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유학이민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2021년 캐나다 부모님 초청 이민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오미라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미라의 이민법 따라잡기] 2021년 캐나다 부모님 초청 이민

캐나다 내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이민자들은 고국에 두고 떠나온 부모님께 늘 죄송한 마음으로 그리워 합니다. 연로하신 부모님들께서는 성장기의 손주들을 직접 보지 못해 안타깝고, 이민자 자녀들은 캐나다의 생업을 뒤로 한 채 고국 방문을 맘놓고 하기에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러한 서로의 안타까움과 그리움을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캐나다 부모님 초청 이민입니다. 부모님 뿐 아니라 조부모님까지 초청할 수 있기에 엄밀히 말하면 (조)부모님 초청 이민이 맞습니다. 작년 2020년 10월 13일부터  3주에 걸쳐 부모님 초청을 희망하는 캐나다 이민자들의 의향서를 접수받았던 캐나다 이민국이 올해 2021년 초 1월 5일부터 열흘에 걸쳐 의향서를 제출했던 희망 스폰서들 중에서 무작위 추첨을 통한 1만명의 스폰서에게 초대장을 발급하였습니다. 하지만, 무작위 추첨에서 초대장을 받은 자와 받지 못한 자 사이에서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인종의 이민자들의 효심을 자극하는 부모님 초청 이민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부모님을 초청할 수 있는 스폰서의 재정 능력은?

18세 이상의 캐나다 영주권자 또는 시민권자라는 기본 자격 외에, 부모님 초청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격 요건 중 하나는 아무래도 스폰서 최소 재정 능력 증빙일 것입니다. 부모님을 초청하려면, 스폰서는 신청 시점으로부터 최근 3년의 소득을 기준으로 본인의 기존 가족수와 초대하고자 하는 부모님을 포함하여 재정 능력을 따져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 두 분을 초청하고자 하는 스폰서의 가족이 배우자와 7세, 5세의  자녀 2명을 포함한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스폰서 본인을 포함한 본인 가족의  4명과 초청을 원하는 부모님 두 분을 합쳐서 총 6명에 해당하는 최근 3년간의 소득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원래 부모 초청을 위한 스폰서의 소득 기준은 연방정부에서 정한 당해년도의 최저 소득에 30%가 추가된 금액이지만, 작년에 시작된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해 영향을 받은 가족들에 대한 배려로써 2020년 소득 기준은 30%가 추가되지 않은 연방정부 최저 소득 (LICO)에 준하는 소득만 갖추어도 자격이 되도록 이민국에서 임시 조처를 내려 놓았습니다.

2021년에 부모님 초청 이민 신청에 초대받은 스폰서는 2018년, 2019년, 그리고 2020년의 소득을 증빙해야 하는데 마련된 이민국 양식에 캐나다 이민국이 스폰서의 소득 정보를 국세청 (CRA)에서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허가를 주는 것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해당 기간 연도의 소득에 관한 국세청에서 확인된 Notice of Assessment (NOA) 자료를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아직 2020년도의 소득을 보고하지 못한 시점에 이민 신청서를 제출하게 된다면 우선 2018, 2019년도의 NOA만 제출하고 향후에 준비가 되는대로 이민국측으로 2020년도의 소득을 증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은 스폰서와 스폰서의 배우자 또는 사실혼자가 공동 서명하는 경우 합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동 서명자인 배우자나 사실혼자가가 과거에 가족 초청을 한 경험이 있고 당시 피초청인에 대한 재정적 책임 기간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 과거의 피초청인도 최소 소득 증빙을 위한 재정 책임 기준 인원에 포함되어야 하므로 이 점을 조심해야 합니다.



캐나다 부모 초청 이민의 진행 방식은?

고국에 계신 부모님을 향한 캐나다 이민자들의 들끓는 효심을 반영하듯 매년 캐나다 부모 초청 이민은 참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습니다. 긴 수속기간도 문제였지만 선착순으로 도착하는 이민 신청 우편물 도착분에 한해서 접수를 받아주던 과거의 이민국 수속 방식으로 인해 원성과 잡음들이 많았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Expression of Interest (EOI) 의향서 선제출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이에 더해서 무작위 추첨과 선착순 방식을 왔다 갔다 하던 중에 다시 무작위 추첨이 채택되어 현재까지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올해 1월, 부모님 초청 초대장을 받은 스폰서는  이로써 60일 이내에 신청서 패키지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이 기간 내에 접수가 어렵다는 사실을 증빙 자료로 입증할 수 있다면 90일로 접수 기간을 연장 받을 수도 있습니다.

희망 스폰서 중에서 캐나다 이민국에서 무작위로 추첨하여 부모 초청 이민 신청의 기회를 주다보니, 로또 당첨에 비유가 되곤 하는 캐나다 부모초청 이민. 스폰서 의향서 접수에도 불구하고 초대장을 받지 못하셨다고요?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 올해 내에 추가로 있을 새로운 의향서 접수에 재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이민국은 2021년 올해에는 새로운 추가 3만명에 대한 부모 초청 스폰서를 초대할 계획에 있습니다.

(**본 글은 2020년 12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캐나다 이민 규정 및 정책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미라, 오캐나다비자
캐나다 공인 이민컨설턴트

- Canada Phone: 604-200-5532
- Korea Phone: 070-4498-1680
- E-mail: info@ohcanadavisa.com, ohcanadavisa@gmail.com
- Homepage: www.ohcanadavisa.com
- Naver Cafe: https://cafe.naver.com/ohcanadavisa

관련자료

댓글 1
Total 378 / 1 Page
RSS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3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23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그러나 일단 몸이 오랫동안 피로하다고 느낀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병적인 원인이 있어 몸이 피로감을 느끼…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1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7

부동산 (지난 호에 이어) (5) 이사 갈 곳의 공간이 현재의 주거공간 보다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물품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선택해…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4월3일~4월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1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T6 Application (maintenance issue)
등록자 KREW
등록일 04.18 조회 20

법률 많은 세입자들이 주인의 메인터넌스 책임을 묻는다. 세입자가 월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면 주인으로서는 세입자가 어려움 없이 생활을 하게끔 해주어야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27일~4월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5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10
등록자 KREW
등록일 04.11 조회 87

부동산 ◆ 주택 다운사이징(Down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은 주택이나 생활 공간을 더 작거나 집값이 보다 저렴한 지역으로 옮기는 …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9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23

부동산 • 집을 렌트로 주기 위한 준비사항 집을 일부나 전부를 임대하려면 상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집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필요한 수리를 모두 마치는 것…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2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102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간단히 말해 만성피로는 만병의 시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 피로에는 일정의 단계가 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계속되면 '지속…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4.04 조회 98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 1
등록자 KREW
등록일 03.28 조회 85

건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고 풍족해지고 있다. 아직도 기아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의 몇 개 지역이나 북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8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2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가구 제공 여부에 따른 임대방식 임대하는 공간에 가구가 제공되는지(Furnished Rental) …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9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기침(Coughing, 咳嗽)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99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할 때 예의 기침의 비말이 얼마나 멀리까지 퍼지는지 기침을 할 때 실험을 해보니 아무것도 가리지 않고 그냥 기침을 할…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13일~19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13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21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은퇴 후 현금흐름(소득)을 만드는 방법 7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131

부동산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ʼ ◆ 역모기지론 사례로 살펴본 작동원리 역모기지 잔액을 모두 갚은 다음에 실제로 얼마의 주택자산이 신청인…

기침(Coughing, 咳嗽) 6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95

건강 (지난 호에 이어) ◆ 기침에 안 좋은 음식 기침이 잦다면 젓갈 등 염장식품과 소금이 많이 뿌려진 짠 과자는 피해야 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기침(Coughing, 咳嗽) 5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31

건강 (지난 호에 이어) 기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차에 대해 소개 하자면, ◆ 맥문동차 맥문동은 호흡기에 좋은 대표적인 한약재이다. 폐와 기관지는 …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 | 지난 주간 (3월6일~3월12일) 의 차트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28

경제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153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