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이민국의 CIO (Centralized Intake Office)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이민국의 CIO (Centralized Intake Office)

최근 캐나다 국외에서 접수된 가족초청 이민 신청서에 대한 수속률을 높이기 위해 노바스코샤주 시드니의 CPC에 62명의 이민관을 충원했다는 이민국 소식이 있었지요. 캐나다 이민국에서 각종 비자, 퍼밋, 이민 그리고 시민권 신청서를 수속하는 캐나다 내 수속 오피스들은 Case Processing Centre (CPC), Centralized Intake Office (CIO), Operations Support Centre (OSC)으로 나뉩니다. 그 중에서 우편을 통해 접수되는 다양한 경제이민 신청서를 다루는 CIO (Centralized Intake Office) 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CIO는 노바스코샤주 시드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캐나다 경제이민이 처리되는데요, 연방정부의 Express Entry와 관계없이 진행되는 우편 접수의 주정부 노미니 프로그램 (PNP), 아틀란틱 이민 (AIPP), 농식품 이민 (AFPP), 농촌북부 이민 (RNIP), 자영이민 (Self-employed Persons Class), 스타트업 비자 (Start-Up Visa) 프로그램이 CIO로 접수되어 수속됩니다.

Completeness Check (R10)

위에 나열된 프로그램 중 하나를 통해 이민을 접수할 때는 신청자는 가장 최근 버전의 서류 준비 체크리스트에 따라 이민국 신청 서식, 이민국 수속 비용 납부 영수증, 그리고 이민 자격을 설명하는 각종 증빙 서류들을 패키지로 잘 정리하여 CIO 오피스로 우편 발송해야 합니다. 이렇게 CIO에 도착한 신청서 패키지는 시드니 CIO에서 이민 규정 IRPR 10항에 의거하여 서류 구성의 완전성 확인 (Completeness Check) 작업이 먼저 선행됩니다. 이 신청서 패키지의 완전성 확인 작업을 통해, 캐나다 이민국 중앙 컴퓨터 시스템인 GCMS에 신청자 및 신청서에 대한 정보들이 입력됩니다. 이 단계에서 이민국에 납부된 수속비가 처리되고, 이민 신청자에게 AOR (Acknowledgement of Receipt)라고 불리는 이민 신청 접수증을 발송하게 됩니다. AOR 은 발급일과 별개로 신청서가 CIO에 접수된 날짜가 공식 기재되며 그 날짜가 신청서의 lock-in date 기준이 되고 그 날로부터 예상 수속기간을 계산할 수도 있게 됩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신청서가 완전하지 못하다고 판단된 경우, CIO는 불완전한 신청서 패키지를 수속료와 함께 신청자에게 반환 조치를 하고 해당 사유에 대해서도 역시 GCMS에 기록합니다.

또한 CIO로 통합 접수되는 캐나다 전역의 주정부 노미니 신청서의 경우, 모든 신청자는 발급받은 노미네이션의 사본을 패키지에 포함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CIO에서는 해당 주 또는 준주에서 CIO로 직접 발송하는 노미니 리스트와 확인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재확인된 노미니 신청자가 주정부에서 발급한 노미네이션 만료일 이전에 영주권 신청서를 접수하였어야 노미네이션이 유효한 것으로 취급되어 영주권 수속이 진행되지요. 만약, 노미니 영주권 신청서가 노미네이션의 만료일 이전에 접수되어 이민국에서 수속하는 중에 노미네이션이 만료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기에 별도로 연장 요청 등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노미니 신청자는 노미네이션이 유효한 기간 중에 LMIA가 면제되는 T13 코드의 워크퍼밋 또는 고용주 지정이 아닌 경우 Bridging Open Work Permit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도 주정부에서 발급받은 노미네이션 사본과 해당되는 경우 Work Permit Support Letter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Age Lock-in Date

신청자의 가족 구성에 따라 이민을 함께 신청하는 동반 자녀의 나이가 민감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현재 이민국 규정으로는 동반이 가능한 자녀의 나이는 22세 미만인데요, 22세가 되는 생일을 앞둔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언제 기준으로 자녀 나이가 Lock-in 되는지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지요. 같은 경제 이민일지라도 세부적인 이민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만, 주정부 노미니 프로그램을 통한 신청자인 경우에는 해당 주 또는 준주측에서 신청자로부터 완전한 신청서를 받았다고 판단되는 날짜로서 동반 자녀의 나이가 Lock-in 되다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또한, CIO에서는 노미니로 선정된 신청자의 직종이 NOC 스킬레벨 C 또는 D의 비숙련인 경우, 신청자는 공인 영어시험 CLB 4 이상의 성적표를 함께 제출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물론, 반드시 주정부 또는 준주에 따라 반드시 비숙련이 아닐지라도 영어 성적으로 요구는 경우들이 있으나 비숙련 직종의 노미니 신청자는 연방정부 이민국 차원에서 요구하는 영어 성적표를 반드시 함께 제출해야 CIO에서 완전한 신청서 패키지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캐나다 이민국 CIO로 접수되는 이민 카테고리를 준비중인 분은 해당 오피스에서 신청서 패키지의 완전성을 잘 인증받아 문제없이 신청서가 접수되고 신청자의 신청 자격을 잘 승인받도록 서류 준비에 만반의 준비를 갖춰 완성도 있는 신청서 패키지를 CIO로 발송해야 할 것입니다.

(**본 글은 2021년 3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4498-1680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Total 111 / 1 Page
RSS
오실장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유학생 수용 35% 감축 정책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1.28 조회 421

유학이민 [오실장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유학생 수용 35% 감축 정책에 관하여] 2024년 1월 22일 캐나다 이민국 밀러 장관은 자유당 내각 회…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원격 근로와 캐나다 이민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1.26 조회 763

유학이민 코로나 팬데믹을 기점으로 더 다양하고 많은 분야에서의 원격 근로가 적용되었고, 그에 따른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팬데믹 사태가 안정화되면서…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2024-2026년 캐나다 이민 수용 및 이민시스템 개선 계획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1.05 조회 1317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인구는 2022년 기준 100만 명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사상 최대 증가폭이었습니다. 올해 초 캐나다 전체 …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eTA와 TRV, 그리고 Visitor Record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9.17 조회 1727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로의 방문 허가 (eTA와 TRV, 그리고 Visitor Record) 캐나다에 거주 중인 친인척을 방문하세요…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사업가를 위한 캐나다 워크퍼밋 (LMIA 면제 C11)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7.23 조회 1741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사업가를 위한 캐나다 워크퍼밋 (LMIA 면제 C11) 외국인으로서 캐나다에서 근로를 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경우,…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의 새로운 카테고리 지정 초대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6.26 조회 1259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카테고리 기반의 지정 초대 지난 5월말, 캐나다 이민국은 익스프레스 엔트리(EE)…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이중의도 (Dual Intent)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5.20 조회 1341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이중 의도 (Dual Intent)에 관하여 캐나다 이민국은 캐나다에서 유학을 했거나 일한 경험이 있는 이민 신청자…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이민을 위한 경력 증빙 노하우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4.10 조회 1957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이민을 위한 경력 증빙 노하우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 중 경제이민이 차지하는 비율은 현재 약 60% 정도인데요…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2023년 1분기 캐나다 이민국 동향 분석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4.10 조회 316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2023년 1분기 캐나다 이민국 동향 분석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1분기를 정리하는 3…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POE 레터로 캐나다에 입국하기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1.30 조회 2510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POE 레터로 캐나다에 입국하기 POE (Port of Entry)란? POE (Port of Entry)는 캐나다…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캐나다 이민국의 2023년 새해 소식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01.09 조회 2393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캐나다 이민국 2023년 새해 소식 2023년 신규 이민자 목표 수용량은 46만 5천명 캐나다 이민국은 작년 202…

똑똑한 캐나다 유학, 자녀 무상교육 소개!
등록자 KREW
등록일 12.14 조회 2273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CanNest 둥지유학입니다. 캐나다 현지 학생들은 무료인 초. 중. 고등 공립학교에 국제학생은 평균적으로 1…

캐나다 조기유학에 대한 모든 것! 학부모님 대표 질문 총정리
등록자 KREW
등록일 12.07 조회 2038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Covid-19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최근 캐나다 유학 문의…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BC PNP 점수제 개편에 관하여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2.05 조회 4582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BC PNP 점수제 개편에 관하여 캐나다 비씨주의 노미니 프로그램인 BC PNP가 2022년 11월 16일자로 노미…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지역은 어디일까요?
등록자 KREW
등록일 11.30 조회 2492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캐나다 밴쿠버로 조기유학을 계획하시는 분들! 지역부터 학교 선정…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7 웨스트 밴쿠버 교육청 소개ㅣ최고의 학업 성취율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1940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 메트로 밴쿠버 지역 교육청 중에서도 가장 인기있지만 입학이 …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5 코퀴틀람 교육청 소개ㅣ부모 동반 유학 최적의 도시
등록자 KREW
등록일 11.15 조회 2042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 입니다. 캐나다에서 한인 타운 하면 대표적으로 말할 수 있는 지역으로 메…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4 랭리 교육청 소개ㅣ떠오르는 교육 신도시
등록자 KREW
등록일 11.09 조회 2084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메트로 밴쿠버 지역은 유학생들이 공부하기에 좋은 교육 환경을 지닌…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표적 초대 (Targeted Draw)
등록자 오미라
등록일 11.06 조회 2181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 익스프레스 엔트리 EE 이민의 표적 초대 (Targeted Draw) 지난 11월 1일 캐나다 이민국은 2023-2…

캐나다 밴쿠버 조기유학 Part.3 써리 교육청 소개ㅣ최대 규모,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등록자 KREW
등록일 11.02 조회 2344

유학이민 안녕하세요,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는 기업, 캐나다 현지에 위치한 둥지유학입니다. 써리 교육청은 BC 주에서 최대이자, 캐나다 전체에서도 다섯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