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에도 이민 감옥(?)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Immigration Detention Centre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비씨주, 노바스코샤주, 그리고 알버타주에서 이민 구금 시설(Immigration Detention Centre)이 폐지되었습니다.

캐나다에도 이민 감옥 - Immigration Detention Centre - 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대부분이 캐나다에 난민 신청을 목적으로 입국하는 개발도상국의 국민들 중 보안 또는 정신병적으로 문제를 지난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한국 국민들에게는 해당되는 사항이 많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난민을 환영하는 다문화 국가라는 캐나다의 국가적 명성에도 불구하고, 캐나다는 여러 가지 이유들을 들면서 수 천 명의 사람들을 이민 감옥이라고 불리 수 있는 Immigration Detention Centre에 구금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7월에 이를 최초로 폐지한 비씨주에 이어서 노바스코샤주는 지난 9월, 그리고 이번 10월에 알버타주가 Detention Centre의 폐지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추가로 사스케치완주는 현재 국경 수비대인 CBSA와 Detention Centre의 계약 만료를 검토중으로 추가로 폐지될 것을 기대하고 있지만 확정된 바는 없고요. 하지만, 아직까지 온타리오주, 퀘백주, 그리고 뉴브런즈윅주의 경우에는 Detention Centre 의 폐지 계획이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난민 신청자 또는 국외 이주민으로 구성된 수감자들이 캐나다 국경 수비대 CBSA의 심사 및 판단에 따라 Immigration Detention Centre에 입소하게 되면, 범죄로 직결되지 않은 이유로도 엄격한 구금 조건에 종속되어 정해진 석방 날짜도 없이 구금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제적인 인권 단체인 Human Rights Watch, 국제앰네스티, 유엔난민고등판무관 (United Nations High Commissioner for Refugees) 측에서의 지속적인 비판이 이어져왔습니다. 국제법에 따라 행정 목적으로 난민 신청자나 이주민을 범죄자와 같은 시설에 구금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초기, Detention Centre에 구금된 사람들은 외부와의 접촉이 제한되고 전화 통화나 샤워 시설 등으로의 접근이 제한되면서 이주민 구금자들은 몬트리올 지역 Detention Centre에서 세 차례 단식 투쟁을 벌인 적도 있지요.

CBSA(Canada Border Services Agency)의 통계에 따르면, 캐나다 Immigration Detention Cenre에 수감된 이주민 구금자의 수는 2016-17년과 2019-20년 사이에 매년 증가하여 2019-20년에는 최고조인 총 8,825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 발발 직후에 캐나다 정부는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로 이주민 구금자를 석방하기도 하였습니다. 캐나다의 국경 수비대인 CBSA는 캐나다의 국경을 보호하고 감시하며 이민 서비스를 집행하기도 하며, 세관 서비스를 담당하기로 하는 캐나다 연방의 법 집행 기관으로써, 체포, 구금, 수색 및 압수 권한을 포함한 광범위한 권한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BSA에서 행해지는 이주민 구금과 관련한 학대 행위는 여러 비영리 단체를 통해서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물론, 캐나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예방책이었겠지만, 캐나다에서 보호받을 것을 기대하고 입국한 난민 신청자들이 보안상의 이유 또는 정신 질병 등의 이유로 Detention Centre에 억류되면 상당한 우울증, 불안, 그리고 외상 후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장애를 입게 되고 국제 인권법에 반하여 인권이 유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캐나다 정부는 지난 몇 년 간 이주민 구금과 관련하여 인권단체에서 제기하는 소송 및 인권 옹호 활동에 대응하여 새로운 정책 및 규제 개혁을 도입한 바 있으나 크게 효과를 발휘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비씨주, 노바스코샤주, 그리고 알버타주에 이은 이민 감옥 Immigration Detention Centre의 점진적인 폐지가 많은 인권 단쳬나 이주민 협회에서 환영을 받고 있는 이유랍니다.

"잠재적 위협 요소를 지녔을 수도 있는 일부 난민 입국자를 억류함으로써 지켜내는 국가 캐나다의 안전 보호가 우선인가? 아니면, 어떠한 방법이나 목적으로든 캐나다에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에 대한 인권 보호가 우선인 것인가?"
이에 대한 논란이 뜨겁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시사주간지 US News & World Report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인종별 불평등이 심각한 나라 순위에 우리 "대한민국"이 4위라는 불명예를 안게 되었습니다. 해당 뉴스에서의 통계에 따르면 가장 인종 불평등이 심각한 국가 1-10위는 불가리아, 슬로바키아, 카타르, 한국, 이스라엘, 러시아, 벨라루스, 루마니아, 카자흐스탄, 그리고 캄보디아로 집계 되었습니다. 반면, 인종 평등에 관한 최고 모범국에는 네덜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등과 함께 "캐나다"가 뽑힌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민 구금 시설로 인해 비판을 받는 현실이 캐나다 정부에서는 억울할 만도 합니다. 하지만, 캐나다의 이민 구금 시설 Immigration Detention Centre가 여러 주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폐지하고 있는 분위기에 따라 캐나다 내 인권 보호 및 인종 평등에 대한 가치는 더욱 강화되고 존중되어 갈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R520358)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8064-4606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78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3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1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39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1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90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92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28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7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3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91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9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07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0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5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49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0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4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59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