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회계

직원의 팁, 고용주의 책임은 어디까지인가?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알렉스 조 회계사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팁에 대한 세금보고 관련 내용이 다시 이슈가 되었습니다. 최근 연방항소법원은 레스토랑의 팁 규칙에 따라 서비스 직원의 팁이 CPP, EI 항목에 포함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즉 통상적인 급여성으로 판단하여, CPP, EI를 납부하여야 한다는 판단입니다.
최근 전자 결제 (신용카드, 체크 카드, 기프트 카드 등을 이용한 계산)를 통해, 팁을 계산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이와 같은 법원의 결정은 매우 의미 있는 사항입니다.

연방항소법원은 Ristorante a Mano 레스토랑이 제기한 항소를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서비스 직원에게 지불된 전자결제 팁에 CPP, EI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이는 전자결제 팁이 고용주가 고용인에게 지불하며 고용인도 분담하는 월급 또는 시급이라고 판단했기 떄문입니다.

이 항소는 고용주가 직원의 tip을 받아서 관리 후, 다시 직원에게 지급하는 절차가 쟁점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많은 식당의 경우, 현급 팁은 고용주의 소유가 아니며, 서비스 직원이 직접적으로 받기 때문에 CPP, EI등을 부과하는 급여성으로 처리하지 않고, 직원 개개인이 개인 tax에  Tip 금액을 보고하고 세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즉, 레스토랑 입장에서는 고용주 부분의 CPP, EI를 납부하지 않고, monthly payroll remittance에서 포함하지 않으며, Tip에 대한 직원의 개인 tax 보고 의무는 전적으로 직원 개인의 책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판결로 식당인 고용주의 책임이 더 커지고,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식당 주인인 항소인은 Due-back(모아서 전달하는) 금액은 단순히 전자결제 팁의 현금화이고, 관리되는 팁의 분배가 아니라는 논쟁점을 제시했습니다.

연방항소법원은 팁은 고용주의 소유에서 고용과 관련하여 서비스 직원에게 지불된 것 이라는 사실에 기반하여 항소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전자결제 팁은 고용주의 은행계좌를 통해 고용인에게 지불되는 것이고, 이는 고용주의 소유이고 고용과 관련하여 레스토랑에 의해 지불된 점에 주목했습니다. 

법원은 기존의 CRA의 기존 의견인 단순히 직원에게 지급할 tip을 보관하는 과정임을 무시한 판결을 했습니다.  다시 말해, 고용주에 의해 고용과 관련하여 지불된 팁의 결정과 관련하여서는 언제 지불되는지 (매일, 주별, 월급 지급 날짜, 또는 어떤 시점), 직원이 자신의 팁 또는 전체 팁 중 전체를 받는지 또는 일부를 받는지, 고용주가 팁의 일부를 가지는지 등 controlled tip보아, CPP, EI를 부과해야 하는 급여성으로 본 것 입니다. 최근의 다른 법원 케이스 역시 고용주가 소유한 팁이 직원에게 지불되는 경우, 고용인의 CPP, EI 금액을 포함해야 한다고 판결했습니다. 

이번 판결은 최근 전자결제 팁이 상당히 많이 늘어나고 있고, 이번 연방항소법원의 결정으로 사업체는 만약 전자결제 팁이 영원히 고용주의 급여 시스템에 포함되는지 판단하여 관련 절차를 따라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자결제 팁의 CPP, EI 원천징수는 업계 전체에 큰 변화를 초래할 것이고, 이는 나아가 고용인을 잃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레스토랑 또한 고용주의 CPP, EI 부담 금액이 증가하게 됩니다. 레스토랑 업계는 이미 노동력 부족과 인플레이션으로 큰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반갑지 않은 법원 결정은 여러 여러움을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산업에 또 다른 반항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법원의 결정에 대해, CRA는 어떠한 입장도 아직 내지 않았습니다. 이에 사업체는 이번 법원 결정과 연관지어 팁과 미리 책정된 서비스 비용 정책을 재검토하고, 필요한 조치를 해야하겠습니다. 




알렉스 조 회계사 , Partner, Alex Jo CPA Inc.

알렉스 조 회계사는 25년 이상의 회계, 세무, 컨설팅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Alex Jo CPA Inc.를 운영하기 전에는 캐나다 및 세계 최대 회계법인이 딜로이트에서 17년간 시니어 파트너로, 전 세계 다양한 회사, 정부조직, 비영리단체 및 개인 고객을 상대로 회계 감사, 세무,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자세한 소개는 www.alexjocpa.com 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48 / 1 Page
RSS
직원의 팁, 고용주의 책임은 어디까지인가?
등록자 알렉스 조 회계사
등록일 01.17 조회 158

회계 팁에 대한 세금보고 관련 내용이 다시 이슈가 되었습니다. 최근 연방항소법원은 레스토랑의 팁 규칙에 따라 서비스 직원의 팁이 CPP, EI 항목에…

사람은 왜 모르는 사람에게 기부를 하는가?
등록자 KREW
등록일 01.11 조회 112

법률 사람은 왜 모르는 사람에게 기부를 하는가?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매년 연말연초 기부천사들의 미담기사가 자주 나온다. 인간의 …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이민국의 2023년 새해 소식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1.09 조회 229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이민국 2023년 새해 소식 2023년 신규 이민자 목표 수용량은 46만 5천명 캐나다 이민국은 작년 202…

똑똑한 캐나다 유학, 자녀 무상교육 소개!
등록자 KREW
등록일 12.14 조회 286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CanNest 둥지유학입니다. 캐나다 현지 학생들은 무료인 초. 중. 고등 공립학교에 국제학생은 평균적으로 1…

가상화폐와 세금 보고 의무
등록자 KREW
등록일 12.08 조회 324

회계 Cryptocurrency and tax reporting obligations 가상화폐와 세금 보고 의무 지금은 많이 좀 잠잠해졌지만, 작년까…

캐나다 조기유학에 대한 모든 것! 학부모님 대표 질문 총정리
등록자 KREW
등록일 12.07 조회 253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Covid-19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최근 캐나다 유학 문의…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BC PNP 점수제 개편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2.05 조회 55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BC PNP 점수제 개편에 관하여 캐나다 비씨주의 노미니 프로그램인 BC PNP가 2022년 11월 16일자로 노미…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지역은 어디일까요?
등록자 KREW
등록일 11.30 조회 400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캐나다 밴쿠버로 조기유학을 계획하시는 분들! 지역부터 학교 선정…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7 웨스트 밴쿠버 교육청 소개ㅣ최고의 학업 성취율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365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 메트로 밴쿠버 지역 교육청 중에서도 가장 인기있지만 입학이 …

절세(節稅)와 조세회피 심리, 인간의 본성인가?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639

법률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현대국가는 시장경제 활동에 대해 세금을 징수하여 운영하는 ‘조세복지국가’이다. 현지복지국가의 세금은 국…

모기지 용어 모음
등록자 KREW
등록일 11.17 조회 344

모기지 Mortgagee – 돈을 빌려주는 대출기관을 뜻하며, 다른 단어로 Lender 라고도 합니다. Mortgagor – 돈을 빌리는 사람을 뜻하며…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5 코퀴틀람 교육청 소개ㅣ부모 동반 유학 최적의 도시
등록자 KREW
등록일 11.15 조회 418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 입니다. 캐나다에서 한인 타운 하면 대표적으로 말할 수 있는 지역으로 메…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4 랭리 교육청 소개ㅣ떠오르는 교육 신도시
등록자 KREW
등록일 11.09 조회 484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메트로 밴쿠버 지역은 유학생들이 공부하기에 좋은 교육 환경을 지닌…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표적 초대 (Targeted Draw)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1.06 조회 513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표적 초대 (Targeted Draw) 지난 11월 1일 캐나다 이민국은 2023-2…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3 써리 교육청 소개ㅣ최대 규모,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등록자 KREW
등록일 11.02 조회 673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써리 교육청은 BC 주에서 최대이자, 캐나다 전체에서도 다섯 손…

레노베이션 비용을 의료비로 하여 tax credit으로 처리가 가능할까?
등록자 KREW
등록일 11.01 조회 441

회계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데로, 캐나다에서는 의료비에 일정 부분에 대해 tax credit 처리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정의한 의료비는 치과, 처방…

캐나다 조기유학 Part.2 밴쿠버 교육청 소개ㅣ캐나다 유학
등록자 KREW
등록일 10.29 조회 742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메트로 밴쿠버의 중심지, 밴쿠버! 밴쿠버는 중심도시답게 대부분의…

변동 이자율 모기지(Variable/Adjustable Rate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10.27 조회 451

모기지 모기지를 선택할 때 항상 고민하게 되는 것이 ‘변동 이자율로 선택할까? 아님 고정 이자율로 선택할까?’ 입니다. 이러한 선택은 향후 계획에 따라…

해외 소득으로 캐나다에서 모기지 받기
등록자 KREW
등록일 10.20 조회 433

모기지 캐나다의 근간이 되고 중책을 맞고 있는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이민, 그리고 유학 사업입니다.캐나다는 이민 국가라는 말이 있을 만큼 다양한 국가에…

캐나다 조기유학 Part.1 노스밴쿠버 교육청 소개
등록자 KREW
등록일 10.20 조회 479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 입니다. 조기유학을 생각하는 분들이 매트로 밴쿠버 지역에서도 가장 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