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모기지

모기지의 빠른 상환 위한 팁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자기 명의로 된 크고 좋은 집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하는 것, 모든 사람이 바라는 꿈과 삶입니다. 하지만 현실로 돌아와서 생각을 해보면, 크고 좋은 집의 높은 가격과 그에 따른 모기지가 부담스럽습니다.

따라서 하루 빨리 이 모기지를 상환해서 경제적인 부담에서 조금 자유로워지고자 하는 것은 모든분들의 바람이지만 마음처럼 쉽지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모기지는 어떤 대출보다 저금리의 담보 대출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본인 명의의 집을 소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만 한편으로는 장기간의 부담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돈을 빌려서 사용하거나 활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부채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그저 부담이 되는 빚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하루 빨리 이 모기지를 상환해서 경제적인 부담에서 조금 자유로워지고자 하지만 마음처럼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요즘같은 고이자율의 시대에서는 높아진 이자율의 모기지 부담이 더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기지를 빨리 갚을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 본인의 상황에 맞는 최선의 모기지 상품을 선택합니다.

대출 기관마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모기지 상품을 제공합니다. 서류에 서명하기 전에, 이자율이나 여러가지 옵션, 상환기간, 페널티 등을 잘 검토 한 후, 본인과 가장 잘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 1 금융권에서 모기지를 얻는 것이 아니라 제2금융권에서 모기지를 얻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은행에 지불해야 하는 제반비용이 얼마나 되는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지니스를 운영하는 경우, 세금문제로 소득의 보고를 적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 1차 금융권에서 받을 때 만족시킬 수 있는 소득 보고와 현재 소득 보고를 기준으로 세금 차액을 계산할 때 2차 금융권에서 모기지를 얻어 더 많은 금액을 세이브 할 수 있는 경우가 생기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 모기지에 대한 정보를 항상 수집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기지 계약을 하고 나면 모기지에 대해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항상 이자율의 변화를 체크하고, 좋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어서 전환 할 수 있게 된다면 큰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높은 이자율로 고정 금리의 상품을 갖고 있는 경우, 내야 하는 페널티보다 변동 금리를 택해서 얻는 이득이 클 경우, 고정 금리의 상품을 해지하고 변동 금리로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변동으로 모기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이자율의 추세가 오를 것 같다면 고정으로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일반적인 상환 대신 Accelerate payment를 이용합니다.

Accelerate Payment란 일반적인 월 지불 금액을 반으로 나눠서 격주로 내거나, 또는 4로 나눠서 매 주 내는 지불 방법입니다. 한 달에 한번씩 모기지 상환을 하게 되면 1년에 12번을 지불하게 되지만, 격주로 상환을 하면 26번을 지불하게 되기 때문에 한달 치 금액을 더 갚게 됩니다.
물론 이 한달 치 금액은 원금 상환에 쓰이게 되며, 총 상환기간으로 봤을 때, 수만불 이상의 이자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 1000불의 모기지를 내는 사람이 Bi-weekly Accelerate로 500불을 내게 될 경우, 5년텀으로 봤을 때, 약 5000불, 총 상환기간으로 봤을 때, 3만불 이상의 이자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Payment Increase 옵션을 이용합니다.

대출기관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1년에 한번 지불하는 금액의 최대 10~100%의 상승을 허용합니다. 추가로 내는 금액들은 원금을 갚는데 사용됩니다. 자금적으로 조금 여유가 생겨서 모기지 페이먼트를 몇 불만 올려서 내도 전체 상환 기간과 그에 따른 이자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 1000불씩 내던 모기지를 10% 올려서 1100불을 내게 되면, 상환 기간 동안 5만불 이상의 이자를 절약할 수 있으며, 약 5년의 상환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매년 여유가 생기면 목돈을 추가 상환합니다.

대출 기관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대출 기관에서는 모기지 금액 대비 일정 금액의 원금을 미리 갚는 것을 허용합니다. 이러한 옵션을 Lump sum 이라고 하며, 대체로 10~20%의 원금 상환을 허용합니다. 간혹 몇몇 대출 기관에서는 Lump Sum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계약 조항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 모기지 재계약시 많은 원금을 상환합니다.

모기지의 텀 계약이 끝나게 되면 원금 상환에 대해 자유로워집니다. 만약, 텀 계약이 만료되고, 그 시점에 어느 정도 목돈이 모였다면, 원금을 원하는 만큼 상환 해서 나머지 상환 기간 동안의 이자를 절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원식 모기지
CIBC mortgage Advisor
647-668-5315
ows0829@gmail.com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78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2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6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8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7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23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98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84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0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9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3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1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0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9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2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52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