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건축

이윤경 리얼터의 건축 이야기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이윤경 리얼터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이윤경 리얼터의 건축 이야기
집이라는 공간에서 찾아내는 나의 아이덴티티
Part 1 – MFS 정진영 대표님에게 물어 보는 레노베이션의 모든 것 !

안녕하세요. 테드 조 부동산 그룹의 이윤경 리얼터입니다. 오늘 레노베이션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 주실 MFS 의 정진영 대표님을 모셨습니다.

Q: 안녕하세요? 요즘 밴쿠버 부동산 시장은 이자율의 상승으로 인해 조정기를 맞고 있는데요, 주택 건설 현장쪽은 어떤가요? 코로나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건축 자재비가 오르고 수급도 원만하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대표님이 현장에서 체감하시는 것은 어떤가요?
A: 현재 럼버(목재) 가격은 다행히 코로나 때 피크로 올라갔던 것에 비해 많이 내려 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유가 상승과 기본 labour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건축비가 주기적으로 올라가고 있고 유리, 고무 (페인트), 구리 등  몇몇 원자재 수급이 어려워서  공급이 상당한 지연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요인들은 공사기간이 늘어나고 전체적인 건축비 상승을 불러 오기 때문에 고객님들이 많이 부담스러워 하고 계십니다.

Q : 네. 저희 고객님들도 신축을 고려하셨던 분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높아진  건축비에 대한 부담 때문인지 신축에서 리모델링 쪽으로 관심을 돌리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이렇게 집 전체를 리모델링 하거나  부분적인 공사를 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들은 무엇일까요?
A: 이건 개인마다 생각하시는 것이 다릅니다.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달라 질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디자인에 초점을 두시고 어떤 분들은 전체적으로 효율적인 면에 초점을 둡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 보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이 예산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건축 자재비는 천차만별이라서 어떤 자재를 고르냐에 따라 공사 방법이 달라지고 그에 따른 견적이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결국 이런 예산 계획이 다지인이나 실용적인 측면의 공사 계획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Q: 제 경험에는 리모델링 중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하는 공사가 바닥인데요. 한국분들은 보통 카펫 보다는 마루바닥을 좋아하시잖아요? 마루 바닥 하면 라미네이트, 엔지니어 하드우드, 하드우드로 구분하는데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A: 라미네이트는 가장 비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단한 바닥재입니다. 그래서 일부분이 손상되면 교체가 용이하고  나무, 돌, 대리석 등 어떤 바닥재 느낌도 모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그 다음으로 솔리드 하드우드와 엔지니어 하드우드로 나눌 수 있는데  솔리드 하드우드는 3/4” 정도로 매우 두꺼운 하나의 원목판입니다. 바닥재 중에서는 고급에 속하고 최대 100년 도 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바닥재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색이 바랬을 때 여러 번 샌딩 을 하여도 문제가 없는 바닥재 입니다.  하지만 관리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3년마다 한번씩 코팅을 해서 유지를 하여야 하고 습기에 매우 취약합니다.  물론 가격도 가장 비싸고요. 엔지니어 하드우드는 여러겹의 합판위에 원목판을 얇게 입힌 것으로 Top Layer 의 두께에 따라 다르지만  1-3 번 정도 샌딩이 가능하고 적게는 15년 정도 길게는 35년정도의 수명이 있습니다.

Q:  리얼터로서 집 쇼잉을 다니다 보면 고객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이 주방인데요. 주방은 집의 가치 상승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겠죠. 이 주방 공사를 할 때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것이 캐비넷인데, 캐비넷과 관련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A: 캐비넷은 디자인과 실용성 두가지로 나뉩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우선적으로 고려애햐 할 점은 살림하는 분에 따라 장의 위치 높이 크기 등 기본적인 틀이 결정되고,  취향과 트랜드에 맞는 수납 공간 구성이 이뤄집니다. 디자인 부분은 집의 분위기 , 바닥, 페인트 색을 고려해서 엔틱인지 모던인지에 대한 컨셉을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색과 하드웨어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고객을 만나다 보면 비용적인 측면 때문에 캐비넷 전체 공사 보다는 캐비넷 문만 바꾸거나 페인트만 칠하는 것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사실 캐비넷의 부분적 수리는 캐비넷의 퀄리티와 가격을 고려 했을 때 큰 매력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 드린대로 캐비넷은 집의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집의 가치 상승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데, 부분적인 수리로 전체 조화가 이뤄지지 못하는 것 보다는 장기적으로 집의 분위기에 맞춰 전체 디자인을 하고 공사를 하는 것이 집의 가치를 높이는데 더 효율적인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집 레노베이션에서  빠지지 않는 분야 중 하나가 페인트 작업인데, 페인트가 쉬운 것 같지만 막상 색상을 선정하려고 하면 , 정말 고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페인트를 잘 선정하는 팁을 알려주신다면요?
A: 페인트 색은 어느 조명에서 어떤 각도로 보는 지에 따라 같은 색이라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페인트 샵(형광등 5000k) 에서 본 것과 집(3000K~4000K) 에서 본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광이 얼마나 들어오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색에 예민하신 분들은 이 부분에서 고민을 가장 많이 하십니다. 그나마 색생 선택의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페인트 샵에 가셔서 칼라별로 있는 칼라칩 샘플을 가져오셔서 집에서 원하시는 벽에 대보고 대조해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객분들께 이 방법을 꼭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페인트 브랜드 들에는 등급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등급에 페인트는 물론 비싸지만 그만큼 값어치를 하구요.  좋은 페인트는 색이 잘 나오고 오래 지속됩니다 .

Q: 위에 방법들은 집의 분위기를 바꾸는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들이기도 하지만 비용이 비교적 많이 들어가잖아요? 그렇다면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 트렌디 한 집으로 바꾸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가장 적은 비용으로 달라진 느낌을 주고 싶다면 조명을 바꾸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조명은 평범한 집에 포인트를 주는데 아주 효과적이죠. 조명 하나에 집이 모던하게 보이기도 하고 클래식하게 보이기도 하니까요. 요즘 유행하는 조명 트랜드는 LED에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선 조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집의 레노베이션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께 해 주고 싶으신 말씀 있으신가요?
A: 조심스러우면서도 꼭 부탁드리고 싶은 말은, 여러 업체를 알아보시고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의 공사 경험이 많은 업체를 선정하시라는 겁니다.  보통 고객님들이 업체를 여러 곳 알아보시기는 하는데 정작 견적만 받아 보시고 가장 싸게 견적을 내주는 업체에 공사를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업체의 경험 부족으로 인해 공사가 지연되고 미흡한 마무리로 오히려 비용적인 부분의 부담이 늘어 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네, 당부 말씀 감사합니다. 집은 다른 공간과는 다르게 연상되어지는 이미지에 집의 형태 뿐만 아니라 그 시간을 함께 공유했던 사람들의 모습과 표정, 소리, 냄새… 모든 것들이 함께 연상이 되어지죠. 그것이 집이 가지는 특수성이자 매력인 것 같습니다. 요즘 공사를 많이 하고 계시다고 들었는데 날이 더워져서 공사하시기 힘들지 않은 신지 모르겠습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귀한 시간 내서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윤경 리얼터
미국 Ohio State University에서 건축전공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80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4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1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신체질환에 의한 피로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신체질환은 매우 많다. 피로를 일으키는 흔한 질환으로는 빈혈, 결핵, 만성간…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2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13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 임대수입이 나오는 부동산을 구입 은퇴를 맞이한 다음에 보유자산 규모는 제법 되지만 정작 생활에 필요한 자금(현금흐름)은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3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4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92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06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31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1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7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94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33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12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16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0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40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57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4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