세금 혜택을 주는 저축 구좌 프로그램입니다…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2년만에 처음으로 매매량 10년 평균 이하로 감소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5.06 조회 585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May 2022 2년만에 처음으로 매매량 10년 평균 이하로 감소 세줄요약 • 프레이져 밸리의 주택 매매량이 지난달…

집 사려고(/팔려고) 하세요 2/2
등록자 frankyoo
등록일 04.28 조회 833

부동산 이번에는 집 팔려고 할때 부동산 매매시 어떤 절차를 기대하고 진행해야 할지 궁금해집니다. 무엇부터 고민해야 하고 시작할까요? 6. 부동산 중개인…

Rent or Own
등록자 frankyoo
등록일 04.26 조회 804

부동산 거주할 곳을 렌트한다고 부동산 투자자로서 부자되기를 포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려간다고 분석하셨다면 안사는 것이 숏 세일 (Short Sa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