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민상식 Tips
분류 가든

앤디스칼럼 돈 많이 들지 않고 보기 좋은 디자인

작성자 정보

  • 작성자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앤디스칼럼 <55> : 돈 많이 들지 않고 보기 좋은 디자인<2>



정원 조성의 목적에도, 원하는 디자인에도 만족하면서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조경 전문가로서 마땅히 현장의 여건을 잘 이용해 그 해결책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경(造景, Landscape Architecture)이라는 이름 안에서 그 뜻을 찾을 수 있다. 한자어로 조경(造景)은 만들 ‘조’에 경치 ‘경’이라는 말을 사용하여 경관을 만들어 내는 기술을 말한다. 그리고 영어 Landscape라는 말속의 Land는 땅을 말하고 scape란 보이는 경관을 말하는데 땅의 경관을 다루는 Architecture(기술)에 관하여 말한다. 여기서 땅(Land)라 함은 흙, 풀, 나무, 돌, 구조물 등의 모든 형상을 통틀어 말한다.

즉, 여러 가지 재료를 잘 이용하고 배치해서 새로운 경관(경관이라 불릴만한 좋은 풍경)을 만들어 내는 기술이 바로 ‘조경’이라는 말이다.

이러한 조경술의 기본은 현재 부지(Land)의 기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다. 어떤 장점과 활용 가능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느냐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물론, 그 이전의 조경의 목적과 방향에 부합하는 한도 내에서 부지의 기본 특성을 파악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말이다.

적당한 경사지와 평지를 가진 부지에서는 그 경사와 평지를 얼마나 잘 활용하여 경관을 만들 것인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부지의 모양, 경사도, 방향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은 것은 ‘돈 많이 들지 않고 보기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예를 들어보자.

아주 네모 반듯한 그리고 경사가 없는 평지에 큰 연못을 하나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보자. 전체 부지의 면적에 적당한 연못의 크기와 디자인 등이 만족해야 하는 조건이며 반드시 충족시켜주어야 할 조건이 된다. 물을 채우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땅을 파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연못의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흙을 파내고, 방수 처리를 하고의 일련의 순서에 따라 일을 진행해 나갈 것이다. 전체 공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연못 만들기 따로, 정원 조성 따로 디자인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Land’를 다루는 조경가라면 파 놓은 흙을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즉, 파낸 흙을 내다 버리기 보다는 연못 주위에 잘 배치하여 마운딩(둔덕)을 만들어 평평한 정원에 다이내믹한 지평선들을 만들어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원 일부분의 레벨을 들어올려 ‘앉음 벽(걸터 앉을 수 있는 벽)’이나 화단을 만들 수도 있다.

흙을 내다 버리는 일도 비용이 발생한다. 더구나 장비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수작업으로 흙을 내다 퍼 버리는 비용은 생각한 것보다 크다. 하지만 파낸 흙을 재활용해 새로운 경관을 만드는데 사용된다면 제거하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새로운 경관을 만들어 내는 기초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두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물론, 이 모든 작업은 비용을 줄이기 위한 목적뿐 아니라 정원을 보다 보기 좋게 만들어내는 보다 근본적인 목적에 부합하는 계획이어야 실행이 가능해진다. 바로 그 다양한 활용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 조경가가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이다.

비록 흙뿐만이 아니다. 현장의 특성은 바위나 그루터기, 기존 구조물 등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가장 적게 버리고, 적게 바꾸고, 적게 사용하여 최대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예산이 정해져 있다면 예산 범위 내에서 방법을 찾고 최대한의 효과를 끌어낼 재료를 선택하고 디자인을 선정해야 한다. 디자인 형태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질 수 있고, 재료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각각의 장단점을 잘 숙지하여 우선순위에따라 하나를 선택하고 하나를 양보해 나가는 작업이 반복한다.

부지 조건의 특성을 잘 이용한다면 의외로 돈을 많이 들지 않고도 보기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일이 가능해진다.



앤디 리

앤디스 조경 대표

www.andyslandscape.c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8 / 1 Page
RSS 글쓰기
앤디스칼럼 퀴즈를 통해 배우다.(3)
등록자
등록일 04.18 조회 3875

가든 앤디스칼럼 <58> : 퀴즈를 통해 배우다.(3) 해가 지는 늦은 오후에 호수에 반사되는 눈 부신 햇살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전…

앤디스 칼럼 퀴즈를 통해 배우다. (2)- 수면의 눈부심 현상 방지
등록자
등록일 04.16 조회 3927

가든 앤디스 칼럼 <57> : 퀴즈를 통해 배우다. (2) 자연스럽게 문제의 핵심은 ‘수면의 눈부심’ 현상을 방지하는 것으로 초점이 맞추어…

앤디스 칼럼 퀴즈를 통해 배우다.(1)
등록자
등록일 04.04 조회 4328

가든 앤디스 칼럼 <56> : 퀴즈를 통해 배우다.(1) “여러분, 지금부터 제가 여러분에게 문제를 하나 제시하겠습니다. 잘 생각해보고 이…

앤디스칼럼 돈 많이 들지 않고 보기 좋은 디자인
등록자
등록일 03.28 조회 3918

가든 앤디스칼럼 <55> : 돈 많이 들지 않고 보기 좋은 디자인<2> 정원 조성의 목적에도, 원하는 디자인에도 만족하면서 비용…

앤디스칼럼 배식 요령(Planting Design Tips)
등록자
등록일 03.15 조회 3922

가든 앤디스칼럼 <53> : 배식 요령(Planting Design Tips) 화단에 다양한 꽃과 나무가 많다고 잘 정돈된 예쁜 화단이 되…

앤디스칼럼 시애틀의 가든 쇼(Northwest Flower & Garden Show in Seattl…
등록자
등록일 03.08 조회 4552

가든 앤디스칼럼 <52> : 시애틀의 가든 쇼(Northwest Flower & Garden Show in Seattle) 지난 주…

앤디스 칼럼 견적, 컨설팅 그리고 디자인.
등록자
등록일 03.01 조회 4262

가든 앤디스 칼럼 <51> : 견적, 컨설팅 그리고 디자인. ‘견적을 받고 싶습니다. 한번 오셔서 견적 내어 주실 수 있으시죠?’ 견적 문…

앤디스칼럼 조경공사 비수기 때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은 이유.
등록자
등록일 02.25 조회 4340

가든 앤디스칼럼 <50> : 조경공사 ; 비수기 때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은 이유. 현장에서 일하는 직종, 게다가 외부공간에서의 일이 주가 …

앤디스칼럼 인조잔디의 종류와 사용
등록자 KREW
등록일 02.14 조회 9540

가든 앤디스칼럼 <49> : 인조잔디의 종류와 사용 아무리 기술이 발전했다고 해도 살아있는 천연잔디에는 비할 바는 아니겠지만, 기능성에 있…

앤디스칼럼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5. 시공(만들기)
등록자 KREW
등록일 02.07 조회 7569

가든 앤디스칼럼 <47> :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5. 시공(만들기)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있는 당신은 이제 계획단계를 벗어나 시공단계로 접…

앤디스 칼럼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4.마스터 플랜 작성
등록자 KREW
등록일 02.01 조회 9489

가든 앤디스 칼럼 <47> :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4.마스터 플랜 작성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를 위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기 전에 우리는 …

앤디스칼럼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3. 자료수집
등록자 KREW
등록일 01.24 조회 8341

가든 앤디스칼럼 <46> :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3. 자료수집 베이스 맵과 개념도 그리기가 완성되었다면 목표는 정해진 셈이다. 다만 그 …

앤디스칼럼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2. 개념도 그리기
등록자 KREW
등록일 01.17 조회 8199

가든 앤디스칼럼 <45> :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2. 개념도 그리기 베이스 맵 작성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해당 부지 전체의 대략적인 모양…

앤디스칼럼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1. 베이스맵 그리기
등록자 KREW
등록일 01.10 조회 8965

가든 앤디스칼럼 <44> : 아름다운 정원 만들기 1. 베이스맵 그리기 2013년 새해 목표에 ‘멋지고 아름다운 정원을 직접 만들어 보기’…

앤디스칼럼 나무들의 속삭임
등록자 KREW
등록일 01.03 조회 7551

가든 앤디스칼럼 <43> : 나무들의 속삭임 다사다난 한 해가 다 되어간다 싶더니 어느새 또 우리는 새로운 한 해 앞에 서 있다. 몇 달 …

앤디스칼럼 우리 동네 나무 이야기 - 단풍나무, 세 번째 이야기
등록자 KREW
등록일 12.14 조회 9032

가든 앤디스칼럼 <42> : 우리 동네 나무 이야기 : <3> - 단풍나무, 세 번째 이야기 소개하고 싶은 우리 동네 나무가 지…

앤디스 칼럼 우리 동네 나무 이야기 - 단풍나무, 두 번째 이야기
등록자 KREW
등록일 12.06 조회 8599

가든 앤디스 칼럼 <41> : 우리 동네 나무 이야기 : <3> - 단풍나무, 두 번째 이야기 정원용 단풍나무 하면 일반적으로 …

앤디스칼럼 우리 동네 나무 이야기 - 단풍나무, 첫 번째 이야기
등록자 KREW
등록일 11.29 조회 8580

가든 앤디스칼럼 <40> : 우리 동네 나무 이야기 : <3> - 단풍나무, 첫 번째 이야기 캐나다의 국기 한가운데 커다랗게 그…

앤디스칼럼 나무의 이름과 학명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8242

가든 앤디스칼럼 <39> : 나무의 이름과 학명 한 나무에 이름이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은 한국에서나 이곳 캐나다에서나 다를 바가 없다. …

앤디스칼럼 겨울 맞이 정원 정리해 줄 때.
등록자 KREW
등록일 11.15 조회 8659

가든 앤디스칼럼 <38> : 겨울 맞이 정원 정리해 줄 때. 꽃과 나무들은 계절의 변화를 우리보다 더 빨리 알아챈다. 집안일에 바깥 일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