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코로나19 - 캐나다 입국 제한 업데이트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코로나19 - 캐나다 입국 제한 업데이트

캐나다에도 첫 코로나19 환자가 보고되었던 작년 1월 이후 어느새 1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캐나다 내 하루 신규 확진자수가 8천명까지 달했던 지난 연말연시 상황이 다행히 최근에는 4천명대로 감소하였습니다. 게다가 캐나다를 비롯한 전세계 각국이 자국의 백신 접종 계획을 수립해가면서 금년 내에는 지긋지긋한 팬데믹의 끝을 기대하고 있는 분위기이지만 영국, 남아공, 브라질 등지에서의 변종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각국이 긴장감을 놓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맞춰 캐나다 정부는 2021년 1월말 다소 강화된 캐나다 입국 제한 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캐나다 내에 거주하는 내국인의 휴양지 휴가 등의 비필수적인 해외 여행을 우선 타겟으로 수립된 대책으로 볼 수 있는데요, 캐나다 정부와 캐나다의 항공사들은 대표적인 휴양지가 위치한 멕시코와 카리브해 국가로의 국제 항공편 운항을 2021년 1월 31일부터 4월 30일까지 잠정 중단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이에 더해서 동부 시간 기준의 2021년 2월 3일 자정부터 국제선 공항을 밴쿠버 국제공항,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 캘거리 국제공항, 그리고 몬트리올 트뤼도 국제공항의 4군데로  축소 지정하게 됩니다. 또한, 기존에 국제선을 통한 캐나다 입국자에게 요구하였던 항공기 탑승 72시간 전의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이외에도 국제선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국제공항에서의 코로나19 현장 검사가 실시될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내외국인 모두에게 적용될 자가격리 장소의 문제에 대한 지침 조항 강화가 적지않은 분들에게 부담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기존에는 캐나다 내에 자택이 있는 입국자의 경우 바로 자택으로 돌아가 14일간의 자가격리를 할 수 있도록 허가하였으나, 앞으로는 캐나다 정부에서 지정한 호텔에서 최소 3일간 자비 부담의 자가격리가 의무화 됩니다. 캐나다 입국 후 지정 호텔에서 시행한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 확인을 받게 되면 원래의 목적지로 이동하여 나머지 격리를 마무리할 수 있으나, 양성 결과를 받는 확진자는 캐나다 정부에서 마련한 확진자 수용시설에 격리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비용은 입국자 개인의 부담이며 1인당 약 2천불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캐나다 정부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정의 호텔 리스트나 정확한 비용 및 진행 절차 등에 대해서는 빠르면 수일 또는 수주 내에 발표 및 시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3월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캐나다 정부는 캐나다 입국 제한을 실시하고 있기에, 외국인인 경우 정해진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선별 입국이 가능합니다. 현재 외국인 근로자로서 캐나다에 입국하려면 유효한 워크퍼밋를 소지하였거나 이민국에서 받은 승인레터를 미리 받아야 합니다. 캐나다 직장에서 해고 당한 경우일지라도 유효한 워크퍼밋이 있고 일반 거주지가 캐나다임을 증빙하면 캐나다로의 재입국이 가능합니다. 캐나다로 새롭게 입국하는 외국인 근로자라면 이민국에서 받은 워크퍼밋 승인 레터와 14일간의 자가격리 이후에 근무할 수 있는 유효한 고용제안서가 필요합니다. 만약 입국 당시에 캐나다 고용주 사업장이 팬데믹으로 폐업을 한 경우라면 캐나다로의 신규 입국이 불가합니다.

반면, 유학생 신분으로 캐나다에 입국하려면 유효한 스터디퍼밋이 있거나 또는 이민국의 승인레터를 받은 경우여야 합니다. 여기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교가 검증된 COVID-19 readiness plan을 갖춘 학교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유학생 본인 및 함께 입국하는 가족의 캐나다 내 정착 자금이 충분한지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 방문자의 경우, 유효한 eTA나 방문비자 (TRV)가 있더라도 이민국의 사전 승인이 없이는 캐나다로 입국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캐나다 국민이나 영주권자의 직계 가족인 경우 별도의 사전 승인이 없이도 15일 이상의 캐나다 방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직계 가족은 배우자나 사실혼자, 22세 미만의 동반 자녀, 부모님이나 양부모님 등이 포함되며, 캐나다 국민이나 영주권자인 가족의 캐나다 여권이나 영주권가드 등과 같은 캐나다 내 신분 증빙과 직계가족 관계를 증빙하는 서류 등으로도 입국이 가능합니다.

한편, 확대된 대가족 구성원인 경우, 캐나다 입국이 가능한 대상은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의 연인 (1년 이상 사귄 18세 이상자의 경우), 22세 이상의 자녀, 형제자매(이복 포함), 그리고 조부모님 등이 포함되며 외국인이 정확히 누구와 연관성이 있는지에 따라 더 입국 가능자는 확대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직계가족의 입국보다는 까다로운데 대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외국인이 캐나다에 입국하려면 캐나다 국민이나 영주권자, 그리고 입국하려는 외국인 가족이 이민국 양식 IMM 0006양식을 작성하고 공증을 받아서 이민국 web form을 통해 사전 입국 허가를 신청한 후 허가가 나면 항공기 예약을 해야 합니다.

캐나다에 워크퍼밋, 스터디퍼밋과 같은 임시 거주자로서 거주하는 외국인의 직계가족(배우자, 사실혼자, 22세 미만의 자녀, 부모님 등)의 경우에도 사전 승인을 받아서 캐나다로 입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직계가족이 미국을 통해 입국하는 경우, 별도의 사전 승인이 없이 eTA만 갖고도 캐나다 내 임시거주 가족과 함께 살고자 하는 필수적인 여행 목적을 증빙함으로써 입국이 가능하지만, 한국에서 캐나다로 입국하는 경우에는 유효한 eTA가 있는 상태에서 이민국의 사전 승인을 별도로 받아야만 항공기 탑승이 가능합니다. 유학생의 직계 가족인 경우 1명에 한해서 사전 승인 없이 동반 입국이 가능한데 이 경우에는 유학생의 캐나다 정착을 돕는 등의 필수적인 목적이며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충분한 정착자금이 있음을 잘 증빙하면서 입국하여야 합니다.

캐나다로의 입국을 앞두었거나 계획을 하는 분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캐나다 이민국의 입국 제한 및 세부 절차에 대한 최신 정보를 잘 확인하고 철저하게 준비한 후 항공권을 구매하고 입국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 글은 2021년 1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일체의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양해 바랍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4498-1680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78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23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7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9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7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23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98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85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9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9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3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1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0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95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2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53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