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영주권 카드와 영주권자 여행 증명서 (PRTD)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영주권 카드와 영주권자 여행 증명서 (PRTD, Permanent Resident Travel Document)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이래로 캐나다 거주 중에 영주권 심사가 승인되면 온라인 랜딩 시스템으로 영주권자로 확인되고 온라인으로 업로드하는 사진과 주소지로 발급되는 영주권 카드 (PR card)를 우편으로 수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제 캐나다에 임시 거주 중에 영주권을 승인받는 경우에는, 과거와 같이 캐나다-미국 육로 국경을 방문하여 영주권자로 재입국하며 감격을 누리던 낭만적인 이민 랜딩은 지나간 추억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런데, 캐나다의 영주권은 말 그대로 영구히 보존될까요? 그 이름과 달리 캐나다 영주권은 자발적으로 영주권을 포기하거나, 캐나다 시민권을 취득하거나, 또는 불법적인 행위 등으로 캐나다에 입국 불허 판정을 받는 등의 일이 벌어진다면 유지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영주권자로서 캐나다 내 거주 일자 의무 조건(5년 중 2년 이상)을 지켜야 영주권이 유지된다는 점입니다.

처음 영주권자가 된 경우에는 별도로 영주권 카드를 신청할 필요가 없지만, 한 번 받은 영주권 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이므로 시민권 신청의 계획이 없다면 5년 주기로 영주권 카드를 잘 연장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주권자로서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캐나다 내에서의 거주 일자(5년 중 2년 이상)를 지키는 의무 조건과 함께 캐나다를 떠났다가 재입국하려면 반드시 유효한 영주권 카드를 소지해야 하는 이민국의 규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비행기, 버스, 기차, 선박 등의 공공 운송 수단이 아닌 개인 자가용으로 캐나다 육로 국경으로 재입국하는 경우에는 영주권 카드가 없이 주정부 운전면허증 등의 다른 신분증만으로도 입국이 가능합니다. 영주권 카드를 연장 신청할 때는 신청 일자로부터 5년 이내의 기간 중에 최소 총 2년 이상의 기간을 캐나다에 거주하였음을 진술, 증빙함으로써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영주권 카드를 위한 신청비는 50불이며, 수속기간은 약 4개월 소요됩니다.

영주권자로서 국외에 나갔다가 캐나다로 재입국하려면 유효한 영주권 카드를 꼭 제시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영주권자는 평소에 소지하고 있는 영주권 카드의 유효기간을 유심히 챙겨서 국외 방문이나 여행을 앞두고 영주권 카드 유효기간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영주권 카드는 캐나다 국외에서는 신청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국외 방문을 앞두고 영주권 카드가 만료되어 가는데 긴급한 상황으로 인해 3개월 이내에 캐나다 출국을 앞두고 있다면 긴급 영주권 카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취업의 기회나 신청자의 심각한 질병, 가족 구성원의 질병이나 사망, 또는 신청자의 직업과 관련된 출장 등의 경우가 긴급한 상황에 해당됩니다. 긴급 영주권 카드 발급은 언제나 보장되지는 않지만, 이민국에서는 현재 출국일까지 3주 이상의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에만 한정되어 신청서를 받고 있으므로 최소한 한 달 정도의 시간을 두고 긴급 영주권 카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외에 있는 중에 유효한 영주권카드가 없거나 만료된 경우에는 영주권자로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영주권자 여행 증명서인 PRTD (Permanent Resident Travel Document)를 발급받아 입국하여야 합니다. 한 번 영주권자가 되면 소지하고 있는 영주권 카드가 만료된다고 하더라도 영주권자 신분은 유지됩니다. 영주권자 신분으로는 eTA를 통한 방문 입국이 불가하기에 PRTD를 별도 신청하여 재입국해야 합니다. PRTD는 영주권자로서 캐나다에 입국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일회용 영주권자 신분서류라고 보면 됩니다. PRTD를 신청하는데 드는 비용은 50불이며, 한국 서울에 위치한 VFS 사무실에서 소정의 서비스 비용을 내고 신청을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받은 PRTD는 보통 발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서류의 유효기간은 이민관이 판단하여 발급합니다. 하지만, 한 번 사용하면 무효가 되므로 재사용이 불가한 서류입니다. 신청 후 증명서를 받기까지 약 2~3주 소요될 수 있으므로 캐나다 입국 일자를 잘 따져서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PRTD를 발급받아 캐나다에 재입국하게 되면, 다시 캐나다 영주권자로서의 거주 일자 규정을 준수하여 영주권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주권자로서 캐나다 내 거주 일자를 지키지 못한 상황이라면 PRTD를 신청하더라도 승인받을 수 없으므로 우선 영주권을 우선 포기하고 eTA를 신청하여 캐나다에 입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 글은 2021년 9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8064-4606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78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5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8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7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23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98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83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0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9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3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1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9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9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2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52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