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POE 레터로 캐나다에 입국하기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POE 레터로 캐나다에 입국하기

POE (Port of Entry)란?

POE (Port of Entry)는 캐나다 정부가 지정한 캐나다 입국 장소를 부르는 말입니다. POE는 항공기로 입국하는 국제공항 뿐 아니라 미국과 맞닿은 많은 육로 국경 및 해상으로의 입국 장소도 포함합니다. POE를 통해서 입국하는 모든 입국자는 CBSA 캐나다 국경수비대 요원의 '입국 검사'를 받게 됩니다. 만약, 항공기로 캐나다에 입국하는 경우에는 가장 먼저 도착하는 국제공항에서 입국 심사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밴쿠버로 왔다가, 밴쿠버에서 사스카툰으로 국내선 비행기를 갈아타고 이동하는 여정이라면, 처음 입국하는 국제공항인 밴쿠버 국제공항에서 입국 심사를 받고 필요한 퍼밋을 발급 받은 후에 최종 목적지인 사스카툰으로 가게 되는 것이지요. 참고로, 국내선으로 연결된 최종 목적지인 사스카툰에서는 추가적인 입국 심사가 없습니다.

POE (Port of Entry)레터란 무엇일까요?

POE 레터란 이민국의 심사 후 승인서입니다.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워크퍼밋이나 스터디퍼밋, 또는 수퍼비자를 신청하면 발급되는 승인레터가 공식적으로 불리는 이름인데요, POE 레터라는 용어 이외에도, POE Letter, Correspondence Letter, Introduction Letter, Introductory Letter라고 통용됩니다.

워크퍼밋이나 스터디퍼밋 원본은 캐나다 내에서만 발급이 되므로, 승인된 POE 레터와 함께 캐나다에 입국하면 처음 입국하는 국제공항에서 CBSA 요원의 안내에 따라 간단한 인터뷰 및 심사를 받은 후에 원본 퍼밋을 발급받게 됩니다. 여기서 명심할 것은, 발급되는 퍼밋의 유효 기간이 신청자가 소지한 여권의 유효 기간을 넘어서 발급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이민국에 신청서를 제출하는 시점부터 희망하는 캐나다 거주 기간을 커버할 수 있을만큼 여권의 유효 기간이 남아 있는지 사전에 잘 확인하고 미리 연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항에서 발급되는 퍼밋은 경우에 따라 오타나 오류가 있는 경우들이 있으므로 퍼밋을 발급받자마자 현장에서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POE 레터를 받고 캐나다에 입국할 때 준비 사항은?

POE 레터는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스터디퍼밋이나 워크퍼밋을 신청한 후 이민국의 온라인 심사를 통해 최종 승인되면 받는 승인 레터입니다. 하지만, POE 레터를 받고 캐나다에 입국할지라도, 캐나다에 입국하면서 국제공항에서 퍼밋 원본을 발급하는 캐나다 CBSA 국경 수비대로부터 입국 허가를 받는 과정이 남아 있고 담당관에 따라 추가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에 만약을 대비하여 입국 시에 각종 증빙 서류들을 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유학생의 경우에는, 퍼밋을 승인 받을 때에 함께 전자 발급된 eTA가 연결된 여권과 POE 레터는 물론, 캐나다 학교측의 입학 허가서, 유학 기간 중 필요한 재정을 증빙하는 서류들 및 학비 납부 영수증 등과 함께 캐나다 입국 불허 여부를 위해 이민국에 온라인으로 제출되었던 이민국 신체검사 확인서(eMedical Information Sheet)과 범죄수사경력 회보서(외국 입국 및 체류 허가용)을 소지하여 입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캐나다 내 거주지, 학업 일정, 그리고 캐나다로 반입하는 물건들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도 담당관으로부터 질문을 받게 될 수 있으므로 해당되는 답변 내용을 잘 준비하여 입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처음 입국하면 캐나다 국제공항에 도입되고 있는 전자 키오스크에서의 세관 및 출입국 신고서 입력 단계를 마치면 개인 신분 및 캐나다로의 입국 목적이나 반입 물품 품목 등의 간단한 질문을 하는 Primary Inspection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POE 레터를 통한 퍼밋 발급이 필요한 입국자들은 Secondary Inspection으로 안내되어 그곳에서 추가적인 현장 인터뷰 및 서류 점검을 통해 원본 퍼밋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POE레터를 통해 캐나다에 입국하면서 소요되는 그 대기 및 심사 시간이 1-3시간 정도 걸릴 수 있으므로, 국제공항에서 최초 입국하여 국내선으로 갈아타야 하는 입국자라면 연결 항공편 사이에 충분한 시간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POE 레터에도 유효기간이 있나요?

POE 레터에는 "Letter of Introduction Validity"라고 하여 POE 레터의 유효 기간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 날짜는 허가 받은 퍼밋의 유효기간에 맞춰서 나오는 것인데요, 자동으로 POE 레터의 유효 기간이 됩니다. 이 날짜 전에는 캐나다로 입국해야 하는 것이지요. 만약, POE 레터의 유효 기간이 지날 때까지 캐나다에 오지 않았다면 새로운 신청서를 제출해서 이민국의 심사를 새롭게 다시 받아야 합니다. POE 레터의 유효 기간은 연장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 번 허가 받은 POE 레터로 캐나다에 입국하여 캐나다에 더 길게 거주하고자 한다면, visitor record, study permit, work permit의 목적에 맞추어 캐나다 국내에서 온라인으로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캐나다 국내에서 신청하는 온라인 연장 신청에는 POE 레터가 발급되지 않고 신청한 퍼밋 원본이 캐나다 내 주소지로 우편 발송됩니다.
 


POE 레터를 분실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POE 레터는 보통 캐나다 국외에서 IRCC 온라인을 통해 신청한 신청자 본인이나 대행인의 계정을 통해 심사 후 전자 파일로 발급됩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POE 레터를 분실할 경우, IRCC 계정에서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사유로든 POE 레터를 분실하였고 다시 다운로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캐나다 입국 전에 Web form을 통해 POE 레터의 재발행을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기존의 IRCC 온라인 계정에 접속이 어려운 경우라면, 새로운 계정을 개설하여 승인된 Link a application의 방식으로 연동하여야 합니다.

(**본 글은 2023년 2월 첫째 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캐나다 비자 이민 전문 기업 오캐나다비자에서 새로운 이민국의 업데이트가 있을 때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비자, 이민과 관련된 모든 전문 영역에 대해서는 저희 오캐나다비자로 문의 주세요. 모든 분들의 승인되는 이민을 응원합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R520358)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8064-4606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54 / 1 Page
RSS
기침(Coughing, 咳嗽) 3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3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우리와 식생활이 거의 비슷한 한국의 대한소화관운동학회지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중 많게는 59%가 만성 기침을 겪는다고…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5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25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캐나다에서 역모기지 대출상품(Reverse Mortgage Lo…

노후 대책의 방안, 리버스모기지(Reverse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26

모기지 베이비 붐 세대들의 Financial Profile을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 많은 자산이 묶여 있다는 것…

기침(Coughing, 咳嗽) 2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55

건강 (지난 호에 이어) 폐결핵 환자도 호흡기와 전신에 걸친 증상이 나타난다. 기침과 함께 객담, 발열, 무력감 등이 나타나며, 병이 진행되면 혈담이…

기침(Coughing, 咳嗽) 1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58

건강 캐나다의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따뜻할 것이라는 뉴스를 접하지만 캐나다에서 오래 살고 있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그래도 봄이 오기까지는 캐나다의 겨…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2월7일~2월13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56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First-Time Home Buyer Incentive (FTHBI); 첫집 구매 장려 프로그램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63

모기지 현재 정부에서는 첫 집 구매자들의 구매를 돕기 위해 첫 집 구매자 장려 프로그램(First Home Buyer Incentive; FTHBI)을…

재원대책없는 총선공약, 국민의 냉엄한 심판필요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42

법률 재원대책없는 총선공약, 국민의 냉엄한 심판필요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금년 4월 국회의원 선거승리를 위한 세금 나눠주기 공약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1월31일~2월6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2.15 조회 82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파는 집과 사는 집의 다른 클로징 날짜 문제의 해결-Bridge Loan
등록자 KREW
등록일 02.15 조회 93

모기지 부동산 시장에서 집을 구매할 때, 여러 사람과 경쟁 속에 원하는 집을 구매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원하는 집을 구매하게 되더라도 많은 상…

어지럼증(현훈, 眩暈, vertigo) 9
등록자 KREW
등록일 02.08 조회 12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7) 감귤류 비타민C가 풍부한 감귤류는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과일이지만 전해질 균형을 맞춰줘 저혈압 환자에게도 유용한 과일…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1월24일~1월30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2.08 조회 141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모기지 대출을 위한 집의 가치 측정, 감정(Appraisal)
등록자 KREW
등록일 02.08 조회 175

모기지 부동산의 매매가 이뤄질 때, 셀러는 항상 많은 금액을 받고 싶어하고, 바이어는 되도록 적은 금액을 들여서 구매를 하고 싶어합니다. 이처럼 부동산…

어지럼증(현훈, 眩暈, vertigo) 8
등록자 KREW
등록일 02.01 조회 14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1. 물 어지럼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탈수증이다. 뜨거운 햇볕을 오래 쬐거나 운동을 너무 열심히 하…

모기지 대출기관의 종류와 특성
등록자 KREW
등록일 02.01 조회 161

모기지 많은 분들이 대출을 하는 은행이라고 하면 보통 Big 6은행(TD, RBC, BMO, Scotia, and CIBC, National Bank)…

오실장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유학생 수용 35% 감축 정책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1.28 조회 217

유학이민 [오실장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유학생 수용 35% 감축 정책에 관하여] 2024년 1월 22일 캐나다 이민국 밀러 장관은 자유당 내각 회…

어지럼증(현훈, 眩暈, vertigo) 7
등록자 KREW
등록일 01.23 조회 169

건강 (지난 호에 이어) 5. 외림프누공 가만히 있으면 심하게 어지럽지 않다가 비행기를 타거나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등의 중이강내 압력이 변하는 상…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1월10일~1월16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1.23 조회 180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신규 분양 부동산의 클로징 비용(Closing Cost for Pre-Construction property…
등록자 KREW
등록일 01.18 조회 270

모기지 많은 사람들이 여유 자금을 부동산에 투자할 계획을 잡는데, 그 중 가장 손쉽게 투자하게 되는 곳이 바로 콘도의 분양입니다. 또한 외곽지역보다는 …

어지럼증(현훈, 眩暈, vertigo) 6
등록자 KREW
등록일 01.11 조회 195

건강 (지난 호에 이어) 안진(눈떨림)이 동반되면서, 세상이 도는 것 같은 어지럼증을 느끼게 된다. 눈을 감거나 염증이 발생하지 않은 쪽의 귀를 바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