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부동산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9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지난 호에 이어)

◆파트타이머라도 일할 수 있다면 자산수명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2021년 캐나다 소득 조사에 따르면 시니어 가구의 평균 세후 소득은 부부의 경우 $69,900, 개인의 경우 $31,400입니다. 이는 부부의 경우 월 $5,825, 개인은 월 $2,616로 환산됩니다. 과연 전체 시니어들 중에서 이 돈으로 노후생활을 여유 있게 꾸려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캐나다 국민들의 평균 소득세율은 약 26% 정도입니다만, 시니어 인구그룹만을 대상으로 본다면 대략 15%의 평균 세율을 적용하면 캐나다 시니어들의 세전 소득은 부부의 경우 월 $6,853, 개인의 경우 월 $3,078로 환산됩니다.

한편 캐나다정부에서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공적연금은, 2023년을 기준으로 65세가 되어 Canada Pension Plan(CPP; 캐나다국민연금)를 처음 받는 경우에 매월 평균 $758 정도입니다. 이와 별도로 받는 Old Age Security(OAS; 노령연금) pension은 2024년을 기준으로 최대 월 $713이며, 저소득 시니어들에게만 지급되는 Guaranteed Income Supplement(GIS; 소득보조금)는 최대 월 $641입니다. CPP는 은퇴 후 예전 소득의 25% 정도를 지급하던 것을 향후 납입하는 은퇴자들은 대략 33%까지 지급하는 것으로 제도를 개선하였으나, 이러한 공적연금 외에 사적 연금이나 은퇴저축(직장의 연금저축이나 개인의 RRSP 또는 TFSA 등)을 준비하는 캐나다인들은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직장연금이나 은퇴저축에 가입한 사람은 캐나다 전체 근로자의 약 37% 정도에 불과하며, 이는 1977년의 46%에서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RRSP(세금혜택이 있는 은퇴저축)도 전체 캐나다 납세자들 중에서 불과 22% 정도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개인들이 자신의 노후 재정기반을 마련하지 못하면 정부가 나설 수밖에 없는데, 캐나다의 은퇴한 시니어들은 공적 연금으로 은퇴 후 생활비와 간병비의 약 60% 정도를 충당하고 있는데, 대략(은퇴 전의 소득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CPP로 생활비와 간병비의 25% 정도를 충당하고 OAS 또는 GIS를 받아서 추가로 35%를 충당하고 있어서, 부족한 40% 정도는 개인이 어떻게든 마련하거나 은퇴 전보다 삶의 질이 떨어진 노후생활로 접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65세가 되기 전에 미리 저축을 충분히 해 두었거나, 부동산투자로부터 발생되는 임대수입을 확보해 두었거나,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수익이 발생하거나, 자신이 매일 관여하지 않아도 잘 운영되는 사업체를 가진 경우가 아니라면, 부부가 무리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파트타이머(Part-time Worker)로 일정한 소득을 만들어야 노후생활이 유지될 수 있다는 게 현실입니다. (다음 호에 계속)

허진구 부동산
ValueHome.c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22 / 1 Page
RSS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s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7.18 조회 56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하지불안증후군(RLS)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영양소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건물균열의 주범-수맥
등록자 KREW
등록일 07.18 조회 167

부동산 필자가 34년 전 수맥에 관심을 갖게 계기에 대하여 이전에 한 번 언급한 적이 있다. 건축구조학 강의를 듣던 중 건물의 일부가 내려앉는 부동침하…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20
등록자 KREW
등록일 07.18 조회 68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파트타이머라도 일할 수 있다면 자산수명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캐나다의 많은 시니어들이 은퇴할 나이가 되어도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7월3일~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7.18 조회 49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치과 보철물의 종류 와 차이점
등록자 KREW
등록일 07.18 조회 45

건강 안녕하세요. 틀니 전문 병원 - 드림 댄쳐 클리닉 대표원장 조셉입니다. 치과에서 댄쳐 (틀니), 크라운, 그리고 교정은 모두 다양한 치아 문제를…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6월26일~7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7.11 조회 81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s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7.06 조회 93

건강 (지난 호에 이어) 5. 뇌와 척수의 저산소증 심폐질환, 혈관질환이 있을 경우 몸 속에서는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다. 그 영향으로 뇌…

고혈압에 영향을 주는 수맥
등록자 KREW
등록일 07.06 조회 105

부동산 건강을 위해서 면역력을 키우는 생활습관과 함께 면역력 약화의 주범인 수맥을 피하여 생활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이번 주에는 과거 고혈압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9
등록자 KREW
등록일 07.06 조회 101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파트타이머라도 일할 수 있다면 자산수명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2021년 캐나다 소득 조사에 따르면 시니어 가구의 평…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8
등록자 KREW
등록일 07.04 조회 121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파트타이머라도 일할 수 있다면 자산수명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지금은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어서 65세가 지나면 완…

고압선, 변전소 근처 안전할까?
등록자 KREW
등록일 07.04 조회 137

부동산 보통 가전제품에서 방출되는 전자파는 적당한 거리만 유지하면 영향이 적어 무해하게 되지만 고압선이나 변전소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장들은 좀 더 신경을…

임플란트와 틀니
등록자 KREW
등록일 07.04 조회 105

건강 발치를 한 후 치아의 역할을 대체할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 안에는 임플란트와 틀니가 있습니다. 이두가지 방법은 모두 구강 기능과 미적 면에서 회복…

오미라의 이민 상담 - 캐나다 유학이나 근로를 중도에 중단하면, 나의 퍼밋과 배우자 오픈 워크퍼밋은 어떻게 …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7.01 조회 175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 상담 - 캐나다 유학이나 근로를 중도에 중단하면, 배우자 오픈 워크퍼밋은 어떻게 될까요?] 1. 캐나다 유학 중에 (또는 근로 …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s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6.27 조회 125

건강 하지불안증후군(RLS)은 비염, 부비동염,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과 같이 현대인의 숙면을 방해하는 지독한 고질병 중 하나인데, 이름이 생소해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7
등록자 KREW
등록일 06.27 조회 135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지난 호에 이어) ◆평생연금이 보장되는 연금보험을 구입한다. 연금 수령방식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데,…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6월12일~18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6.27 조회 119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6.20 조회 15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수면 무호흡이 계속 방치될 경우 피로가 누적돼 만성피로의 원인이 된다. 또 고혈압, 심장 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지고 인슐린 저…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6
등록자 KREW
등록일 06.20 조회 173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 필수품이 아닌 물건(동산)을 처분 시니어들이 소유하고 있는 동산(chattels)들 중에서 고가의 물건이나 더 이상 필요…

노티스와 어플리케이션 무시하기
등록자 KREW
등록일 06.20 조회 150

법률 이번 케이스는 참으로 어이 없지만 종종 일어나는 사건이다. N13(레노베이션)을 바탕으로 L2 어플리케이션을 낸 사건이다. 이런 케이스는 만만치…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6월5일~11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6.20 조회 162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