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Column Blog
분류 모기지

얼마만큼의 부채를 감당할수 있는가 (부채상환 비율)

작성자 정보

  • 작성자 하다현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하다현의 Let’s Talk 모기지

얼마만큼의 부채를 감당할수 있는가 (부채상환 비율)

내 집 마련의 꿈에 앞서 집을 보기 시작하기 전에, 내가 얼마 만큼의 부채를 감당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대출 기관에서 이 대출 신청자가 과연 얼마 만큼의 지출을 현재하고 있고, 집을 구매함으로서 얼마 만큼의 주택과 관련된 지출이 발생 할지를 부채상환 비율(Total Debt Service Ratio)로 평가한다.

소득 규모가 크면 클수록 금융 기관으로 부터 책임질수 있는 부채의 규모는  늘어난다. 반면에 소득 규모가 작다면 상대적으로 감당 할 수 있는 부채의 규모는 당연히 줄어든다. 개인이 소득 신고한 부분에 비례해서 감당할 수 있는 부채의 규모인 부채 상환 비율에 대해 설명한다.

보통 금융기관에서 언시큐어드 라인오브크레딧 (unsecured line of credit : 무담보 대출) 이나 시큐어드 라인 오브 크레딧(secured line of credit : 부동산 또는 현금 자산을 담보로 한 대출) 한도 승인할 때는 개인의 소득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날수 있다. 금융 기관은 부채 상환 비율을 약 40 퍼센트에서 44퍼센트까지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한계선을 두고 있다. 소득의 40퍼센트가 부채의 최대 규모를 뜻하는 것이며, 즉, 개인이 일년에 기본적으로 내야하는 부채 비용이 소득의 40퍼센트를 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소득세 내기전의 한 가정의 총 소득이 팔만불이라고 가정하자.

$80,000(소득세 전 연소득)* 40% (부채 상환 비율) = $32,000(부채 허용 규모)

부채 상환 비율을 40퍼센트로 잡았을때, 기관이 허용하는 부채의 규모는 3만 2천불이다. 이 부채 허용 규모 내에서, 모기지 원금, 이자, 재산세, 난방비를 다 포함 해야 하며, 그 외에도 콘도비, 자동차론, 크레딧 카드나 개인 대출의 기본 페이먼트를 포함해야 한다.

부채상환비율(Total Debt Service Ratio) = (모기지 원금 + 이자 + 재산세 + 난방비 + 기타 부채 상환금) *12달 / 연소득 * 100
 
기본적으로 내야하는 모기지 원금 이자, 재산세, 난방비, 콘도비는 주택 유지에 들어가야하는 직접적이고, 통제가 어려운 요소이다. 그렇다면, 통제가 그남아도 가능한 비용에 따라 모기지 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자. 기타 부채 상환금으로는 자동차 론 또는 리즈 페이먼트, 학자금 대출과 같은 부채를 예로 들수 있다. 
 
예를들어, 자동차론을 오백불 매달 내는 A와.  자동차 론이 없는 B를 일년동안 들어가는 주택 유지비용이 각각 같다는 전제하에 부채상환 비율을 비교해 보자(45만 대출, 5년 공시이율 4.74% ,30년 상환, 월 대출 납입금 $2345 적용)

자동차 론이 없는 A의 부채상환 비율 계산은 다음과 같다.
($2345 (모기지 원금+이자)
+$200(재산세)
+$30(난방비)
+$350(콘도관리비))) *12 달 / 연소득 $80,000 *100 = 43.86%

자동차 론이 있는 B의 부채상환 비율 계산은 다음과 같다.
($2345 (모기지 원금+이자)
+$200(재산세)
+$30(난방비)
+$350(콘도관리비)
+$500(자동차 론)) *12 달 / 연소득 $80,000 *100 = 51.37%


부채 상환 비율이 43.68퍼센트인 전자가 신용도가 무난하다면, 이 대출을 받는데 큰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44퍼센트를 넘어가는 후자는 대출 신청이 디클라인으로 돌아오게 된다. 즉, 부채상환 비율을 맞추기 위해서 후자의 대출 승인 금액은 35만불로 줄어들게 된다. 자동차 론 뿐만아니라, 학자금 대출, 개인 신용 대출등과 같은 부채들은 대출 신청에 치명적일수 밖에 없다. 위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약 오백불 정도의 월 납입금은 대출 한도를 10만불 이상 줄인다.

물론, 대출 금리를 공시이율이 아닌, 시중이율을 적용햇을때 대출금은 계산에 적용하는 금액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대출을 더 감당할수 있다고 믿는것이 많은 대출 신청자의 생각이지만, 대출 기관이 적용하는 부채 상환 비율 계산법으로 냉정히 이해해 볼 필요가 있다. 현실적으로 소득세를 제외한 실소득은 훨씬 적은데다가, 부채 상환 비율에 포함되지 않는, 교통비, 통신비, 전기비등,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 많은 고정 지출도 고려해 봐야 하기 때문이다.

정부나 금융기관이 모기지 대출 규정을 자꾸 강화한다 할지라도, 정부의 입장에서는 가계 부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모기지 규정을 조절해 부채를 조절하고, 위험성을 낮추려는 노력은 당연하기만 하다.

대출 신청에 앞서 부채 상환 비율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어느 정도의 부채를 감당할 수 있는지를 자가 진단해 보고, 불필요한 부채를 늘리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하다현 부장
로얄뱅크
모기지 스페셜리스트
604 505 7738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Total 44 / 1 Page
RSS
나에게 가장맞는 ‘좋은’ 이자율의 선택
등록자 KREW
등록일 03.27 조회 12

모기지 흔히 사람들은 이자율을 선택할 때, ‘좋은’ 이자율과 ‘낮은’ 이자율을 혼합해서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이 이야기가 꼭 맞는 말…

첫집 구매자를 위한 RRSP 활용 Down Pay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03.21 조회 64

모기지 집 구매 후 모기지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다운페이먼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운페이먼트의 준비 방법으로는 개인 저축, 부모님이나 형제…

Mortgage 원금의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KREW
등록일 03.14 조회 68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

자영업자를 위한 모기지 프로그램 (Business-For-Self Mortgage Program)
등록자 KREW
등록일 03.07 조회 90

모기지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들 중 상당수가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한인들만이 아니라 캐나다 같은 이민 국가에서는 언어적 취약점이나 이…

노후 대책의 방안, 리버스모기지(Reverse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02.29 조회 112

모기지 베이비 붐 세대들의 Financial Profile을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거주하고 있는 주택에 많은 자산이 묶여 있다는 것…

First-Time Home Buyer Incentive (FTHBI); 첫집 구매 장려 프로그램
등록자 KREW
등록일 02.22 조회 152

모기지 현재 정부에서는 첫 집 구매자들의 구매를 돕기 위해 첫 집 구매자 장려 프로그램(First Home Buyer Incentive; FTHBI)을…

파는 집과 사는 집의 다른 클로징 날짜 문제의 해결-Bridge Loan
등록자 KREW
등록일 02.15 조회 169

모기지 부동산 시장에서 집을 구매할 때, 여러 사람과 경쟁 속에 원하는 집을 구매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원하는 집을 구매하게 되더라도 많은 상…

모기지 대출을 위한 집의 가치 측정, 감정(Appraisal)
등록자 KREW
등록일 02.08 조회 255

모기지 부동산의 매매가 이뤄질 때, 셀러는 항상 많은 금액을 받고 싶어하고, 바이어는 되도록 적은 금액을 들여서 구매를 하고 싶어합니다. 이처럼 부동산…

모기지 대출기관의 종류와 특성
등록자 KREW
등록일 02.01 조회 229

모기지 많은 분들이 대출을 하는 은행이라고 하면 보통 Big 6은행(TD, RBC, BMO, Scotia, and CIBC, National Bank)…

신규 분양 부동산의 클로징 비용(Closing Cost for Pre-Construction property…
등록자 KREW
등록일 01.18 조회 375

모기지 많은 사람들이 여유 자금을 부동산에 투자할 계획을 잡는데, 그 중 가장 손쉽게 투자하게 되는 곳이 바로 콘도의 분양입니다. 또한 외곽지역보다는 …

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 (HELOC)
등록자 KREW
등록일 01.11 조회 312

모기지 Refinance(재융자)와 Home Equity Line of Credit(HELOC; 집 담보 대출)은 집의 자산 활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

모기지의 다운페이먼트 (Down-payment for Mortgage)
등록자 KREW
등록일 01.04 조회 386

모기지 대출기관에서 모기지 대출을 신청할 때, 가장 먼저 묻는 말 중 하나가 ‘다운페이를 얼마나 하실 건가요?’ 라는 질문입니다. 그 이유는 모기지보험…

모기지의 이자율 선택과 그 외의 옵션 활용
등록자 KREW
등록일 12.21 조회 402

모기지 계속되는 정부의 모기지와 부동산 정책의 강화와 이자율 상승 속에서 모기지를 얻어서 집을 구매하거나 기존에 살고 있는 집을 재융자(Refinanc…

신용점수(Credit score) 관리와 주의사항
등록자 KREW
등록일 12.14 조회 397

모기지 요즘 사람들이 투자를 하거나 물건을 구매할 때 흔하게 이용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은행을 통한 대출 또는 신용카드를 이용해 물건 값을 지불하는 것입…

Purchase Improvement
등록자 KREW
등록일 12.07 조회 411

모기지 집 구매 전에 집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가격이나 위치가 맘에 들지만 수리나 공사가 필요한 집들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집의 수리 …

창업을 위한 정부 보증 스몰비즈니스 대출
등록자 KREW
등록일 11.23 조회 866

모기지 창업을 위한 정부 보증 스몰비즈니스 대출 (CSBFL-Canadian Small Business Financing Loan) 캐나다 같은 이민 …

모기지 조기 상환, Pre-Payment Privileges
등록자 모기지
등록일 08.17 조회 838

모기지 모기지를 얻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관심은 받게 되는 이자율과 한 달에 얼마를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기관에서는 비슷한…

첫집 구매자 장려 프로그램 FTHBI
등록자 KREW
등록일 06.17 조회 1047

모기지 현재 정부에서는 첫 집 구매자들을 돕기 위해 첫 집 구매자 장려 프로그램(First Home Buyer Incentive; FTHBI)을 시행하…

모기지에 대해 알아보기(하)
등록자 KREW
등록일 06.01 조회 1313

모기지 지난호에 모기지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모기지(Mortgage)는 글자 그대로 “죽음의 서약(Dead Pledge)…

모기지에 대해 알아보기(상)
등록자 KREW
등록일 05.24 조회 1119

모기지 모기지란 주택을 담보로 장기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한다. 주택을 구매할때 집 값의 5% ~ 20% 정도 다운페이를 하고 나머지는 융자를 얻어 25…