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표적 초대 (Targeted Draw)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표적 초대 (Targeted Draw)

지난 11월 1일 캐나다 이민국은 2023-2025년 간의 3년에 걸친 이민 수용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날의 발표에서 눈에 띄는 내용 중 하나는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Targeted Draw와 관련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은 점수제 이민입니다. 모든 EE 후보자는 CRS(Comprehensive Ranking System)라고 불리는 점수제에 따라 그 점수가 높을수록 EE로 이민을 할 수 있도록 초대장 ITA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E 시스템은 후보자가 프로파일에서 제공한 정보를 평가하여 CRS 점수제에 기반하여 후보자별로 개인 점수를 할당합니다. 그리고 이민국은 보통 격주로 CRS 점수를 기반으로 EE 풀에 등록되어 있는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매 회차의 커트라인 점수 이상의 성적을 보유한 후보자를 대상으로 영주권 신청 초대장(ITA)을 발부합니다. 하지만, 일률적으로 점수 계산에 반영되던 연령, 학력, 경력, 고용제안, 언어점수, 기술 이전성 등에 따라 개인 점수에 따른 기존의 EE 이민 초대 시스템에 [캐나다 인력 시장의 필요성]에 따라 캐나다의 특정 산업 분야에 인력 보강이 될 수 있는 후보자들을 표적하여 초대하는 Targeted Draw를 적용하겠다는 것입니다.

2022년 11월 26일부터 캐나다 전역에 적용되는는 NOC 2021 버전과 더불어 내년 상반기에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에 Targeted Draw가 적용됨으로써, 어떠한 구체적인 변화가 있을지 함께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3년 내년부터 EE 이민 시스템을 변혁함으로써 헬스케어, 제조업, 건축업 그리고 과학-기술-공학-수학 분야인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과 같이 노동력 부족이 더욱 심각한 산업 또는 지역에서 필요한 기술과 자격을 갖춘 신규 이민자를 표적하여 초대하고 수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캐나다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변혁은 2022년 6월 23일에 공식적으로 통과되고 왕실의 승인까지 받은 법안인 Bill C-19을 기반으로 준비되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EE의 후보자 초대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이민법을 수정하도록 허가하는 Bill C-19의의 Division 23 은 캐나다 기업과 경제의 요구에 맞는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후보자군 내에서 캐나다 인력 시장에 더욱 유용하고 숙련된 이민 후보자를 선별할 수 있는 캐나다 정부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담은 이민법 수정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EE 시스템의 초대 직종을 캐나다 기업과 경제의 필요에 맞도록 Grouping하여 특정 직업군별로도 표적 초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지요.

이에 대하여 캐나다의 시민 및 이민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캐나다 이민국 IRCC의 사무총장인 Somogyvari는 Bill C-19 개정안이 이민국 장관에게 익스프레스 엔트리 후보자를 초청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상임위의 공식석상에서 캐나다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신청 자격 요건이 장관에 의해 표적 또는 지정될 수 있으며, 근무 경력이나 학력, 공식 언어 능력 등의 요소에 기초하여 정해지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즉, 캐나다 EE 이민의 경우, 캐나다 내의 특정 기술 부문 성장이나 경제 발전 목표를 기반으로 특정 분야에 속한 직업군 (Grouping)을 표적, 지정하여 그에 해당하는 경력이나 자격증 등을 갖춘 이민 후보자를 선별하여 초대장을 발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써, 캐나다에서 인력이 부족한 산업군의 학력이나 업무 경력을 지닌 후보자라면 더 낮은 점수로로 EE 이민을 위한 표적 초대 Targeted Draw가 내년부터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1월 1일 이민국은, 내년도 2023년부터 EE 이민이 헬스케어, 제조업, 건축업 그리고 과학-기술-공학-수학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분야를 집중하여 표적 초대를 진행할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물론 일반 초대와 표적 초대의 진행을 어떤 식으로 배분할 것인지 그리고 그 구체적인 방식을 어떻게 될것인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발표된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2022년 11월 16일부터 적용되는 NOC 2021년 버전 적용을 시작으로 내년도의 캐나다 EE 이민에는 적잖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11월 16일부터 캐나다 전역의 모든 공기관에서 일제히 적용되는 NOC 2021 버전은 아래와 같이 기존의 스키레벨 개념이 TEER로 재분류 됩니다. 이는, 기존의 스킬레벨 B까지 "숙련직 Skilled"으로 분류되었던 것이 TEER 3까지로 새롭게 구분됩니다. 그러므로,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과 같은 고숙련 이민은 TEER 3까지 해당되는 숙련직 직종만 지원이 가능하며 TEER 4와 TEER 5에 해당되는 직업군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NOC 2021 적용으로 인해 새롭게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 진행이 가능해진 16개의 직업군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이전의 NOC 버전에서는 비숙련으로 분류되었으나, 이번에 적용되는 2021년 버전의 NOC 기준으로는 TEER 3의 숙련직 직종으로 상향 적용되는 직업들입니다.

▶ NOC 13102 - Payroll administrators;
▶ NOC 33100 - Dental assistants and dental laboratory assistants;
▶ NOC 33102 - Nurse aides, orderlies and patient service associates;
▶ NOC 33103 - Pharmacy technical assistants and pharmacy assistants;
▶ NOC 43100 -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assistants;
▶ NOC 43200 - Sheriffs and bailiffs;
▶ NOC 43201 - Correctional service officers;
▶ NOC 43202 - By-law enforcement and other regulatory officers;
▶ NOC 63211 - Estheticians, electrologists and related occupations;
▶ NOC 73200 - Residential and commercial installers and servicers;
▶ NOC 73202 - Pest controllers and fumigators;
▶ NOC 73209 - Other repairers and servicers;
▶ NOC 73300 - Transport truck drivers;
▶ NOC 73301 - Bus drivers, subway operators and other transit operators;
▶ NOC 73400 - Heavy equipment operators; and
▶ NOC 93200 - Aircraft assemblers and aircraft assembly inspectors.

반면, NOC 2021 적용 이후,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 진행이 불가능해진 3개의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과거의 NOC 코드에서는 스킬레벨 B에 해당되었으나 새롭게 적용되는 NOC 2021에서 TEER 4 또는 TEER 5로 분류되어 EE 이민 진행이 불가능해진 것입니다.

▶ NOC 55109 - Other performers;
▶ NOC 54100 - Program leaders and instructors in recreation, sport and fitness; and
▶ NOC 64200 - Tailors, dressmakers, furriers and milliners.


(**본 글은 2022년 11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캐나다 비자 이민 전문 기업 오캐나다비자에서 새로운 이민국의 업데이트가 있을 때 발빠르게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비자, 이민과 관련된 모든 전문 영역에 대해서는 저희 오캐나다비자로 문의 주세요. 모든 분들의 승인되는 이민을 응원합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R520358)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8064-4606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68 / 1 Page
RSS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3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5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4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64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56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39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57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5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68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2월28일~3월5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08 조회 8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자영업자를 위한 모기지 프로그램 (Business-For-Self Mortgage Program)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90

모기지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들 중 상당수가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한인들만이 아니라 캐나다 같은 이민 국가에서는 언어적 취약점이나 이…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95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지난 호에 이어)) 둘째, Equitable Bank가 제공하는 …

기침(Coughing, 咳嗽) 4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63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결핵에 의한 기침 결핵은 결핵 환자의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해 공기 중으로 나온 결핵균이 숨을 들이쉴 때 공기와 함께 폐…

기침(Coughing, 咳嗽) 3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8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우리와 식생활이 거의 비슷한 한국의 대한소화관운동학회지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중 많게는 59%가 만성 기침을 겪는다고…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5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96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캐나다에서 역모기지 대출상품(Reverse Mortgage Lo…

노후 대책의 방안, 리버스모기지(Reverse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112

모기지 베이비 붐 세대들의 Financial Profile을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 많은 자산이 묶여 있다는 것…

기침(Coughing, 咳嗽) 2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19

건강 (지난 호에 이어) 폐결핵 환자도 호흡기와 전신에 걸친 증상이 나타난다. 기침과 함께 객담, 발열, 무력감 등이 나타나며, 병이 진행되면 혈담이…

기침(Coughing, 咳嗽) 1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09

건강 캐나다의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따뜻할 것이라는 뉴스를 접하지만 캐나다에서 오래 살고 있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그래도 봄이 오기까지는 캐나다의 겨…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2월7일~2월13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14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