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워크퍼밋 사용법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워크퍼밋 사용법

캐나다에서 일하고 싶으세요? 이미 캐나다에서 근로 중이시라고요? 캐나다에서 영주권이 없이 한국인이라는 외국인 신분으로 합법적으로 근로를 하려면 캐나다 이민국에서 발급하는 워크퍼밋 (Work Permit)이 꼭 필요합니다. 워크퍼밋이 없이도 근로를 할 수 있도록 이민 규정 (IRPR 186) 으로 보장된 유학생이나 종교인 등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워크퍼밋은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워크퍼밋의 소지자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워크퍼밋상에 적힌 문구나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한 경우들을 접하곤 합니다. 외국인 신분으로 캐나다에서 근로하기 위한 허가증, 워크퍼밋에 대해서 함께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워크퍼밋은 좌측 상단에는 근로자의 이름과 주소가, 그리고 우측 상단에는 U로 시작하는 Document Number가 적혀서 출력됩니다. 기존의 워크퍼밋을 연장 신청할 때 신청서에 입력해야 하는 Document Number질문란에는 이 U 로 시작되는 번호를 적으면 됩니다. 그 아래쪽으로 해당 워크퍼밋을 신청할 때 이민국에서 부여된 신청서 번호인 Application 번호 그리고 8~10자리 번호로 이뤄진 UCI (Unique Client Identifier), 신청자 고유 번호가 보입니다. 이 UCI 번호는 영주권자가 된 이후까지도 유지되는데, 시민권 취득 전까지는 이 번호를 통해 이민국에서 외국인을 식별하게 됩니다.



워크퍼밋은 크게 오픈 워크퍼밋과 고용주 지정의 클로즈드 워크퍼밋으로 나뉩니다. 아래의 워크퍼밋 이미지 중 “Additional Information”에 나열된 고용주, 근로 지역, 직업명의 경우는 클로즈드 워크퍼밋의 경우에만 지정이 되어 발급됩니다. PGWP, BOWP 또는 배우자 오픈 워크퍼밋 등의 오픈 워크퍼밋에는 이 부분이 Open, Any 또는 Unknown으로 기재되는 것이 맞습니다. 그밖에 워크퍼밋의 Case Type은 워크퍼밋의 종류에 따라 이민국에서 부여하는 두 자리수의 번호인데요. 대표적으로 53은 LMIA 기반의 고용주 지정 워크퍼밋, 52는 LMIA 면제의 고용주 지정 워크퍼밋, 20은 배우자 오픈 워크퍼밋, 27은 BOWP, 56은 PGWP, 58은 워킹홀리데이 워크퍼밋, 59는 코업 워크퍼밋을 가리키지만, 이민관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코드를 기재하는 경우도 있기에 참고해야 합니다.



워크퍼밋은 규정상 신청자의 여권 유효기간을 넘어서 발급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워크퍼밋을 신규 또는 연장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본인의 여권 유효기간이 발급받고자 하는 워크퍼밋 기간을 넘어서 넉넉한지 미리 살펴보고 필요하다면 먼저 여권을 연장 발급 후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워크퍼밋 하단의 Conditions나 Remarks에는 워크퍼밋의 성격에 따라 허가되거나 되지 않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워크퍼밋 가장 아래 부분에 적힌 *** This does not authorize re-entry***라는 표현은 워크퍼밋 자체가 캐나다를 떠났다가 재입국하기 위한 비자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워크퍼밋은 캐나다 내에서 근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허가서일 뿐, 비자가 필요한 국가의 국민이 캐나다를 떠났다가 재입국할 때는 반드시 유효한 비자를 함께 제시하여야 재입국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단, 우리 한국인과 같이 캐나다와의 무비자 협정국 국민인 경우에는 유효한 eTA가 있어야 하며, 재입국 시에는 캐나다 CBSA의 입국 심사를 매번 통과하여야 하는 것도 물론입니다.



(**본 글은 2021년 4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4498-1680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78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8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7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6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50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91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103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30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9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5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91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3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09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1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9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40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53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4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60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