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까다로운 상황에서의 PGWP 신청 팁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까다로운 상황에서의 졸업 후 워크퍼밋 (PGWP) 신청 팁

캐나다 이민을 최종 목적으로 하는 성인 유학에 대한 관심이 꾸준합니다. 코로나19 상황 중에 캐나다 대학을 졸업한 유학생들에게 제공되어온 이민국의 특별 배려와 혜택은 캐나다 유학에 대한 관심도를 더욱 증폭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캐나다 유학생이 졸업 후에 캐나다 이민 단계로 진입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무래도 졸업 후 워크퍼밋 (Post-Graduation Work Permit, 이하 PGWP)일 것입니다. PGWP는 C43의 LMIA가 면제 코드를 통해 발급되는 오픈 워크퍼밋으로써 캐나다 이민을 목표로 하는 고용제안을 받기에 유리한 조건이 됩니다. 금번 호에서는 캐나다 유학생활 중 예기치 못했던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PGWP 신청이 까다로운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GWP 신청을 위한 자격 요건 중에 가장 중요한 심사 요건은 신청자가 유학 생활 중에 “적극적으로 학업에 전념하였는가”입니다. 이를 판단하는 방법으로써 총 학업 기간은 어떠하였는지, 마지막 학기를 제외한 학기 중에 풀타임으로 학업에 참여하였는지, 학업의 방식은 온라인이었는지 교실 참여 수업이었는지 그리고 그 비율은 어떠했는지 등을 참고하여 심사됩니다. 이와 같은 PGWP 신청을 위해서 학교측에서 발행해주는 학업 과정 및 완료 내용을 담은 공식 확인서 그리고 신청자의 성적증명서가 가장 기초적인 PGWP 신청의 증빙 서류가 됩니다.

하지만, 까다로운 상황으로 인해 이 서류들만으로는 PGWP 신청을 하기 부족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양한 추가적인 증빙 서류들과 함께 신청자의 설명문 (Letter of explanation)을 상세하게 진술하여 함께 제출하도록 해야 합니다. 설명문의 경우에는, 담당관의 심사 관점을 존중하며 간결하고 정직하게 기술하되 분량이 지나치게 많은 것도 좋지 않기에 되도록 1~2페이지 내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유학 기간 중 150일 이내의 공식 휴학을 가진 적이 있는 경우에는 이민국에서 PGWP의 결격 사유로 판단하지 않기에 휴학 기간에 대한 학교측의 승인레터와 기타 관련 서류 등으로 간단히 설명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50일이 넘는 장기 휴학의 경우에는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겠지요. 최소 2년의 군입대 휴학이나 보다 중대한 질병이나 위급상황 등으로 인한 150일을 초과하는 휴학의 경우가 가장 대표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장기 휴학의 기간을 타임라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서에 대한 이민관의 이해를 돕기 위해 휴학이 시작된 날짜, 코스를 철회하거나 등록을 연기 신청한 날짜 그리고 학교측에서 승인된 날짜와 함께 캐나다 출입국 날짜, 군대에 입대한 날짜, 수술이나 치료를 받은 기간 날짜, 응급 상황이 발생한 날짜 등을 상황에 맞게 언급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의 객관적 근거 자료가 되는 증빙 서류들을 가능한 많이 보관했다가 PGWP 신청서와 함께 제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측 담당자나 교수가 발급했던 레터, 항공권, 군대 병적 증명서, 담당의의 진단서나 소견서, 병원의 병원 입원이나 수술 등과 관련된 영수증 등의 행정 서류, 질병이나 각종 응급 상황과 관련된 문서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가능하다면, 신청자의 장기 휴학 건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학교 행정 담당자나 카운셀러 등에게 객관적인 뒤받침을 해줄 수 있는 지원문 (Letter of support)를 요청하여 함께 제출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밖에도  짧은 여권 유효기간으로 인해 PGWP를 연장 신청해야 하거나, 2년 이상의 학업 과정을 정규 방학이 없이 더 짧은 기간 내에 마무리하여 졸업한 경우, 졸업 전 마지막 학기가 아닌 일반 학기 중에 부득이하게 파트타임으로 학업을 한 경우 등에도 관련된 설명문과 증빙 자료들을 정성껏 준비하여 PGWP를 승인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피치못할 사정을 인해 유학 기간 중에 PGWP 자격 요건을 총족하지 못하였다고 하더라도 신청자는 추가적으로 담당관의 심사에 도움이 되는 설명을 추가적으로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스터디퍼밋의 조건을 일관성 있게 충족하여 캐나다 이민 규정을 준수한 점, 유학 기간 동안 캐나다 학교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거나 공헌한 내용에 대해서 서술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PGWP를 승인 받게 된다면 앞으로 어떻게 캐나다 사회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미래에 대한 취업 계획과 포부를 부각함으로써 담당 이민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은 캐나다 이민을 목표로 하는 캐나다 유학 기간 동안 PGWP의 자격 요건을 미리 파악하여 여기에 결격 사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환경을 잘 조성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했던 위기 및 응급 상황 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이민국에서 규정한 PGWP 신청 자격의 요건을 지키지 못한 경우일지라도, 상기한대로 최대한 담당 이민관의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다양한 설명과 서류들을 준비 제출하여 마지막까지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2021년 7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4498-1680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51 / 1 Page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까다로운 상황에서의 PGWP 신청 팁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7.18 조회 138 추천 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까다로운 상황에서의 졸업 후 워크퍼밋 (PGWP) 신청 팁 캐나다 이민을 최종 목적으로 하는 성인 유학에 대한 관심…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실수 없는 익스프레스 엔트리 준비 요령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7.18 조회 429 추천 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실수 없는 익스프레스 엔트리 준비 요령 코로나19 팬데믹이 1년 이상 장기화되면서 캐나다로의 입국 제한 조치가 20…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날씨영향으로 핫한 하우징마켓은 약간 쿨다운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7.12 조회 288 추천 0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July 2021 날씨영향으로 핫한 하우징마켓은 약간 쿨다운 세줄요약 • 6월에 프레이져 밸리 마켓은 극도의 샐러마…

기록에 가까운 새 리스팅도 바이어의 수요를 채울수 없다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6.09 조회 693 추천 0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June 2021 기록에 가까운 새 리스팅도 바이어의 수요를 채울수 없다 세줄요약 • 프레이져 밸리 마켓은 매매량이…

주택에 관한 여러 가지 세금들에 대하여
등록자 뉴맥스리얼티서비스
등록일 06.09 조회 564 추천 0

부동산 안녕하세요? 뉴맥스 리얼티 서비스의 대표 제임스 리입니다. 오래전에 제가 자산 관리와 금융 컨설팅 분야에서 일했던 적이 있습니다. 자산 관리나 …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코로나19 수혜주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5.31 조회 954 추천 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코로나19 수혜주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 작년에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1년 넘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캐나다…

매매는 맹렬한 속도로 지속되는 가운데 재고 급증으로 가격상승은 완화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5.10 조회 1163 추천 0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May 2021 매매는 맹렬한 속도로 지속되는 가운데 재고 급증으로 가격상승은 완화 세줄요약 • 프레이져밸리 부동산…

Re 홈 오너 보험과 세입자 보험
등록자 뉴맥스리얼티서비스
등록일 05.03 조회 1064 추천 0

부동산 안녕하세요? 뉴맥스 리얼티 서비스의 대표 제임스 리입니다. 최근 몇 년에 걸쳐 전개되고 있는 보험 시장의 변화와 그에 따른 영향들에 대해서는 이…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워크퍼밋 사용법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4.12 조회 1456 추천 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워크퍼밋 사용법 캐나다에서 일하고 싶으세요? 이미 캐나다에서 근로 중이시라고요? 캐나다에서 영주권이 없이 한…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3월 매매량은 폭발적, 리스팅도 새기록을 세움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4.11 조회 1459 추천 0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April 2021 3월 매매량은 폭발적, 리스팅도 새기록을 세움 세줄요약 • 프레이져 밸리 리얼에스테이트 마켓은 …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이민국의 CIO (Centralized Intake Office)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4.10 조회 1430 추천 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이민국의 CIO (Centralized Intake Office) 최근 캐나다 국외에서 접수된 가족초청 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일해보고 싶은 나라, 1위 캐나다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3.16 조회 1589 추천 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일해보고 싶은 나라, 1위 캐나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과 더네트워크에서 전세계 190여 국에 거주하는 20-40대의 …

조심해야 하는 커머셜 쓰레기 수거 계약
등록자 뉴맥스리얼티서비스
등록일 03.08 조회 1806 추천 0

부동산 안녕하세요? 뉴맥스 리얼티 서비스의 대표 제임스 리입니다. 얼마전에 요식 관련 서비스업을 운영하는 지인으로부터 당면한 문제에 대한 조언을 해달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 Express Entry 이민 준비하기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2.28 조회 1974 추천 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익스프레스 엔트리 Express Entry 이민 준비하기 2021년 2월 13일 토요일의 75점 익스프레스 엔트리…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Express Entry-CEC 역대 최저 75점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2.14 조회 2363 추천 0

유학이민 한국와 캐나다 양국이 모두 연휴 기간 중이었던 2021년 2월 13일 토요일 오전, 참으로 놀랄만한 이민국 뉴스가 있었습니다. 바로 75점이라는…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프레이져 밸리 부동산 마켓 열기, 또다시 전속력으로 새기록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2.08 조회 9776 추천 0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February 2021 프레이져 밸리 부동산 마켓 열기, 또다시 전속력으로 새기록 세줄요약 • 비수기인 1월에도 …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코로나19 - 캐나다 입국 제한 업데이트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2.01 조회 2262 추천 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코로나19 - 캐나다 입국 제한 업데이트 캐나다에도 첫 코로나19 환자가 보고되었던 작년 1월 이후 어느새 1년의 …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2021년 캐나다 부모님 초청 이민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1.18 조회 3438 추천 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2021년 캐나다 부모님 초청 이민 캐나다 내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이민자들은 고국에 두고 떠나온 부모님께 늘 죄송한…

기록을 흔드는 12월, 예상을 뒤엎은 프레이져 밸리 부동산
등록자 조앤리부동산
등록일 01.11 조회 2000 추천 0

부동산 조앤리의 부동산 “토크토크” January 2021 기록을 흔드는 12월, 예상을 뒤엎은 프레이져 밸리 부동산 세줄요약 • 팬데믹의 영향으로 초…

상업용 렌트 체납 시의 해결 방법
등록자 뉴맥스리얼티서비스
등록일 01.05 조회 1815 추천 0

부동산 2021년 소의 해가 밝았습니다. 한 해 동안 모두 평강하시고 소원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뉴맥스 리얼티 서비스의 제임스 리입니다. 오늘은, 상…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