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BC PNP 점수제 개편에 관하여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BC PNP 점수제 개편에 관하여

캐나다 비씨주의 노미니 프로그램인 BC PNP가 2022년 11월 16일자로 노미니 프로그램을 위한 점수 제도를 개편하였습니다. 그리고, 개편 발표에 이어서 11월 28일, 비씨주는 새롭게 바뀐 점수제에 따라 한 달 반 만에 초대장을 배포하였는데요. 숙련직과 유학생 스트림이 모두 105점, 비숙련 스트림이 82점을 기록한데 이어, ECE 및 헬스케어 직종자들 등으로 구성된 우선 초대 직종들은 여전히 개편 전과 같은 60점의 커트라인을 유지하였습니다. 그렇다면, 2022년 11월 16일부터 개편된 BC PNP프로그램의 내용과 점수제도에는 어떤 변화들이 있었을까요?

1. 첫 번째, BC PNP의 점수 계산 시스템이 변경되었습니다. 구체적인 점수 계산을 위한 표식은 하단의 상세 내역을 참고하실 수 있는데요, 학력, 유관 경력, 언어 능력 등의 인적 자원 분야의 점수 배정이 상향 조정되고, 광역 밴쿠버 이외의 지역에서 고용제안을 받거나 유학을 한 경우에 점수 혜택을 받는 점수 계산의 개편이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의 NOC 스킬 레벨(현재의 TEER)에 대한 점수 요인이 삭제되었습니다.
2. 두 번째, BC PNP International Post-Graduate 스트림의 박사 과정 졸업생은 비씨주 공립대학의 [모든 전공]에 걸친 졸업생이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반면, 석사 과정은 기존과 동일하게 공립대학 또는 소수의 지정된 사립대학의 [자연과학, 공학, 헬스케어]과 연관된 전공 졸업자로 신청자 자격 요건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3. 세 번째, 비씨주 공립대학에서 근무하는 대학 교수 및 강사(NOC 41200)에 해당하는 신청자는 이제 영구 고용제안이 없이도 Skilled Worker 스트림에 신청할 수 있도록 자격 요건이 완화되었습니다.
4. 네 번째, BC PNP를 신청하기 위한 최소 소득: 2020년의 LICO(Low-Income Cut-Out-Off)로 새롭게 적용되면서 BC PNP 신청자의 가족 구성원 수에 따라 요구되는 최소 소득 금액이 다소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5. 다섯 번째, 비씨주에서 숙련직 난민들의 인력을 제공받고 이민 지원을 하게 되는 EMPP(Economic Mobility Pathways Pilot) 자격이 해당 지역의 모든 숙련 직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2022년 11월 16일부터 적용되는 BC PNP 점수 계산표]
1) 유관 직종 점수 (최대 40점)


2) 최고 학력 점수 (최대 40점): 기존의 캐나다 유학 가산점은 그대로이나 ECA 해외 학력 인증을 거친 경우 받을 수 있었던 가산점은 사라졌습니다. 대신에 BC PNP에서 지정한 직종자로서 비씨주 해당 직업 협회에서 자격을 갖춘 경우에 가산점 5점을 받게 됩니다. 해당되는 직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ITABC에서 발급된 자격증을 소지한 모든 Trades, Animal health technologists and veterinary technicians(NOC 32104), Dental Assistants(NOC 33100), Dental Hygienists(NOC 32111), Dental Technicians(NOC 33100), Denturists (NOC 32110), Early Childhood Educators(NOC 42202), Health Care Aide(NOC 33102), Pharmacy Technicians(NOC 33103), Practical Nurses(NOC 32101),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practitioners and acupuncturists(NOC 32200)

 
3) 캐나다 공인 언어 시험 성적 점수 (최대 40점): 이중 공인 언어 구사자에게 혜택을 주도록 가산점 신설되었습니다. (영어와 불어 모두 CLB 4 이상의 영어 성적표-2년 이내-를 보유한 경우)

 
4) 비씨주 고용제안 시급 점수 (최대 55점): 시급은 16불 미만인 경우 0점, 16불부터 1점씩 상승하여 최대 70불 이상은 최대 점수인 55점을 받게 됩니다.


5) 고용제안 지역 점수 (최대 25점): BC PNP 지역 점수를 보다 간결화하여, (Area 1=0점 / 광역 밴쿠버), (Area 2 = 5점 / 스쿼미쉬, 아보츠포드, 아가씨즈, 미션, 칠리왁), 그리고 (Area 3=15점 / Area 1,2를 제외한 모든 지역)으로 지역 점수를 재구성하였습니다. 거기에 가산점도 부여되었는데요, "광역 밴쿠버 이외의 지역"에서의 1년 이상의 풀타임 경력이나 3년 이내 8개월 이상의 공립대학 유학 경험이 있는 신청자는 가산점 10점의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BC PNP 고용제안을 광역 밴쿠버 이외의 지역에서 받아야만 가산점 혜택이 부여됩니다.


(**본 글은 2022년 1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캐나다 비자 이민 전문 기업 오캐나다비자에서 새로운 이민국의 업데이트가 있을 때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비자, 이민과 관련된 모든 전문 영역에 대해서는 저희 오캐나다비자로 문의 주세요. 모든 분들의 승인되는 이민을 응원합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R520358)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8064-4606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69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19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29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29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27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50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68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64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4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6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5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72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2월28일~3월5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08 조회 90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자영업자를 위한 모기지 프로그램 (Business-For-Self Mortgage Program)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96

모기지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들 중 상당수가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한인들만이 아니라 캐나다 같은 이민 국가에서는 언어적 취약점이나 이…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102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지난 호에 이어)) 둘째, Equitable Bank가 제공하는 …

기침(Coughing, 咳嗽) 4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66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결핵에 의한 기침 결핵은 결핵 환자의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해 공기 중으로 나온 결핵균이 숨을 들이쉴 때 공기와 함께 폐…

기침(Coughing, 咳嗽) 3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86

건강 (지난 호에 이어) 우리와 식생활이 거의 비슷한 한국의 대한소화관운동학회지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중 많게는 59%가 만성 기침을 겪는다고…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5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102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캐나다에서 역모기지 대출상품(Reverse Mortgage Lo…

노후 대책의 방안, 리버스모기지(Reverse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115

모기지 베이비 붐 세대들의 Financial Profile을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 많은 자산이 묶여 있다는 것…

기침(Coughing, 咳嗽) 2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2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폐결핵 환자도 호흡기와 전신에 걸친 증상이 나타난다. 기침과 함께 객담, 발열, 무력감 등이 나타나며, 병이 진행되면 혈담이…

기침(Coughing, 咳嗽) 1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12

건강 캐나다의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따뜻할 것이라는 뉴스를 접하지만 캐나다에서 오래 살고 있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그래도 봄이 오기까지는 캐나다의 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