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법률

사람은 왜 모르는 사람에게 기부를 하는가?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사람은 왜 모르는 사람에게 기부를 하는가?
윤영선 법무법인 광장고문 (전 관세청장) 



매년 연말연초 기부천사들의 미담기사가 자주 나온다.

인간의 타고난 심성이 이기적(利己的)인가, 이타적(利他的)인가?

영국의 자선지원재단에서 매년 “세계기부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3개 조사항목 : 자선재단에 기부한 적이 있나요. 봉사활동을 한 적 있나요. 도움이 필요한 낯선 사람을 도와준 적이 있나요.) 한국은 2021년 기준 지난 10년간 평균 세계기부지수는 조사 대상국가 126개국 중 57위이다. 기부경험항목 38위, 사회봉사항목 53위, 낯선 사람 지원경험 78위이다. 한국의 세계13위 GDP 규모에 비하면 인색한 수준하다.

후진국인 미얀마의 세계기부지수가 1, 2위이다. 미얀마는 불교가 국교인 국가이다. 살아서 기부선행을 많이 하면 다음 생에 보상받는다는 ‘윤회설(輪回說)’의 영향이다.

동양의 정신세계에 큰 영향을 준 공자는 군자의 인격수양으로 어질 인(仁), 따뜻하고 어진 마음을 강조한다. 맹자는 사람은 타고날 때부터 어진 마음(仁), 측은지심(惻隱至心) 심성을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했다. 남의 어린 아기가 우물에 빠지는 것을 목격한 사람이 있으면, 추후 보상, 칭찬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우선 구해주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생긴다는 심성을 예로 든다.

인간의 수렵채취 원시시대를 연구하는 진화생물학자들은 인간의 유전자는 자식의 숫자 증가와 번영을 기원하는 이기적인 성격을 가진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경쟁하는 이웃 씨족들과 호혜적 상호주의를 실천하는 씨족이 생존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원시수렵사회에서 생존에 필요한 사냥과 식량구입을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먹거리가 풍부할 때 잉여를 나누는 집단이 생존에 유리하다. 일방적으로 받기만하고 어려울 때 신세진 씨족에게 자선을 배반하는 씨족은 멸족의 확률이 높다. 장기적으로 마음씨 좋은 집단이 승리한다, 이것이 사람의 나눔 DNA 시초라고 말한다.

초기 유대교, 기독교는 기존 종교, 지배층으로부터 심한 탄압을 받는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초기 기독교 공동체 계율중 하나가 같은 공동체안의 어려운 사람을 지속적으로 도우라는 것이다. 어려운 사람은 물질적인 도움을 받고, 도움을 준 사람은 신으로부터 영적인 은혜를 받는다. 자선을 받는 상대방의 자존심 배려를 위해 “두 손으로 줘라. 왼손이 한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고 기부자의 겸손을 강조했다. 오늘날 서구 기부문화의 출발이다.

16세기 카톨릭 교회의 세속화와 사제들의 타락에 대한 반발로 마르틴 루터에 의한 종교개혁이 시작되었다. 종교개혁의 시발점은 기부금의 남용과 면죄부(免罪符) 판매이다. 타락한 기부금 강제모금이 발단이 되어 세계역사를 바꾼 중요한 사건이다.

최근 공정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성공한 사람이 기부를 해야 이유로 “운(運)의 편재”를 말한다. 좋은 나라에서 태어난 사람, 학력과 재능이 높은 부모를 둔 자식, 부자 부모를 둔 사람은 그렇지 아니한 사람보다 성공할 확률이 매우 높다. 인류사적인 견지에서 오늘의 성공은 과거에 우리 선조들이 이룩한 어깨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본인의 노력으로 성공했다고 하더라고 운(運)의 의한 도움이 크므로 운(運)의 산물을 운이 나쁜 사람과 나누어야 한다. 경제학자들은 동일한 돈(예: 100만원) 효용가치가 억만장자와 저소득자를 비교할 때 저소득자의 효용이 크므로 효용이 높은 사람에게 나눔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우리의 세대(世代)별 운(運)을 비교할 때 기성세대가 젊은 MZ세대보다 훨씬 좋다. 우리는 ‘조상의 음덕’, ‘정신적 유산’, ‘덕향만리’(德香萬里) 라는 말을 가끔 쓴다. 세법은 기부자는 소득세, 상속세 감면, 수혜자는 증여세 면제를 지원한다. 약육강식, 승자독식의 시대에 나눔을 통한 사랑과 따뜻함이 더욱 요구하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68 / 1 Page
RSS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3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4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64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56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3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57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5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68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2월28일~3월5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08 조회 8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자영업자를 위한 모기지 프로그램 (Business-For-Self Mortgage Program)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90

모기지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들 중 상당수가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한인들만이 아니라 캐나다 같은 이민 국가에서는 언어적 취약점이나 이…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95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지난 호에 이어)) 둘째, Equitable Bank가 제공하는 …

기침(Coughing, 咳嗽) 4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63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결핵에 의한 기침 결핵은 결핵 환자의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해 공기 중으로 나온 결핵균이 숨을 들이쉴 때 공기와 함께 폐…

기침(Coughing, 咳嗽) 3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8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우리와 식생활이 거의 비슷한 한국의 대한소화관운동학회지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중 많게는 59%가 만성 기침을 겪는다고…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5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95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캐나다에서 역모기지 대출상품(Reverse Mortgage Lo…

노후 대책의 방안, 리버스모기지(Reverse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112

모기지 베이비 붐 세대들의 Financial Profile을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 많은 자산이 묶여 있다는 것…

기침(Coughing, 咳嗽) 2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19

건강 (지난 호에 이어) 폐결핵 환자도 호흡기와 전신에 걸친 증상이 나타난다. 기침과 함께 객담, 발열, 무력감 등이 나타나며, 병이 진행되면 혈담이…

기침(Coughing, 咳嗽) 1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09

건강 캐나다의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따뜻할 것이라는 뉴스를 접하지만 캐나다에서 오래 살고 있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그래도 봄이 오기까지는 캐나다의 겨…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2월7일~2월13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14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