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모기지

모기지의 이자율 선택과 그 외의 옵션 활용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계속되는 정부의 모기지와 부동산 정책의 강화와 이자율 상승 속에서 모기지를 얻어서 집을 구매하거나 기존에 살고 있는 집을 재융자(Refinance) 하거나 신규 구매를 하려는 사람들의 고민은 계속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도 재융자를 통해 자금을 확보 하거나 집구매로 인해 여러 고민이 많은 분이 계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례적인 높은 이자율들과 이자율이 언제 떨어질지 각기 다른 예상으로 인해 변동으로 해야 할 지, 아니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정으로 가야할 지에 대한 고민은 아마 모두의 공통된 고민일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일에도 순서가 있듯이, 기본적인 몇 가지를 숙지하고 진행을 하게 되면 지금 혹은 미래에 들게 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이자율 선택
현재 급격한 기준금리의 상승으로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율의 차이보다 두 가지 다른 종류의 금리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변동금리
• 폐쇄형(Closed)과 개방형(open)이 있음. 폐쇄형은 이자율이 저렴하지만 텀(Term; 계약 기간) 만료 전 계약 파기 시 페널티가 있고, 개방형은 페널티가 없는 대신 폐쇄형보다 이자율이 높음.
• 고정금리에 비해 이자율이 낮음.
• 텀 만료 전 모기지 계약 파기 시 페널티가 저렴함. (최대 3개월치 이자)
•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이자율이 내려가 이자부분이 적어져 월 페이먼트 금액이 적어지거나 총상환기간이 짧아짐.
• 기준금리 상승에 의해 월 페이먼트 금액이 상승하거나 총상환기간이 길어질 수 있음(Variable의 경우 상환기간, Adjustable은 월 페이먼트가 바로 적용됨)

고정금리
• 텀(Term) 만료 전 계약 파기 시 페널티가 변동 금리에 비해 높을 가능성이 있음.
• 기준금리의 변화에 상관없이 계약된 텀 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 납부.

◆ Portability (모기지 이전)
모기지 계약기간 만료 전 이사를 가게 될 경우, 모기지 계약 해지에 대한 페널티가 부가됩니다. 하지만 기존 집의 모기지를 새 집으로 그대로 가지고 갈 수 있는 Portability 옵션이 있습니다. 대출기관에 따라 가능 여부가 나누어지게 되며, 대출기관에 따라서 고정금리 모기지는 Porting(이전)이 가능하지만 변동금리 모기지는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고정 모기지에 추가적으로 대출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금액은 기존의 이자율로, 신규로 받게 되는 금액은 신규 이자율로 받게 되어 비율적으로 섞여서(blending) 계산되게 됩니다. (예:기존 50만불 2프로 신규 50만불 6프로의 경우, 총금액 100만불 최종 이자율 4%)

◆ Assumability
모기지 계약기간 만료 전 이사를 가게 될 경우, 모기지 계약 해지에 대한 페널티가 부가됩니다. 하지만 Assumable 옵션이 있다면 집 구매자가 원할 경우, 집 구매자가 그 집에 있는 기존 모기지를 이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가지고 있는 모기지 이자율이 현재 받을 수 있는 이자율보다 낮은 경우, 집을 구매하는 사람이 집 구매와 함께 낮은 이자율로 모기지를 이어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Pre-Payment Privilege
일반적으로 대출기관에서는 계약기간 내에 원금의 일부 상환(Lumsum payment) 또는 월 페이먼트 금액 증가(Payment increase) 등을 허용하는데, 이 내용들이 대출기관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이 내용에 따라, 목돈이 생길 때나 소득이 올라간 경우, 갚을 수 있는 원금의 금액이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그 내용들의 확인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모기지 계약을 하거나 완료한 후에도 이자율만 신경 쓸 뿐, 모기지 관련 내용을 정확히 알아보고 파악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기지의 계약 사항을 좀 더 가까이 들여다보고 파악하는 일은 절대 해가 되는 일이 없습니다. 모기지 계약 전 항상 전문가와 상의하셔서 대출기관마다의 차이점을 잘 파악한 후 본인의 상황과 향후 계획에 맞는 모기지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오원식 모기지
CIBC mortgage Advisor
647-668-5315
ows0829@gmail.com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Total 45 / 1 Page
RSS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10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5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48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73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

자영업자를 위한 모기지 프로그램 (Business-For-Self Mortgage Program)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222

모기지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들 중 상당수가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한인들만이 아니라 캐나다 같은 이민 국가에서는 언어적 취약점이나 이…

노후 대책의 방안, 리버스모기지(Reverse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289

모기지 베이비 붐 세대들의 Financial Profile을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 많은 자산이 묶여 있다는 것…

First-Time Home Buyer Incentive (FTHBI); 첫집 구매 장려 프로그램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295

모기지 현재 정부에서는 첫 집 구매자들의 구매를 돕기 위해 첫 집 구매자 장려 프로그램(First Home Buyer Incentive; FTHBI)을…

파는 집과 사는 집의 다른 클로징 날짜 문제의 해결-Bridge Loan
등록자 KREW
등록일 02.15 조회 277

모기지 부동산 시장에서 집을 구매할 때, 여러 사람과 경쟁 속에 원하는 집을 구매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원하는 집을 구매하게 되더라도 많은 상…

모기지 대출을 위한 집의 가치 측정, 감정(Appraisal)
등록자 KREW
등록일 02.08 조회 358

모기지 부동산의 매매가 이뤄질 때, 셀러는 항상 많은 금액을 받고 싶어하고, 바이어는 되도록 적은 금액을 들여서 구매를 하고 싶어합니다. 이처럼 부동산…

모기지 대출기관의 종류와 특성
등록자 KREW
등록일 02.01 조회 331

모기지 많은 분들이 대출을 하는 은행이라고 하면 보통 Big 6은행(TD, RBC, BMO, Scotia, and CIBC, National Bank)…

신규 분양 부동산의 클로징 비용(Closing Cost for Pre-Construction property…
등록자 KREW
등록일 01.18 조회 509

모기지 많은 사람들이 여유 자금을 부동산에 투자할 계획을 잡는데, 그 중 가장 손쉽게 투자하게 되는 곳이 바로 콘도의 분양입니다. 또한 외곽지역보다는 …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1.11 조회 429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모기지의 다운페이먼트 (Down-payment for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01.04 조회 555

모기지 대출기관에서 모기지 대출을 신청할 때, 가장 먼저 묻는 말 중 하나가 ‘다운페이를 얼마나 하실 건가요?’ 라는 질문입니다. 그 이유는 모기지보험…

모기지의 이자율 선택과 그 외의 옵션 활용
등록자 KREW
등록일 12.21 조회 500

모기지 계속되는 정부의 모기지와 부동산 정책의 강화와 이자율 상승 속에서 모기지를 얻어서 집을 구매하거나 기존에 살고 있는 집을 재융자(Refinanc…

신용점수(Credit score) 관리와 주의사항
등록자 KREW
등록일 12.14 조회 525

모기지 요즘 사람들이 투자를 하거나 물건을 구매할 때 흔하게 이용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은행을 통한 대출 또는 신용카드를 이용해 물건 값을 지불하는 것입…

Purchase Improve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12.07 조회 513

모기지 집 구매 전에 집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가격이나 위치가 맘에 들지만 수리나 공사가 필요한 집들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집의 수리 …

창업을 위한 정부 보증 스몰비즈니스 대출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1109

모기지 창업을 위한 정부 보증 스몰비즈니스 대출 (CSBFL-Canadian Small Business Financing Loan) 캐나다 같은 이민 …

모기지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모기지
등록일 08.17 조회 965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

첫집 구매자 장려 프로그램 FTHBI
등록자 KREW
등록일 06.17 조회 1139

모기지 현재 정부에서는 첫 집 구매자들을 돕기 위해 첫 집 구매자 장려 프로그램(First Home Buyer Incentive; FTHBI)을 시행하…

모기지에 대해 알아보기(하)
등록자 KREW
등록일 06.01 조회 1436

모기지 지난호에 모기지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모기지(Mortgage)는 글자 그대로 “죽음의 서약(Dead P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