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법률

취득세 (Property Transfer Tax) - 공정한 시장가치 (Fair Market Value)

작성자 정보

  • 작성자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어 왔으며 부동산 BC 주에서 가장 중요한 화제 중 하나인 관계로 계속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법의 변경 외에도 정부 기관의 실질적인 세금 시행 및 집행이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공정한 시장 가치"(FMV) 에 대한 주제와 이 개념이 부동산 취득세 (Property Transfer Tax - PTT)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하여 설명 하고자 합니다. FMV는 PTT에 대한 과세액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사항입니다.



취득세 사무소 (Property Transfer Tax branch) 에서 FMV를 결정하는 데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공개 시장 에서의 진정한 구매 가격 기준



취득세 사무소에서는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어떤 사람이든 오퍼를 제의 할 수있는 경우, 그 해당 거래를 ‘공개 시장 거래’로 간주합니다. 즉, 판매자는 부동산 중개인에게 부동산을 listing 하거나 일반 대중이 볼 수있는 판매용으로 광고 해야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취득세 사무소 에서는 다음 경우에 실제로 거래가 공정한 시장가치를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가치에 큰 변화가 있었던 경우



- 부동산 상황이 변경된 경우



예를 들어, 분양 받는 부동산 같이 몇 개월 안에 완공되지 않는 경우, 3 년 전에 체결 된 계약으로 인해 부동산 가치가 크게 올랐다고 판단되는 경우, 취득세 사무소는 그 매입금이 현재의 공정한 시장가치임이 맞다는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양도 (Assignment) 로 새로운 부동산 (분양)을 구매하는 경우 처음 매입자(양도인)가 개발업자와의 계약서에 서명 한 원래 가격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귀하가 지불 한 총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부동산 취득세가 결정 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사무소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개발로 인한 지연 문제에 대해서는 관대하지만 위에 설명같은 기준으로 취득세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음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 공시지가에 의해 결정된 평가 가격 기준



BC Assessment의 평가는 일반적으로 전년도 7 월 1 일 기준으로 귀하의 재산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는 공정한 시장 가치가 아닐 수 있으며, 취득세 사무소는 이에 대한 검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취득세 사무소는 공개된 시장 (open market)에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것이 비공개 시장 거래를 위한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인 관계로 BC assessment의 부동산 가치를 대부분 수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BC Assessment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가치 평가는 다음과 같은 특정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평가 이후 부동산에 변화가 있었던 경우 (예 : 구역 재조정 - rezoning)



    - 부동산 근처의 시장 상황이 평가 이후 변경 된 경우



    - 토지가 9등급 농경지로 분류된 경우



    - 신규 또는 추가 공사가 완료 된 경우







3.  최근 이루어진 독립적인 부동산 감정가 (appraisal value) 기준



세 번째 옵션은 감정 평가가 정부에서 시행 한 BC Assessment 보다 더 높은 평가를 산출하고 아무도 세금을 더 내고 싶어하지 않으므로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부동산을 가족이나 친구에게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전하는 경우에도 제 3 자에게 판매 하는 금액보다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는 이유입니다.



또한 저희는 분양 받은 부동산은 부동산 취득세 사무소에서 감사를 받는 고객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취득세 사무소의 주장은 귀하가 구매한 분양가가 등록 시점의 공정한 시장가치가 아닌 판매 시점의 공정한 시장가치이며 바로 이 가치를 기준으로 취득세가 지불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귀하께서 지불 한 취득세는 2 ~ 3 년 전에 분양계약서에 서명하고 공정한 시장가치를 등록 할 때의 시점과 본인의 이름으로 등기가 등록될때의 취득세와는 값이 다를 수 있으며, 부동산 취득세 사무소는 등록 시점의 공정한 시자가치에 대한 증거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전보다 점점 취득세 사무소에서 실시한 감사의 수가 증가한 것을 보면서 귀하께서 예상보다 더 많은 취득세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밖에 다른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 사무실에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정보 목적만을 위한 것이며, 법적 또는 기타 전문적인 조언을 드리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Juris Notary

최병하 법률공증사무소

#315-9940 Lougheed Hwy

Burnaby, BC V3J 1N3

Tel: 604-416-0211

Email: info@jurisnotary.com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Total 23 / 1 Page
RSS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1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재원대책없는 총선공약, 국민의 냉엄한 심판필요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71

법률 재원대책없는 총선공약, 국민의 냉엄한 심판필요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금년 4월 국회의원 선거승리를 위한 세금 나눠주기 공약 …

정치인에게 세금은 눈먼 돈 : 아껴 쓰고, 아껴 걷자
등록자 KREW
등록일 12.30 조회 386

법률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납세자가 낸 세금을 정부가 낭비한다고 생각하느냐?” 라고 우리 국민들에게 질문을 하면 거의 대다수 국…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동산세제 제도개선과제
등록자 KREW
등록일 11.14 조회 537

법률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동산세제 제도개선과제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경제는 성장기, 하강기, 침체기 등 경기순환을 주기…

세계 1위 국가부채증가율. 강력한 재정 다이어트 필요
등록자 KREW
등록일 09.18 조회 813

법률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세금은 적게 내고, 복지는 대폭 확대하고, 일은 아니해도 풍족하게 사는 국가”가 가능한가? 최근 국가부…

먹는 문제, 건강문제, 세금문제와 후꾸시마 문제
등록자 윤영선 법무법인
등록일 07.20 조회 955

법률 먹는 문제, 건강문제, 세금문제와 후꾸시마 문제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살기 위해 먹는 것이 아니라, 먹기 위해 산다.’라는…

포퓰리즘 공약에 반기를 든 남유럽국가 선거결과 시사점
등록자 KREW
등록일 06.13 조회 958

법률 포퓰리즘 공약에 반기를 든 남유럽국가 선거결과 시사점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금년 상반기에 실시된 남유럽 FIGS(포르투갈, …

“성공의 함정”, 때 이른 포퓰리즘 총선공약
등록자 KREW
등록일 04.20 조회 1311

법률 “성공의 함정”, 때 이른 포퓰리즘 총선공약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성공의 자산이 부채로 변하는 것”은 순식간이다. 빠른 성…

소득세 신고와 개인의 프라이버시권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403

법률 소득세 신고와 개인의 프라이버시권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소득세 제도는 18세기말 ‘근대화’ 초기 영국에서 처음 도입한 제도이…

사람은 왜 모르는 사람에게 기부를 하는가?
등록자 KREW
등록일 01.11 조회 1638

법률 사람은 왜 모르는 사람에게 기부를 하는가?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매년 연말연초 기부천사들의 미담기사가 자주 나온다. 인간의 …

절세(節稅)와 조세회피 심리, 인간의 본성인가?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2019

법률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현대국가는 시장경제 활동에 대해 세금을 징수하여 운영하는 ‘조세복지국가’이다. 현지복지국가의 세금은 국…

재원 없는 복지인플레. MZ세대에 대한 부모세대의 약탈?
등록자 KREW
등록일 10.12 조회 1524

법률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정기국회가 열릴 때마다 서민층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정치인들이 나라 돈을 ‘눈먼 돈’으로 생각하고 재원대…

사회적 갈등 확산과 부자과세 논쟁 /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전 관세청장)
등록자 KREW
등록일 08.29 조회 1907

법률 사회적 갈등 확산과 부자과세 논쟁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전 관세청장) 정부의 세법개정 발표 때마다 “부자감세, 서민증세” 라는 갈등적 비판을…

취득세 (Property Transfer Tax) - 공정한 시장가치 (Fair Market Value)
등록자
등록일 08.04 조회 7238

법률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어 왔으며 부동산 BC 주에서 가장 중요한 화제 중 하나인 관계로 계속 변화가 있을 것으…

투기세 (Speculation Tax) (5) – 임대 면제
등록자
등록일 06.09 조회 7812

법률 2018년 4월 15일에 저는 NDP 정부가 제정 할 것이라고 발표 한 투기세에 관한 칼럼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 시점에서, 그것은 단순히 계…

투기세 (Speculation Tax) (4) – 주거지 면제
등록자
등록일 04.11 조회 8470

법률 2018년 4월 15일에 저는 NDP 정부가 제정 할 것이라고 발표 한 투기세에 관한 칼럼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 시점에서, 그것은 단순히 계…

투기세 (Speculation Tax) (3) - 면제
등록자
등록일 03.31 조회 7295

법률 2018년 4월 15일에 저는 NDP 정부가 제정 할 것이라고 발표 한 투기세에 관한 칼럼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 시점에서, 그것은 단순히 계…

투기세 (Speculation Tax) (2) – 기본 정보
등록자
등록일 03.07 조회 8613

법률 2018년 4월 15일에 저는 NDP 정부가 제정 할 것이라고 발표 한 투기세에 관한 칼럼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 시점에서, 그것은 단순히 계…

투기세 (Speculation Tax) (1) - 위성가족
등록자
등록일 02.03 조회 8043

법률 2018년 4월 15일에 저는 NDP 정부가 제정 할 것이라고 발표 한 투기세에 관한 칼럼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 시점에서, 그것은 단순히 계…

국외에서 서류에 서명하고자 할때 알아두어야 할 점
등록자
등록일 01.11 조회 7963

법률 안녕하세요, Juris 법률공증사무실의 최병하 입니다. 지난 칼럼에서는 특정 서류가 공증인 또는 변호사 앞에서 서명되어야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