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주식

잘하는 것보다 실패를 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주식투자의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손실입니다.

바로 가치 없는 기업을 주식을 매수하여 계속해서 손실이 나는 것입니다.
기업의 주가가 하락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실적이 좋지 않거나 전망이 좋지 않거나 악재가 터져 투자자들에게 외면 당하면 주가는 하락해 투자자들은 손해를 보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는 가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가치있는 기업을 찾아서 투자 하려면 그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분기별 실적은 어떠한지 경영진은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미래에 가치가 얼마나 커질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팔로우업 하고 지켜 봐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개인 투자자가 직장을 다니며 기업의 실적이나 전망 뉴스를 아무리 빨리 알아내 투자하려 해도 한계가 있습니다.
기관 투자자가 아닌 이상 늦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개인이 이러한 전망과 추세를 빠르게 따라가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이미 기관들은 가장 먼저 정보를 가지고 주가가 움직임이고 난 후에 개인들은 미디어를 통해서 정보를 얻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디어를 통해서 나오는 정보를 통해서 투자를 하다 보면 투자에 실패하기 쉽습니다
미디어에서 나오는 정보들은 이미 주가에 반영이 되어 있고 잘못된 정보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디어에서는 투자자들에게 매수와 매도를 외치고 뒤에서는 저점이나 고점에  매수와 매도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미디어를 믿고 그대로 투자하다가 실패하기 쉽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가?

우리가 정보나 뉴스를 통하여 잘못 투자하여서 투자에 실패하지 말고 올바른 투자 방향성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실패를 하지 않는 투자에 방향성을 두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투자는 자칫 실수 한다면 다시 일어설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실패하지 않는 방법 중에 중요한 한가지를 고르라면 지수를 추종하는 ETF나 펀드를 사는 것입니다.
지수를 투종하는 ETF는 상승장에는 개별 주식 만큼 크게 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하락장에는 하락에 정말 잘 방어해 주고 ETF 상품 안에 여러 업종에 분산투자가 되어 있고 ETF를 운용하는 회사의  IA 가 우리를 대신해서 포트폴리오를 계속해서 관리 하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가 해야할 개별 기업에 대한 공부와 팔로업을 대신 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투자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투자조차 하지 않습니다.
개별 주식을 하면 더 많은 수익이 나는데 왜 굳이 천천히 오르는 지수 추종 ETF를 매수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말하는 말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상승장에는 많이 오르는 개별 주식은 하락장에는 그 만큼 많이 떨어집니다.
수익률이 좋은 만큼 손실률도 크고 내가 시간을 들여 투자하는 회사의 펀더멘털을 계속해서 팔로업 하지 않는다면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지수를 투종하는 ETF 상품에 투자하면 주식투자에 실패 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내가 마치 고급정보와 지식을 얻은 것처럼  개별 주식투자를 하다가 실패하는 것보다 늦고 지루하더라도 천천히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투자가 될 것입니다.

잘하는 것보다 실패하지 않아야 한다.

대부분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 거창한 정보와 지식이 있어야 성공하는 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정보와 지식은 그리 필요하지 않습니다.
경제지표와 기술적 분석 경제 동향을 설명하며 멋들어지게 설명해보지만 모두 과거의 자료로  분석한 50%의 확률도 되지 않는 동전던지기이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은 고급 정보와 지식을 가진 사람보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은 성공을 거두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방향을 가지고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기술적 분석이나 시황을 보지 않아도 앞으로 돈을 잘 벌 만한 기업에 오랜시간 그 기업이 성장 할 수 있는 시간을 주며 기업을 주식을 통하여 소유한다는 계념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혹 내가 그런 기업을 보는 안목이 없다면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통하여 여러 기업에 투자하며 여러 기업을 소유하면 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에 가장 성공한 사람이라면 워렌버핏이 있습니다. 그는 최근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천재여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IQ가 170이라고 해서 더 잘하는 것이 아니라 더 못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향성이 필요합니다. 그 올바른 방향성은 좋은 비지니스를 사서 소유하는 것입니다. 90%의 투자자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즉 투자는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가치있는 기업 또는 시장을 주식을 통해 사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잘 하려는 것에 목적을 두면 수익률에 연연하여 기술적분석과 시황에 하락과 상승에 맞추어 주식을 사고 파는 것에 방향을 둡니다. 그러면 단기적인 변동성에 휘둘려 투자에 실패합니다.
운이 좋아 수익을 내도 수수료와 세금은 곧 자산을 갈아먹는 요인이 되고 또 저점과 고점을 찾아서 반반의 확률로 도박을 해야 하기에 실패하지 않는 투자가 아닙니다. 
지루하고 재미 없지만  10년 20년 주가가 하락할때 꾸준히 매수하여 좋은 비지니스와 펀드를 소유한다는 마인드로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계속해 나간다면 투자는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변동성이 큰 지금과 같은 시기에 주식투자는 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패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좋은 기업의 주식과 인덱스 ETF를 꾸준하게 모아서 기업을 소유하는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69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10:12 조회 10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2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20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4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65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60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4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5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5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68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2월28일~3월5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08 조회 8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자영업자를 위한 모기지 프로그램 (Business-For-Self Mortgage Program)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92

모기지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들 중 상당수가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한인들만이 아니라 캐나다 같은 이민 국가에서는 언어적 취약점이나 이…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98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지난 호에 이어)) 둘째, Equitable Bank가 제공하는 …

기침(Coughing, 咳嗽) 4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65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결핵에 의한 기침 결핵은 결핵 환자의 기침, 재채기 등에 의해 공기 중으로 나온 결핵균이 숨을 들이쉴 때 공기와 함께 폐…

기침(Coughing, 咳嗽) 3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83

건강 (지난 호에 이어) 우리와 식생활이 거의 비슷한 한국의 대한소화관운동학회지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중 많게는 59%가 만성 기침을 겪는다고…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5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96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를 취급하는 캐나다 금융기관 캐나다에서 역모기지 대출상품(Reverse Mortgage Lo…

노후 대책의 방안, 리버스모기지(Reverse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112

모기지 베이비 붐 세대들의 Financial Profile을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 많은 자산이 묶여 있다는 것…

기침(Coughing, 咳嗽) 2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2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폐결핵 환자도 호흡기와 전신에 걸친 증상이 나타난다. 기침과 함께 객담, 발열, 무력감 등이 나타나며, 병이 진행되면 혈담이…

기침(Coughing, 咳嗽) 1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10

건강 캐나다의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따뜻할 것이라는 뉴스를 접하지만 캐나다에서 오래 살고 있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그래도 봄이 오기까지는 캐나다의 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