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까다로운 상황에서의 PGWP 신청 팁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까다로운 상황에서의 졸업 후 워크퍼밋 (PGWP) 신청 팁

캐나다 이민을 최종 목적으로 하는 성인 유학에 대한 관심이 꾸준합니다. 코로나19 상황 중에 캐나다 대학을 졸업한 유학생들에게 제공되어온 이민국의 특별 배려와 혜택은 캐나다 유학에 대한 관심도를 더욱 증폭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캐나다 유학생이 졸업 후에 캐나다 이민 단계로 진입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무래도 졸업 후 워크퍼밋 (Post-Graduation Work Permit, 이하 PGWP)일 것입니다. PGWP는 C43의 LMIA가 면제 코드를 통해 발급되는 오픈 워크퍼밋으로써 캐나다 이민을 목표로 하는 고용제안을 받기에 유리한 조건이 됩니다. 금번 호에서는 캐나다 유학생활 중 예기치 못했던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PGWP 신청이 까다로운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GWP 신청을 위한 자격 요건 중에 가장 중요한 심사 요건은 신청자가 유학 생활 중에 “적극적으로 학업에 전념하였는가”입니다. 이를 판단하는 방법으로써 총 학업 기간은 어떠하였는지, 마지막 학기를 제외한 학기 중에 풀타임으로 학업에 참여하였는지, 학업의 방식은 온라인이었는지 교실 참여 수업이었는지 그리고 그 비율은 어떠했는지 등을 참고하여 심사됩니다. 이와 같은 PGWP 신청을 위해서 학교측에서 발행해주는 학업 과정 및 완료 내용을 담은 공식 확인서 그리고 신청자의 성적증명서가 가장 기초적인 PGWP 신청의 증빙 서류가 됩니다.

하지만, 까다로운 상황으로 인해 이 서류들만으로는 PGWP 신청을 하기 부족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양한 추가적인 증빙 서류들과 함께 신청자의 설명문 (Letter of explanation)을 상세하게 진술하여 함께 제출하도록 해야 합니다. 설명문의 경우에는, 담당관의 심사 관점을 존중하며 간결하고 정직하게 기술하되 분량이 지나치게 많은 것도 좋지 않기에 되도록 1~2페이지 내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유학 기간 중 150일 이내의 공식 휴학을 가진 적이 있는 경우에는 이민국에서 PGWP의 결격 사유로 판단하지 않기에 휴학 기간에 대한 학교측의 승인레터와 기타 관련 서류 등으로 간단히 설명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50일이 넘는 장기 휴학의 경우에는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겠지요. 최소 2년의 군입대 휴학이나 보다 중대한 질병이나 위급상황 등으로 인한 150일을 초과하는 휴학의 경우가 가장 대표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장기 휴학의 기간을 타임라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서에 대한 이민관의 이해를 돕기 위해 휴학이 시작된 날짜, 코스를 철회하거나 등록을 연기 신청한 날짜 그리고 학교측에서 승인된 날짜와 함께 캐나다 출입국 날짜, 군대에 입대한 날짜, 수술이나 치료를 받은 기간 날짜, 응급 상황이 발생한 날짜 등을 상황에 맞게 언급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의 객관적 근거 자료가 되는 증빙 서류들을 가능한 많이 보관했다가 PGWP 신청서와 함께 제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측 담당자나 교수가 발급했던 레터, 항공권, 군대 병적 증명서, 담당의의 진단서나 소견서, 병원의 병원 입원이나 수술 등과 관련된 영수증 등의 행정 서류, 질병이나 각종 응급 상황과 관련된 문서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가능하다면, 신청자의 장기 휴학 건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학교 행정 담당자나 카운셀러 등에게 객관적인 뒤받침을 해줄 수 있는 지원문 (Letter of support)를 요청하여 함께 제출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밖에도  짧은 여권 유효기간으로 인해 PGWP를 연장 신청해야 하거나, 2년 이상의 학업 과정을 정규 방학이 없이 더 짧은 기간 내에 마무리하여 졸업한 경우, 졸업 전 마지막 학기가 아닌 일반 학기 중에 부득이하게 파트타임으로 학업을 한 경우 등에도 관련된 설명문과 증빙 자료들을 정성껏 준비하여 PGWP를 승인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피치못할 사정을 인해 유학 기간 중에 PGWP 자격 요건을 총족하지 못하였다고 하더라도 신청자는 추가적으로 담당관의 심사에 도움이 되는 설명을 추가적으로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스터디퍼밋의 조건을 일관성 있게 충족하여 캐나다 이민 규정을 준수한 점, 유학 기간 동안 캐나다 학교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거나 공헌한 내용에 대해서 서술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PGWP를 승인 받게 된다면 앞으로 어떻게 캐나다 사회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미래에 대한 취업 계획과 포부를 부각함으로써 담당 이민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은 캐나다 이민을 목표로 하는 캐나다 유학 기간 동안 PGWP의 자격 요건을 미리 파악하여 여기에 결격 사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환경을 잘 조성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했던 위기 및 응급 상황 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이민국에서 규정한 PGWP 신청 자격의 요건을 지키지 못한 경우일지라도, 상기한대로 최대한 담당 이민관의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다양한 설명과 서류들을 준비 제출하여 마지막까지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2021년 7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4498-1680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Total 111 / 1 Page
RSS
오실장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유학생 수용 35% 감축 정책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1.28 조회 415

유학이민 [오실장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유학생 수용 35% 감축 정책에 관하여] 2024년 1월 22일 캐나다 이민국 밀러 장관은 자유당 내각 회…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원격 근로와 캐나다 이민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1.26 조회 754

유학이민 코로나 팬데믹을 기점으로 더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서의 원격 근로가 적용되었고, 그에 따른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팬데믹 사태가 안정화되면서…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2024-2026년 캐나다 이민 수용 및 이민시스템 개선 계획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1.05 조회 1312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인구는 2022년 기준 100만 명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사상 최대 증가폭이었습니다. 올해 초 캐나다 전체 …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eTA와 TRV, 그리고 Visitor Record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9.17 조회 172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로의 방문 허가 (eTA와 TRV, 그리고 Visitor Record) 캐나다에 거주 중인 친인척을 방문하세요…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사업가를 위한 캐나다 워크퍼밋 (LMIA 면제 C11)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7.23 조회 1732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사업가를 위한 캐나다 워크퍼밋 (LMIA 면제 C11) 외국인으로서 캐나다에서 근로를 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경우,…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의 새로운 카테고리 지정 초대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6.26 조회 1256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카테고리 기반의 지정 초대 지난 5월말, 캐나다 이민국은 익스프레스 엔트리(EE)…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이중의도 (Dual Intent)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5.20 조회 1337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이중 의도 (Dual Intent)에 관하여 캐나다 이민국은 캐나다에서 유학을 했거나 일한 경험이 있는 이민 신청자…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이민을 위한 경력 증빙 노하우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4.10 조회 1953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이민을 위한 경력 증빙 노하우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 중 경제이민이 차지하는 비율은 현재 약 60% 정도인데요…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2023년 1분기 캐나다 이민국 동향 분석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4.10 조회 3152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2023년 1분기 캐나다 이민국 동향 분석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1분기를 정리하는 3…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POE 레터로 캐나다에 입국하기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1.30 조회 2494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POE 레터로 캐나다에 입국하기 POE (Port of Entry)란? POE (Port of Entry)는 캐나다…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이민국의 2023년 새해 소식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1.09 조회 239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이민국 2023년 새해 소식 2023년 신규 이민자 목표 수용량은 46만 5천명 캐나다 이민국은 작년 202…

똑똑한 캐나다 유학, 자녀 무상교육 소개!
등록자 KREW
등록일 12.14 조회 2268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CanNest 둥지유학입니다. 캐나다 현지 학생들은 무료인 초. 중. 고등 공립학교에 국제학생은 평균적으로 1…

캐나다 조기유학에 대한 모든 것! 학부모님 대표 질문 총정리
등록자 KREW
등록일 12.07 조회 2030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Covid-19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최근 캐나다 유학 문의…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BC PNP 점수제 개편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2.05 조회 4575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BC PNP 점수제 개편에 관하여 캐나다 비씨주의 노미니 프로그램인 BC PNP가 2022년 11월 16일자로 노미…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지역은 어디일까요?
등록자 KREW
등록일 11.30 조회 2483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캐나다 밴쿠버로 조기유학을 계획하시는 분들! 지역부터 학교 선정…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7 웨스트 밴쿠버 교육청 소개ㅣ최고의 학업 성취율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1939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 메트로 밴쿠버 지역 교육청 중에서도 가장 인기있지만 입학이 …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5 코퀴틀람 교육청 소개ㅣ부모 동반 유학 최적의 도시
등록자 KREW
등록일 11.15 조회 2035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 입니다. 캐나다에서 한인 타운 하면 대표적으로 말할 수 있는 지역으로 메…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4 랭리 교육청 소개ㅣ떠오르는 교육 신도시
등록자 KREW
등록일 11.09 조회 2074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메트로 밴쿠버 지역은 유학생들이 공부하기에 좋은 교육 환경을 지닌…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표적 초대 (Targeted Draw)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1.06 조회 2177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표적 초대 (Targeted Draw) 지난 11월 1일 캐나다 이민국은 2023-2…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3 써리 교육청 소개ㅣ최대 규모,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등록자 KREW
등록일 11.02 조회 2341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써리 교육청은 BC 주에서 최대이자, 캐나다 전체에서도 다섯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