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부동산

치솟는 집값과 렌트비로 인한 사회적 부작 용(2)

작성자 정보

  • 작성자 KREW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 급등하는 집값, 렌트비도 동반상승
결국 매물은 많이 부족하고 집을 사려는 수요는 급속하게 늘어나자, 바이어 간의 경쟁이 격화되어 셀러가 주도권을 갖는 Seller’s Market으로 바뀌었고, 이젠 대부분의 집들이 복수오퍼(Multiple Offers)를 받아 홈인스팩션 조건도 없이 거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콘도아파트는 다운타운을 중심으로 가격 움직임이 주춤하기도 하였지만, 직장대면근무 복귀와 학교수업 재개 방침에 따라 다시 가격을 회복하였고, 단독주택이나 타운하우스 가격이 지나치게 오르자 자금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바이어들이 콘도아파트로 다시 회귀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은 콘도아파트에도 복수오퍼를 통해서 집을 매각하는 거래건수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토론토부동산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에 거래된 모든 유형의 평균 집값은 약 $819,000 이었습니다만, 2020년에는 약 $930,000로 올라서 13.5%가 상승하였으며, 2021년에는 평균 집값이 약 $1,095,000로 집계되어 17.8%의 높은 가격상승이 이어졌습니다.

이처럼 집값이 가파르게 오르자, 렌트비도 따라서 급격히 올랐습니다. 렌트로 나오는 매물은 집주인이 일정한 투자수익률이 보장되어야 집을 팔지 않고 계속 임대매물로 내놓게 되는데, 오른 가격에 집을 구입한 투자자들은 구입원가에 맞추어 자신이 목표로 하는 투자수익률(ROI)을 확보하려고 하므로 렌트비도 높일 수 밖에 없습니다. 렌트거래비용과 재산세, 수선유지비, 일시적 공실에 따른 기회비용 등을 모두 감안한다면 최소한 2.5%-3.8% 이상의 투자수익률을 확보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자기집을 마련하기 어려워지는 젊은 세대
캐나다 연방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온타리오주에서 자기집을 가진 사람들 중에서 2채 이상의 집을 소유한 비율이 약 17%가 되며, 광역토론토에서는 약 16% 정도가 됩니다. 집값이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둘 이상의 집을 소유하는 것이 효과적인 이재의 수단이 된다고 믿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20-30대 젊은층은 그 이전의 세대보다 자기집을 갖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버는 소득을 고스란히 저축한다 해도 임금상승률보다는 집값의 상승폭이 더 놓기 때문에 갈수록 오히려 격차가 커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최근 RBC은행의 조사자료를 보면, 캐나다에서는 한 가구가 버는 소득전체의 약 45.3%를 모기지 상환금 등 주택소유비용으로 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난 1980년대 이후 30년 이상의 기간 중에서 최악의 상황이라고 말합니다.

CIBC은행이 조사한 자료에서도, 이젠 캐나다에서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자기집을 마련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었음을 확인해주었습니다. 실제로 최근 몇 년 사이에 집을 구입한 젊은이들 중 약 1/3 정도는 부모님의 경제적 지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6년 전에 비해 10% 정도 늘어난 것입니다. 특히 첫 집을 구입한 경우에는 다운페이먼트를 마련하는데 부모의 도움이 더 컸습니다.

한 해라도 젊을 때 집을 구입하면 앞으로 자신의 근로소득이 증가하는 속도보다 집값으로 인한 자산증식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부모의 경제적 지원을 받지 못해 일찍 자기집을 마련하지 못하는 다른 젊은이들과는 갈수록 빈부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것은 결국 사회전체적으로 ‘부의 대물림 현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다음 호에계속)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80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4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1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신체질환에 의한 피로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신체질환은 매우 많다. 피로를 일으키는 흔한 질환으로는 빈혈, 결핵, 만성간…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2
등록자 KREW
등록일 04.24 조회 11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 임대수입이 나오는 부동산을 구입 은퇴를 맞이한 다음에 보유자산 규모는 제법 되지만 정작 생활에 필요한 자금(현금흐름)은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3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4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91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03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31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1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7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93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3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10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1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9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40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56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4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