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ews
분류 캐나다

팬데믹에 영향을 덜 받는 문화산업 분야…

작성자 정보

  • 작성자 NEWS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팬데믹에 영향을 덜 받는 문화산업 분야…
사운드 레코딩 산업…스트리밍 매출 성장 동력


새로운 디지털 소비 방식인 스트리밍(Streaming) 서비스가 캐나다의 음향 레코딩 산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코로나 19 팬데믹이 다수 분야가 부정적 타격을 받고 있지만 이들 산업분야에는 영향이 적은 것으로도 평가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캐나다 레코드 생산 및 배포 산업(Record Production and Distribution Industry)은 2017~2019년 사이에 5.2% 성장했다. 2020년에도 다른 문화 산업계와 비교할 때 코로나 19 팬데믹 영향을 적게 받은 것으로 분선된다.
실제 레코드 생산 및 배포 산업 분야에서는 CD 매출과 디지털 다운로드 분야가 크게 감소했다. 다만 스트리밍 매출은 오히려 3억 1290만 달러(2019년 기준)나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 2017년과 비교할 때 73.4%나 늘어난 수준이다. 덧붙여 이 산업 분야의 영업 이익률(Operating Profit Margin)도 6.3%에서 7.9%로 늘어나기도 했다.
레코드 생산 및 배포 산업계는 음향 레코딩 산업(Sound Recording Industry, 2019년 기준) 전체 영업 수입의 절반(52.8%)를 차지하고 있다. 음악 출판사(Music Publishers)가 두 번째로 많은 32.3%의 비중을, 사운드 레코딩 스튜디오가 12.1% 등의 순이다.
음악 출판사들의 주요 비즈니스는 저작권이 있는 음악 작품을 확보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용토록 하는 데 있다. 로열티와 라이선스 협약을 통해 수입을 창출한다. 도 2017년과 2019년 사이 음악 출판사들의 영업 수입은 7.8% 정도 늘었다. 하지만 영업 지출도 이 기간 동안 9.6%가 늘어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해당 산업계의 영업 수익률은 10.1%에서 8.5%로 줄어들기도 했다. 로열티 지출이 이 산업분야 지출의 상당 비중을 차지한다. 2019년을 기준으로 전체 영업 지출의 42.8%나 된다.
사우드 레코딩 스튜디오는 영업 수입이 4.2% 늘었다. 이 산업 분야는 스튜디오의 레코딩에 필요한 기술적 지식과 시설을 제공한다. 스튜디오 직원들은 특별한 전문성을 갖추거나 훈련을 받기 때문에 직원 임금이 해당 산업 분야 지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2019년을 기준으로, 이 분야 영업 지출의 32.3%는 임금 등으로 나갔다. 지난 2017년의 31.4%보다 그 비중이 조금 더 늘었다.
이 보고서는 또 코로나 19 팬데믹이 캐나다 사운드 레코딩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덜하다고 평가했다. 2020년 영업수익 성장률이 제자리 걸음을 하겠지만 다른 뮤직 아티스트와 같은 문화 산업분야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 수준이라는 것. 반면 다른 음악 그룹이나 뮤지션들의 경우에는 라이브 콘서트(Live Concerts)와 이벤트에 대다수의 소득을 의존하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코로나 19 방역 조치 속에서 이 같은 대중적 모임이 제한되면서 개인 수입에 타격을 주고 있는 상황. 하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는 현재 레코드 생산과 배포 산업계 소득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수많은 캐나다의 주민들이 팬데믹 중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욱 늘어났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에는 도전 과제는 있다. 수많은 사운드 레코딩 회사들이 라이브 공연 세션 등 프로젝트 발표를 늦추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스튜디오는 영화 산업을 위한 음향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영화가 지연되면서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일부 스튜디오는 자신들의 작업을 가상 공간에서 진행하기도 한다. <사진=통계청 제공>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659 / 1 Page
RSS
캐나다 인구 증가율… 66년만에 최고
등록자 NEWS
등록일 09:08

캐나다 1년 전보다 127만명 증가 해외 인구 유입에 힘입어 지난해 캐나다 인구가 66년 만에 최고 증가율을 갱신했다. 27일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캐나다 인구는 총 3.2%…

심리상담도 AI시대… 정신건강 키오스크 ‘위로미 V2’ 서비스 확장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정보 AI 정신건강 솔루션 전문기업 닥터송이 정신건강 키오스크 ‘위로미 V2’를 선보이며 서비스를 확장한다.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AI 열풍과 함께 정신건강 AI 키오스크가 주목받고 있…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시상식 및 부대행사 성료… 국제무대서 한식의 가치 알려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한국 행사장 내 한식 홍보부스 운영으로 참석자 대상 한식 인지도·호감도 높여 세 차례의 한식 워크숍 통해 한식의 우수성 및 가치 성공적으로 소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

현대자동차그룹, 3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 석권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한국 기아 EV9이 세계 최고 권위의 자동차 상인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 WCOTY)’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그룹은 27일(현지 시각)…

"저출생 해결의 열쇠는 기업" 서울시, '아이 키우기 좋은 기업' 확산 나선다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한국 - '26년 국내기업 ESG 정보공시 의무화 맞춰 ESG 경영에 ‘저출생 극복 노력’ 포함 추진 - 과학적‧객관적 평가 툴 ‘인구대응 K-ESG 지표’ 활용해 양육친화 우수기업 발…

연방 정부, 임차인 신용 점수 개선 및 보호 조치 발표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부동산 임대 기록 활용으로 임차인의 주택 구입 기회 확대 및 임차인 보호 기금과 권리장전 도입 연방 정부가 임대 기록을 신용 점수에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계획을 발표하면서, 임대료를 성…

에어비앤비 “단기 임대는 정부 입장에서 주요한 세수원”
등록자 NEWS
등록일 03.27

부동산 "BC주서만 발생한 세금 9300만달러" 주장 숙박공유업체 에어비앤비가 지난해 BC주에서 발생한 세금 규모를 공개했다. 26일 에어비앤비는 블로그를 통해 2023년 BC주에서는 지…

금리 인하 가능성 ‘압도적’… 자금 대이동 초읽기
등록자 NEWS
등록일 03.26

부동산 ‘솔솔’ 부는 부동산 시장 반등설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자금 이동의 새로운 '트리거'가 될 전망이다. BC주부동산협회(BCREA)는 모기지 대출을 통해 주택을 이미 구매했…

임차인 절반 인상 “위치보다는 가격”
등록자 NEWS
등록일 03.25

부동산 BC주, 온토라오주서 앨버타주 이주 늘어 BC주 임차인 대다수가 주택 임대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위치보다는 가격을 꼽았다. BC주에서 앨버타주로 이주가 많아진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2월 밴쿠버 호텔 객실료 가장 비싸고 가장 붐볐다
등록자 NEWS
등록일 03.24

부동산 메트로 밴쿠버 1년 새 호텔 객실료 6% 상승 호텔 객실료가 1년 새 크게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1일 부동산 전문 분석기관인 코스타(CoStar)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밴쿠버, 상업용 부동산 투자처 선호도 1위
등록자 NEWS
등록일 03.23

부동산 거래량 감소에도 여전히 인기 밴쿠버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여전히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 회사인 알털스 그룹의 21일 보고서에 따르면 밴쿠버는 캐나다에서 …

외국인 근로자·유학생 등 일시체류자 유입 억제
등록자 NEWS
등록일 03.22

이민 정부, 인구 5%로 제한 방침 캐나다 정부가 외국인 일시 체류자 수를 제한할 방침이다. 마크 밀러 이민부 장관은 21일 외국인 일시 체류자의 규모를 앞으로 3년 동안 인구의 5%로…

아마존 OTT 기대작 서울에서 찍는다…주연배우・제작자 '다니엘 대 킴' 서울 명예시민 위촉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한국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작품 서울 유치…한강,여의도,동대문 등에서 촬영 - ’07년 시작한 ‘서울로케이션 지원’ 중 최대 규모 시리즈물, 전 세계에 서울매력 확산 - 역대 지…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3.30(토)부터 김포골드라인도 이용…수도권 첫 확대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한국 - 서울시-김포시 ‘기후동행카드’ 수도권 확대 1호 사례, 서울동행버스 이어 광역교통 협력 결실 - 기존 기후동행카드그대로서울~김포자유롭게이동가능…청년할인도동일하게적용 - 모바일카…

韓 청계천~광장시장 자율주행버스… 외국인도 편하게 탄다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한국 - 21일(목) 자율주행버스 호출앱 개편, 외국인 회원가입‧단체탑승예약 서비스 도입 - 국내통신사 본인인증 → 스마트폰 인증번호로 회원 가입 간소화, 해외에서 미리 가입 가능 - …

세계적 셰프들 서울로…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국내 최초 서울서 열린다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한국 2024 Asia's 50 Best Restaurants - 3.23.(토)~3.27.(수) 아시아 최고의 음식점 가리는 국제 미식행사 서울에서 열려 - 셰프‧미식평론가 등 세계 …

8개월 만에 물가상승률 최저… 금리 인하 기대감 ↑
등록자 NEWS
등록일 03.21

경제 "임대료, 모기지 대출 상환이 상승 주도" 캐나다 2월 소비자물가지수가 둔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19일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2월 소비…

캐나다 2월 주택매매 전년비 20% 증가
등록자 NEWS
등록일 03.20

부동산 “금리 인하로 인한 경쟁 피하려는 구매자 몰려” 캐나다 전국의 2월 주택 매매가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9.7% 급등한 것으로 조사됐다. 18일 캐나다 부동산협회(CREA)가 …

주거비 부담 속 임차인의 부 증대 고난
등록자 KREW
등록일 03.19

부동산 RBC 보고서, 임차인과 주택 소유자 사이의 부 격차 부각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임차인들은 점차 늘어나는 주거비 부담으로 인해 부를 축적하는 데 커다란 장애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대한항공 밴쿠버-인천 5월부터 증편
등록자 NEWS
등록일 03.19

한국 7월부터 10월까지는 주 10회 운항 “엔데믹 이후 급증하는 여행 수요 대응 차원”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밴쿠버와 토론토 등 다음달부터 캐나다 노선 증편을 진행한다. 최근 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