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모기지

모기지에 대해 알아보기(상)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모기지란 주택을 담보로 장기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한다. 주택을 구매할때 집 값의 5% ~ 20% 정도 다운페이를 하고 나머지는 융자를 얻어 25~30년에 걸쳐서 상환을 해 나갑니다. 상환 스케줄에 따라 상환을 하지 못할 경우 집을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Mortgage는 글자 그대로 목숨을 담보로 한 “죽음의 서약(Dead Pledge)”을 의미합니다.

죽음을 뜻하는 ‘Mort=death’와 약속을 뜻하는 ‘gage=pledge’가 결합하여 ‘죽을 때까지 약속하다’라는 의미인데 ‘반드시 갚겟다’는 의미이거나 ‘빚을 져서 갚지 못하면 죽음으로 갚겠다’라는 죽음의 서약(dead pledge)이라는 무거운 의미가 담겨 있으므로 주택을 담보로 모기지를 얻을때는 좀 더 신중하게 한 번 더 생각해보고 결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모기지에 관한 다양한 각도록 구분을 해보고 그에 대한 정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Regulation of Mortgage Insurers(모기지 디폴트 보험 가입 여부에 따른 구분)

– Conventional mortgage : LTV(Loan to Value. 집 값 대비 모기지 비율) 8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받는 모기지를 말한다.
–  High ration mortgage : LTV 80% 초과하여 받는 모기지이며 반드시 모기지 디폴트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 중도 상환 페널티에 따른 구분

– Closed(폐쇄형) Mortgage : 계약기간 동안 모기지를 일부 또는 전부 상환시 페널티를 내야 하고 일반적으로 은행별 페널티 없이 상환 할 수 있는 기준(보통 연간 모기지 금액의 15% 이내)이 있으며, 개방형 모기지에 비해 금리가 저렴하다.
– Open(개방형) Mortgage : 계약기간 동안 모기지의 일부 또는 전부 상환시 페널티가 없다. 대표적인 모기지 종류로는 Line of Credit(한도 대출)이 있다. 모기지를 받을때 은행에 open mortgage를 요청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금리가 높다.

◆ Type of Mortgage Transaction(계약의 종류에 따른 구분)

– Purchase mortgage : 주택 구매시 받는 모기지
– Refinancing(재융자) : 현재 가지고 있는 대출이 만기가 되었거나 현재의 부동산 시가로 모기지 금액을 증액하여 받고자 하는 경우등 더 좋은 대출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 경우에 은행을 이전하거나 모기지 계약기간을 변경하여 재융자를 받는 것을 말한다.
– Mortgage Renewal : 대출 계약기간(Term)이 끝나면 남은 대출금액 전액을 상환하거나 또는 기존 대출자에게 대출 갱신을 신청해야 한다.
– Equity Take Out : 보유하고 있는 주택등 부동산에서 다양한 사유(자녀 학자금, 주택 레노베이션, 투자용 부동산을 구매하기 위한 다운페이 자금마련등)로 자본을 꺼내는 것을 말한다.
– Mortgage Switch : 대출 계약기간 또는 만기시점에 다른 대출 기관으로 해당 대출을 스위칭 하는 것을 말한다. 모기지 스위칭은 일반적으로 더 좋은 대출 조건(우대금리등) 을 제공하는 이유로 스위칭을 하게 된다.

◆ 금리 유형에 따른 분류

– Fixed rate : 계약기간 동안 이자율의 변화가 없는 모기지
– Variable rate : 이자율이 은행의 기준금리와 관련이 있고 기준금리에 가산금리 또는 감산금리를 적용하여 결정되는 모기지다.

◆ 담보설정 순서에 따른 구분(First Mortgage &  Second Mortgage)

– 저당권이 첫 번째, 두 번째 또는 세 번째인지 여부는 저당권이 등기소에 등록된 등기부의 순서에 따라 결정이 된다. 만약, 채무 불이행시 경매 또는 환수 조치가 될 경우 그 등록된 순서에 따라 변제 우선권이 달라지게 된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은 보다 안전한 1순위 모기지를 선호한다. 2순위, 3순위의 모기지의 경우 대출기관은 더 높은 위험이 있기에 일반적으로 더 높은 금리를 요구하게 된다.

by 정 욱 (Wook Chung)
금융플라자 헌팅턴 모기지
T. 604-773-7115
https://hcmortgage.com/
wkchung@hcmortgage.com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78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3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5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6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8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6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23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98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83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0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9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3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1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9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9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2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52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