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Express Entry-CEC 역대 최저 75점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한국와 캐나다 양국이 모두 연휴 기간 중이었던 2021년 2월 13일 토요일 오전, 참으로 놀랄만한 이민국 뉴스가 있었습니다. 바로 75점이라는 역대 최저점을 커트라인으로 한 Express Entry – CEC (Canadian Experience Class) 초대장 추첨입니다. 평소와 달리 주말인 토요일에 추첨이 이뤄졌던 것도 그렇지만, 역대 최대 인원인 회당 27,332명을 초대하면서 떨어진 커트라인 75점은 모든 이들이 이민국의 오류가 아닌지 의심할만한 놀랄만한 최저점이었습니다. “나이 45세 이상의 고졸 학력 기혼자가 LMIA의 기반이 없는 배우자 오픈 워크퍼밋 등으로 쌓은 캐나다 NOC 스킬레벨 B 이상의 숙련직 경력 1년과 CLB 5 이상의 영어 성적만 갖고, 그외의 한국 경력이나 고용제안서 점수가 없이도” 80점대의 점수가 형성된다는 점을 볼 때, 이번 초대의 75점이라는 점수가 얼마나 획기적으로 낮은 점수인지 쉽게 짐작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중, CEC  캐나다 경력 이민 및 PNP 주정부 이민의 특징상 대부분 후보자들이 캐나다 내에 있는 경우들이 많다보니 2020년 작년부터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이 두 가지 카테고리에 대한 지정추첨의 빈도수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팬데믹 중 작년 6월에 진행했던 431점이 이번 사전 이전까지는 CEC 지정 추첨의 최저점이었습니다. 한편, 이전까지의 EE 최저점은 FST (Federal Skilled Trades) 지정 추첨에서의 199점이었습니다. 이는 2017년 5월에 처음 단행했던 FST 최초 지정 추첨이었는데요, 이후 FST 카테고리 지정 추첨은 점차적으로 점수대가 오르면서, 241점 (2017년 11월) 288 점(2018년 5월), 284점 (2018년 9월), 332점(2019년 5월), 357점 (2019년 10월), 그리고 작년에 415점 (2020년 8월)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상대적으로 낮은 커트라인으로 추첨이 진행되던 FST 지정 추첨도 아닌CEC 카테고리 지정으로 75점이라는 최저점으로 초대장을 발급한 사실의 파격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캐나다 이민국의 결정은 마치 올해 40만명의 이민자 수용의 계획에 대해서 목표 달성을 하겠다는 의지라고도 여겨집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작년도 캐나다의 신규 이민자수가 18만명대에 그쳤던 점  그리고 완화될 줄 모르는 캐나다 입국 제한의 상황 등에 대한 이민국의 선심성 행보로도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75점 초대 건으로 인해, 이미 주정부 노미니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EE 프로파일에 등록해두었던 많은 노미니 대기자들이 EE 직행의 ITA 티켓을 받으면서 대거 노미니를 포기하고 EE 직행으로 발길을 돌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월 13일의 역대 최저점 초대를 받지 못한 이민 후보자들의 경우, 앞으로 CRS 점수와 관계 없이 EE 프로파일을 등록할 수 있는 경력, 학력, 영어능력의 자격만 되면 우선적으로 EE 등록을 안전하게 하는 쪽으로 하는 이민 전략이 강화될 것입니다. 전례가 없던 팬데믹 사태로 인해 캐나다 이민 동향에도 변동성이 커지면서 가능한 이민의 방식들을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광범위한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은 이번과 같은 깜짝 초대의 수혜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Express Entry의 CEC 자격을 갖추려면 무엇보다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근로한 숙련직 경력, 즉 NOC 스킬레벨 0, A, B 중 하나에서의 1년 경력이 필요합니다. 최근 3년 이내 기간 중의 총 1년 52주 이상의 1,560시간 이상의 유급 경력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파트타임이었거나 서로 다른 숙련직 직종에서의 경력을 합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EC의 특성상, 해당 숙련직 경력이 증빙될 수만 있다면 최저 임금의 요건에서 자유롭고  이민하는 식구수에 따른 최소 정착자금 증빙의 의무 요건에서도 면제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중요한 의무 조건으로는 본인의 스킬레벨에 합당한 영어 성적 증빙이 있는데, 스킬레벨 B의 경우 CLB 5이면 되지만, 더 높은 NOC 0 또는 A 레벨에서 경력을 쌓은 경우에 CLB 7의 영어 성적이 요구됩니다. 그러므로, 캐나다 내 숙련직 경력과 그에 맞는 영어 성적, 그리고 해외 학력의 경우 ECA 해외 학력 인증서가 준비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EE 프로파일을 개설하여 EE 후보자로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EE 진행 시에 염두해야 할 사항은 Express Entry minimum entry criteria (MEC)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기준은 EE 시스템에서 ITA 받은 순간, 그리고 수신한 ITA를 통해 EE 영주권(e-APR)을 신청하는 시점에 EE 진행을 위한 최소 자격을 만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진행하는 EE 카테고리의 기본 자격과 함께 본인이 초대장을 받은 추첨 회차의 커트라인 이상의 점수를 계속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 밖에도, EE에서 언급되는 Tie-Breaking Rule이 이번 파격 초대에서도 회자가 되었는데요. EE에서 말하는 Tie-Breaking Rule이란 커트라인의 동점자가 발생 시 초대 인원을 기준으로 보다 더 오랫동안 EE 풀에 등록되어 있었던 후보자를 우선적으로 초대한다는 이민국의 기준입니다. 이번 2월 13일의 파격 초대는 Tie-Breaking Rule이 2020년 9월 12일 15:31:40 UTC 였는데요, 이는 이번 CRS 커트라인인 75점 동점자들 중에서  Coordinated Universal Time (UTC) 기준으로 2020년 9월 12일 15시 31분 40초에 이전에 EE 프로파일을 접수한 후보자까지만 초대장이 발송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같은 75점 후보자라고 할지라도 이 Tie-Breaking Rule에 따라 지정된 시간대보다 늦게 접수한 이들은 초대 인원에 끼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본 글은 2021년 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4498-1680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78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6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4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3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45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91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95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28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7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3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91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30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08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09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7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7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5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0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44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59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